최근 영광군의 수의계약 발주를 놓고 지역업체들의 불만이 크다. 군은 지난달 중순경 1건에 5,700만원에서 최대 15,000만원까지 4억원이 넘는 전기공사 관련 물품 5건을 수의계약으로 동시에 발주했다. 이 과정에 군은 28,000여만원 대 계약 3건은 지역 내 농공단지 한 업체에 몰아주고 나머지 2건인 12,750만원은 타지역 농공단지 A업체에 발주해 논란을 빚은바 있다. 이 때문에 지역에서 십수년 영업하며 향토기업으로 성장해온 지역업체 들은 군의 눈치만 보며 애만 끓는 처지다. 하지만, 군은 아랑곳 하지 않고 불과 2주 만에 하루 5건의 전기공사 관급자재 물품 수의계약을 타지역 농공단지 B업체에 또다시 몰아줬다. 이날 계약액은 총 4,343만원으로 94.98%~96.01%의 낙찰률이 적용됐다.

영광군의 최근 2차례의 몰아주기 사례는 그간의 수의계약 관행을 보여주는 단면이다. 문제는 영광군이 타지역 농공단지 A업체와 B업체에 몰아준 이 물품은 지역 내 농공단지 입주업체들이 직접생산증명까지 받아 충분히 납품할 수 있는 제품이다. 그런데도 군은 업체별로 순차적으로 발주하고 있으나, 동일 사업이라 한 업체에 발주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사업장이 다른 계약을 외지업체에게 발주하면서 거짓해명 지적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국비 30, 도비 2, 군비 55억 등 총사업비 88억여원을 투입해 조성한 농공단지 분양률이 저조해 영광군이 애를 태울 때 협조한 이들이 현재 입주업체들이다. 어려울 때 도움이 된 입주업체는 뒤로한 채 외지 농공단지 업체들을 우선해 챙긴다면 과연 누구를 위한 행정인지 의문이다. 또한, 초창기 전문업체들 위주로 제한되던 종목이 해제되면서 업체들 간 무한종목 등록으로 현재는 힘 있고 권력 있는 그들만의 리그전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여기에 수의계약이 군정에 공로가 있다거나 외부 기관 등의 청탁 등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취지의 영광군 계약부서 입장은 더욱 의혹을 낳고 있다. 과연 수의계약이 지역업체들까지 배제하며 특정업체 들을 위한 특혜나 청탁용으로 전락하는 것이 맞는지도 말이다. 지역업체가 외지업체 보다 못한 대우를 받고, 몰아주기 계약에, 업체들 간 문어발식 종목확장으로 과열경쟁이 심화될수록 지역은 갈등과 반목이 커질 뿐이다. 지난해 영광군이 기업만족도 96, 경제활동친화성 222위를 기록하며 기업하기 어려운 곳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영광군이 앞으로 지켜봐 달라고 하는 것은 지역업체들에게 공평, 공정하게 계약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하며, 이행할 것으로 믿는다. 민선6기 공정, 공명하겠다던 4공 행정의 취지를 다시 한 번 되돌아보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