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표/ 영광소방서 홍농119안전센터 소방장

안전사고 발생 유형중 승강기 사고가 급증함에 따라 각종한 주의가 필요하다.

다음은 승강기 안전사고를 대비한 행동요령이다. 엘리베이터는 용도에 맞도록 사용하며 정원 및 적재하중을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어린이나 노약자는 보호자와 함께타고 버튼, 스위치를 장난으로 누르거나 난폭하게 다루면 안되며 승강기 안에서 뛰거나 장난을 치면 안된다. 타거나 내릴때 승강기가 정지하면 즉시 행동하지 말고 잠시 내부나 외부를 살피고 행동하며 사용중지”“고장”“점검중이라는 표시가 붙은 승강기는 절대사용하지 말아야한다.

엘리베이터 사용시 정전등으로 조명이 꺼지면 당황하지 말고 인터폰으로 연락해 구조를 요청하고 임의로 탈출을 시도해선 안된다.

화재시에는 절대로 승강기를 타지말고 비상계단을 이용해야 한다.

화재는 정전으로 이어져 내부에 갇히게 되고 승강로는 굴뚝 역할을 하여 연기의 통로가 되기 때문이다.

에스컬레이터 사용시에는 옷이나 물건 등이 틈새에 끼지 않도록 주의하며 손잡이를 잡고, 디딤판의 황색 안전선 안쪽에 타는 습관을 해야 한다.

디딤판에서 뛰거나 손잡이 밖으로 몸을 내밀지 말고 반대방향으로 오르내리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승강기는 운전자 없이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가 사용하기 때문에 기기의 성능유지를 위한 별도의 유지 관리 체계가 필요하며 위와같은 행동요령을 숙지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인명피해 및 재산상 손실을 최소화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