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와 지역사회의 창의성을 발휘해 ‘모든 주민이 건강’

건강도시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창출하며, 지역사회의 자원을 증대시킴으로써 도시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 및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도시를 말한다.

건강도시는 도시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적 여건을 창의적이고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는 가운데,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지역사회의 참여 주체들이 상호협력하며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는 도시를 뜻한다.

건강도시 추구 목적은 도시의 건강과 환경을 개선하여 도시 주민의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함이고, 이는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사회의 창의성을 발휘하여 "모든 인류에게 건강을 (Health for All)"을 달성하려는 데 있다.

건강도시 프로젝트의 주요 특징은 강력한 정치적 지원, 각 분야 간의 협력, 적극적인 시민들의 참여, 생활터전의 활동적 통합, 건강 프로필과 지역 활동 계획의 개발,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평가, 참여적 연구와 분석, 정보 공유, 대중매체의 참여, 사회 내 모든 집단의 취합, 지속 가능성, 인적자원과 사회의 개발의 연계, 국가와 국제적 네트워크를 포함한다.

건강도시의 조건은 깨끗하고 안전하며 질 높은 도시의 물리적 환경 안정되고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생태계 계층간 부문간 강한 상호 지원체계와 착취하지 않는 지역사회 개개인의 삶 건강 및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한 주민의 높은 참여와 통제 모든 주민을 위한 기본적 요구(음식, , 주거, 소득, 안전, 직장 등의) 충족 주민간의 다양한 만남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을 가능케 하는 기회와 자원에 대한 접근성 다양하고 활기넘치며 혁신적인 도시경제 역사, 문화및 생물학적 문화유산 혹은 지역사회내 모임들과 개개인과의 연계를 도모 모든 주민에 대한 적절한 공중보건 및 치료서비스의 최적화 높은 수준의 건강과 낮은 수준의 질병 이상의 요건들이 서로 양립할 뿐만 아니라 더불어 이 요소를 증진시키는 도시행태를 요구한다.

건강도시의 사업목적은 지금까지 보건소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건강증진사업을 지방자치단제 차원의 사업으로 확대하여, 전체의 공조직은 물론, 민간조직, NGO등 모든 지역사회 자원이 집중되어서 시민의 다양한 보건의료 요구를 만족시키고 제반 보건의료 관련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궁극적인 시민의 평생 건강관리체제 구축과 함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키 위함이다. 

 

대한민국 82개 자치단체들이 참여해 건강도시를 추진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는 시민 삶의 질 향상과 가장 높은 수준의 건강 달성과 건강형평성 구현을 위하여 지방정부간 공공정책과 정보를 공유하며,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해 노력함이 목적이다.

건강도시 프로젝트는 1986년 초기부터 그 개념이 국내 학계에 소개 되어 1996년 과천시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 지자체로서는 최초로 시도 되었다. 최근 국내 여러 자치단체에서 건강도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준비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네트워크로서 뒷받침하기 위해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가 2006년 발족되었다.

정회원은 건강도시 연합(AFHC)에 가입했거나 신청하는 도시 및 자치단체로 현재 82개 자치단체가 가입했다. 준회원은 정부기관, 협력대학 및 연구소, 비정부기구, 국제기구 등이다

건강도시는 세계보건기구 아시아-태평양 지구 건강도시 연합회(AFHC)에서 권고하는 사업을 중심으로, 건강도시 발전을 위한 정책문서 등 기초자료 분석사업과, 건강도시 프로젝트 평가사업, 협의회간 지원 및 정보공유체계 사항, 기타 본 협의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수행하고 있다.

서울 성북구는 ‘3대가 건강한 도시 성북을 주제로 성북 마이너스 93프로젝트, 삼태기 건강마을 조성사업 추진, 담배연기 없는 클린 성북,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아토피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경북 포항시는 감사 행복 도시 포항을 모토로 건강하고 안전한 직장 만들기, 감사노트, 감사엽서, 감사 편지 쓰기, 100감사 쓰기 등이 주요과제이다

강원 원주시는 평생건강 운동 의학센터를 테마로 운동선수 지원프로그램, 만성질환예방 및 관리를 위한 건강개선 프로그램, 고 품격 건강관리 지원 프르그램, 개인별 맞춤형 운동처방 및 지도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도민이 만들어가는 건강도시 제주를 위한 사업으로 담배연기 없는 도시 만들기, 특색 있는 운동실천 사업, , 순환기계 질환자 체계적 관리, 소외 취약계층 건강관리, 건강한 관광지 조성, 건강 뷰티,웰빙 관광 등을 추진하고 있다.

 

 

건강도시프로젝트 추진 3단계

<단계 1: 기초 다지기>

건강도시의 개념과 접근법에 대한 인식 높이기

건강도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분야간 태스크 포스팅을 창설

지원 메커니즘의 구축

지방 정부의 강력한 지지 얻기

 

 

<단계 2 : 조직하기>

건강도시 운영위원회 임명하기

프로젝트 사무실과 사무국

도시 건강 프로필을 개발하기

도시 건강 프로필 개발시의 정보 공유

건강도시 프로젝트를 위한 활동계획의 개발·작성

더 폭넓은 효과를 얻기 위한 기본적인 생활터에서의 통합된 활동

생활터 접근법 (SETTING APPROACH)

프로젝트에 대한 인식높이기

프로젝트의 역량 확장

 

 

단계 3: 실행하기>

계획된 활동의 실행

프로젝트의 모니터링과 평가

필요에 따른 실행 계획의 수정

지속가능성의 보장

건강 도시 프로젝트에 관한 경험을 교환하기

건강 도시 연맹에 참여하기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