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 뜨는 꼬마 자동차 시장 국내도 꿈틀

르노 트위지 대항 중소기업 다양한 제품 쏟아내

개발 넘어 실증·보급 앞두고 인증 규제 등 장벽

바야흐로 꼬마 자동차 시대가 오고 있다. 초소형전기 이동수단인 e-모빌리티 시장은 이미 해외에서부터 활성화되고 있다. 유럽을 건너와 동남아 시장까지 급속히 팽창하는 e-모빌리티 산업에 대해 상당수 전문가들은 국내는 다소 늦었다는 반응이다. 그렇다고 국내 기업들이 마냥 손을 놓고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영광군이 e-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1,100억원대 4단계 정부 사업을 추진하듯 국내 기업들도 나름대로 제품 개발과 시장 개척에 나섰다.

우선 르노자동차가 초소형전기차 트위지를 출시 보급하면서 시장 선점에 나섰다. 부산 롯데자이언츠 야구단에 선수 유니폼과 같은 문양으로 래핑 된 트위지 공급해 홍보하는 등 공격적 마케팅에 성공하며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트위지에 대항하기 위해 쎄미시스코는 세종시 미래산업단지 내에 연간 3,000대 규모의 전기차 양산공장을 가동했다. 역삼륜 초소형 마이크로 전기차 ‘R3’4륜 농업용 운반 전기차 ‘U4’ 등을 생산하고 초소형 전기차 ‘D2’는 중국에서 수입·판매할 예정이다.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자율주행 초소형 전기차를 전시한 대창모터스는 대구시와 생산공장 건설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자율주행 초소형전기차 다니고를 개발한 대창모터스는 대구시의 미래형 전기차 및 스마트카 시장 정책을 선택했다.

국내 친환경 에너지 효율화 R&D 기업인 새안도 지난해 전기차 시장 진출 선언 이후 13개월만에 서울에서 착탈식 배터리에 역삼륜 방식의 1인승 전기차 위드유’(WID-U)를 내놓고 판매에 나섰다.

영광군이 대마전기차동차산업단지에 투자 유치한 캠시스는 합리성과 경제성, 편리성을 갖춘 중·단거리 이동수단이 필요한 개인 및 기업을 타깃으로, 승용 및 상용 모델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4륜 승용 초소형전기차 모델 ‘PM100’, 4륜 상용 모델인 푸드트럭 ‘CM100’3륜 모델 ‘TM100’을 차례로 양산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영신테크가 3륜 초소형전기차를 개발하는 등 국산과 중국산 등 다양한 제품들이 개발돼 일부는 제주도 우도 등에서 관광객들을 상대로 활용되고 있다.

문제는 다양한 형태의 초소형이동수단이 개발되고 있지만 자동차와 이륜차로 구분하고 있는 국내에서는 인증을 받지 못해 유럽에서 인증을 받아오는 게 현실이다. 또한, 일반 자동차 수준의 안전 및 인증 규제를 초소형차에 그대로 적용할 경우 시장은 성장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이를 개선하기위해 지난 7570여개 관련기업이 모여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를 설립했다. 또한, e-모빌리티 개발과 인증 및 실증 업무를 주관할 자동차부품연구원이 영광에 e-모빌리티센터를 올해 9월경 문을 연다. 대구시의 경우 미래자동차로 각광 받고 있는 자율주행 산업을 추진하고 있다.

규제가 개선되고 제품 개발과 인증, 실증이 마무리되면 e-모빌리티 시장은 급격하게 팽창할 것이란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e-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을 목표로 초기부터 이 산업을 주도했던 영광군과 정책적인 지원을 추진하고 있는 전남도, 오는 2030년까지 100% 전기차 시대를 선포한 제주도와 전기차 선도도시 광주시의 연계 협력 여부다.

전남도와 영광군이 나름대로 전기차마을을 비롯해 슬로시티, 대규모 관광단지, 에너지 자립성, 탄소제로섬, 취약계층 지원 차량 등 다양한 정책을 연계한 전기차 실증 보급 계획을 추진하고 있지만 규모는 1만대 수준으로 한계가 있다. 반면, 제주도의 경우 37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제전기차엑스포 등을 통해 중국 등 동남아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다.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자동차 시장과 밀려드는 중국산 제품에서 e-모빌리티 산업과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얻기 위해서는 개발과 인증, 실증, 생산은 전라권에서, 시장 보급 및 개척은 제주권이 맡는 광역경제권 연계 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우수한 e-모빌리티 제품이라도 수요와 판로가 없으면 산업화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을 되새겨야 한다.

 

친환경 전기운송 수단 전남 주력산업화 추진

e-모빌리티 4단계 사업 성공적 마무리 중요

민일기 전라남도 창조산업과 팀장

전남은 타지역 자동차 산업 인프라와는 비교할 없는 수준으로 낮다. 그러한 지역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미래 전략을 선택을 수밖에 없다. F1 경기장을 갖춘 영암군은 자동차 튜닝산업을 추진하고 한전 본사가 들어서는 나주에는 에너지관련 산업이 추진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영광군이 e-모빌리티를 선택한 것은 매우 적절하다. 올해 7월이면 전라남도 창조산업과 내에 전기자동차산업팀이 생겨 도내 전기차 및 e-모빌리티 관련 정책을 중점적으로 육성 지원한다. 전담팀과 함께 도는 스마트 운송기기 관련 산업을 주력산업으로 추진한다. 전남은 친환경 이미지를 잘 살려 제주도에 준하는 전기차 보급 정책을 추진한다. 대규모 관광지와 탄소 제로섬, 100원 택시, 버스, 심지어는 복지분야까지 전기이동 수단 보급을 확대한다. 또한, 이를 주력하는 신산업 기업에는 R&D 등 제품개발을 지원하고 주력산업으로 간다는 점이 중요하다.

