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주/ 전 여성가족부 차관
우리 모두는 성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성공하면 행복하게 된다는 믿음도 있다. 그래서 더욱더 성공하려고 기를 쓴다. 성공이란 무엇인가? 성공이란 계획한 것을 이루는 것이다. 목표한 일이나 사업의 성공이 대표적이다,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가? 공부 잘 하고, 경험 많이 하고, 사람들과 좋은 관계 맺고 그리고 리더십이 있으면 성공한다고 한다.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지식과 지혜와 추진하는 힘, 그리고 좋은 성품을 지칭한다. 이러한 성공요건을 갖추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는 의욕을 가져야 한다. 성공심리라고도 하는데, 뜻을 크게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성취동기에 해당하는 성공의지, 즉 선수입지先修立志가 중요하다. 둘째는 자신을 이겨야 한다. 혼신의 노력으로 몰입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달려드는 각종 내면적인 유혹도 이겨야 하고, 외부적인 난관도 돌파해야 한다. 셋째는 긍정적인 사고를 가져야 한다.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사랑과 정성을 넣어야 하고,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넷째는 어느 정도가 되면 족함을 알고(知足) 멈출 줄을 알아야(知止) 한다. 자기에게 주어진 역량보다도 더 큰 일을 하려들면 반드시 난관에 부딪혀 실패를 보게 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대부분의 실패하는 이유는 다음의 두 가지이다. 첫째 감정이나 느낌으로 사업을 하게 되면 (욕구에 따른 것이기에) 실패 가능성이 크다. 둘째 성과를 내려고 의욕이 앞서면 실패한다. 조급증 때문에 쉽게 성과 내려고 일을 대충대충 하게 되고, 한 가지 일이 끝나지 않았는데도 다른 일을 또 시작하게 된다. 그러면 일이 완벽하지 못해 나중에 보완할 일이 생긴다.
모든 일이나 사업은 (공들여 탑을 쌓듯이) 마음에 여유를 갖고 착실히 가야 한다. 공들여 쌓아야 탑이 무너지지 않는다. 항상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자세로 결정할 때 신중히 하고, 결정된 일은 정성들여 하나하나 해 나가야 실패하지 않는다.
성공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성공은 성공 지향적인 사람에게 오고, 실패는 체념하는 사람에게 온다.
승자는 시간을 관리하며 살고, 패자는 시간에 끌려가며 산다. ‘시간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대부분 실패한다. 사람을 强하게 만드는 것은 그가 하는 일이 아니라, 그가 일하는 과정에서의 노력이기 때문이다.
(2) 자신을 이기고 극복해야 한다. 내가 나를 이겨야 한다.
내부적으로 나를 유혹하는 것들을 이겨야 한다. 자자. 쉬자. 놀자는 유혹을 뿌리쳐야 하고, 먹자. 마시자. 즐기자는 유혹을 이겨내야 한다. 정신이 사고와 신체를 이겨야 한다. 정신은 더 나은 변화를 위해 새로운 혁신을 하려고 하지만, 사고와 신체는 익숙한 습관을 답습하려고 한다. 세 가지를 이겨야 한다.
첫째는 몸에 익숙한 나쁜 습관을 이겨야 한다. 더 좋은 것이 있어도 몸과 마음은 익숙한 습관을 따라가려 한다. 부정적인 신체의 습성, 사고의 습성 알아내 고쳐야 한다.
둘째 마음에서 올라오는 감정과 욕구를 이겨야 한다. 화나고 슬프고 두렵고 미워하는 감정이 문제다. 감정과 욕구에 반응하면 지는 것이고, 반응하지 않으면 이기는 것이다. 해서는 안 될 일이면 사고와 신체가 하자고 해도 딱 잘라 거절해야 한다.
셋째는 몸에 고통이 생기면 겁먹고 몸이 어찌될까봐 두려움을 갖는데, 그 두려움을 이겨야 한다. 두려움은 몸을 나라고 생각하는데서 생긴다. 그러나 몸은 나를 담은 그릇에 불과하다. 혼신의 힘으로 몰입해서 몸에서 오는 고통을 이겨야 한다.
(3) 긍정적 사고를 갖고, 긍정의 힘을 가져 와야 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앞을 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도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렇게 하면 어렵고 힘든 일에도 ‘되는 길’이 보인다. 무력감이 올 때 자신을 일으켜 세우는 힘이 생기게 되고, 자신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삶을 산다.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갖고 내면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인다. 상대를 열린 마음으로 긍정적으로 보게 만든다. 플라시보 현상도 생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