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백수 해수온천랜드 매각이 불발되면서 잠정 폐쇄 위기에 몰리고 있다.

군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1월까지 9차례에 걸쳐 공개입찰 방식으로 매각을 진행했지만 낙찰자를 결정하지 못했다.

일부 관심을 가진 사업자들과 협상을 통한 방법을 모색했지만 현실적인 난제에 가로막혀 수포로 돌아갔다.

백수해수탕은 지난 2004년 농어촌휴양관관단지 조성을 목적으로 시설사업비 173억원을 투입해 6년만인 20102월 개장했다.

사업초기부터 영광군이 추진하는 방식으로는 살아남기가 어렵다는 지적을 무시하고 사업을 강행한 결과가 7년 만에 폐장하는 위기에 봉착한 것이다.

당시 영광신문을 비롯한 다수의 언론들은 군이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이 아닌 지구단위 계획을 수립해 부지를 조성매각하여, 사업자들의 자본을 들여 건축하고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군이 완강하게 밀어붙이면서 졸작이 탄생했다. 당초 잘못된 계획과 설계로 공사를 진행하면서 수차례 설계 변경하면서 사업비는 늘어났다.

2009년 운영사업자를 선정했으나, 해수탕을 중앙으로 배치 할 것 등을 요구해 2억원의 추가 공사비를 집행하는 등 졸속 계획이 연속적으로 나타났다.

준공이후 3층은 사용하질 못했고, 뒤편에 만들어진 해수풀장과 농산물판매장은 개장 이후 단 한 번도 사용할 수 없는 시설물이 되었다.

군의 졸속 계획과 운영으로 군민의 혈세로 만들어진 시설물들이 방치되는 사태를 맞은 것이다.

특히 1년 임대료 3,000만원을 받으면 시설보수비로 1억여원이 투입되는 어처구니없는 일들이 반복되었다.

이 같은 적자운영이 계속되자 군과 군의회는 2015년에 매각을 결정했다. 173억원을 들이고도 92억원에 첫 매각에 나섰지만 실패했다. 이후 82억원에서 73억원까지 내려갔지만 결과는 똑같았다.

100억원을 손해보고 팔려고 해도 살 사람이 없는 지경이다. 막판에 몰리자 군의회가 나서 군이 직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20여억원을 들여 시설을 보수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제는 과연 누구의 책임인가 따져봐야 한다. 엄청난 군민의 혈세를 들여 만들어 놓은 해수탕이 들지도 못하고 놓지도 못하는 애물단지로 전락한 전후사정을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만 이 같은 실패의 재발을 막을 수 있음이다. 현실적으로 해수탕의 군 직영은 부당하다. 종합 관광지 개발 지구단위 계획을 통해 매각을 가능케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