특히, 전남은 전기 이동수단과 관련한 인프라가 부족했으나 영광에 e-모빌리티센터가 준공하고 추진 중인 사업이 완료된다면 관련 기업을 지원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때문에 전남도 지원 하에 영광군이 주도하고 있는 1,100억원 규모의 e-모빌리티 4단계 사업의 성공적 마무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 사업은 영광군이 정부에 e-모빌리티란 신산업을 제시했기 때문에 지원을 받았다. 3,000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 받는 타지역의 경우 소재한 기업규모를 놓고 본다면 영광지역 지원이 결코 적은 수치는 아니다. 4단계 사업 성공은 동남아 등 해외시장 구축 같은 큰 그림을 그려가는 과정을 만드는 것이다. 전남도는 이 사업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인증체계, 법 제도 같은 규제 개혁차원의 개선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정부의 4차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이 문제는 해소 될 것으로 판단한다. 앞으로 전기 이동수단은 규제가 해소되고 배터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관련 산업은 발전할 수밖에 없다. 도심형뿐만 아니라 농업용이나 노인 등 이동약자용 모빌리티 시장은 더욱 늘어날 것이다.

시장을 열수 있는 길은 전남도 차원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e-모빌리티 관련 기업들의 모임인 협회 차원의 목소리가 중앙 정부에 잘 전달돼야 한다. 이를 통해 정부는 미래 4차산업과 연계해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하고, 지자체는 실증 등 제품의 초기시장을 창출해 보급해야 한다. 기업은 과감한 투자와 기술 개발로 디자인, 편의성, 성능 등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업, 지자체, 정부가 각자의 역할로 3박자가 맞아야 성공할 수 있다. 이를 계기로 국내 시장을 넘어 동남아 등 해외시장까지 겨냥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전남도내 실증 등 필요한 수요에 공급을 희망하는 곳은 중국산이 대부분이다. 영광군이 최근 유치한 기업 등 도내 생산 제품이 출시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

 

초소형 전기차 운행 위한 자동차법 개정

윤영웅 영광군 투자경제과 투자유치팀

초소형 전기차의 바람이 거세다. 친환경 동력을 기반으로 근거리·중거리 주행이 가능한 개인용 이동수단인 초소형 모빌리티 시대가 활짝 열리고 있다. 특히 초소형 전기차는 일반 승용차보다 작지만 스쿠터·오토바이보다는 커서 1~2인승에 적합한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이미 거리를 누비기 시작한 모델도 나왔다. 하반기엔 국내 중소기업에서 출시하는 다양한 초소형 전기차가 쏟아진다.

초소형 전기차 시대가 지금까지 오기까지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몇 년 전 르노삼성, 서울시, BBQ간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서울시에서 운행하여 실증할 것을 협약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국내 초소형 전기차에 대한 관련법(자동차관리법)이 없다는 이유로 운행을 취소했다. 이에 반해 유럽·일본 등 선진국은 이미 몇 년 전에 초소형 전기차 관련 법적 준비를 마쳤다. 시범 주행을 마친 모델도 여럿이고, 카셰어링 서비스 업체와 공공기관, 물류 업체에서 초소형 전기차를 활발하게 활용 중이다.

그 후 20165월 규제개혁장관 회의에서 국토교통부가 관련 법령을 정비하여 법령 개정이 완료되기 전 우선 특례로, 외국의 자동차 안전 성능에 관한 기준(유럽의 기준) 등을 충족할 경우 국내 도로운행을 허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올 12월까지 드디어 자동차관리법을 개정해 차종 분류 기준을 완료할 것으로 기대한다.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 대응해 초소형 전기차와 바퀴가 3개 달린 이륜차 등 새로 생긴 차종에 대한 분류를 추가한다는 내용이다.

또한, 환경부는 2017년 초소형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578만원으로 책정했다. 여기에다 지방자치단체별로 2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추가 지원금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취득세, 개별소비세, 교육세 등 차량 구입시 세금 전액을 감면해 준다.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정부의 이런 신 초소형 전기차 정책으로 캠시스, 디와이, 쎄미시스코, 대창모터스 등 국내 유망한 중소기업들이 초소형 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리고 초소형 전기차뿐 아니라 e-모빌리티 전체를 아우르는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 협회가 얼마 전 영광군에 설립되었다. 국내 e-모빌리티 관련 기업지원, 기술개발, 인력창출, 법제도 개선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초소형 전기차를 포함한 e-모빌리티 산업은 현 정부의 인력창출, 4차 산업혁명, 친환경 스마트카 육성, 중소기업 지원 등의 최적화된 산업으로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어나갈 미래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