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모빌리티는 전기로 작동하는 개인용 이동장치를 통칭한다. 영광군의 미래가 대마산단에 자리 잡은 e-모빌리티연구센터라고 해도 지나침이 없다.

현재 우리지역의 유일한 국책 사업이기 때문이다. 지역 발전을 위한 시작은 대규모 국책사업의 유치이다. 영광지역은 원전 이후 별다른 국책사업을 유치하지 못했다.

다행이 지난 2014e-모빌리티클러스터를 대마산단에 유치하여 연구센터를 착공해 다음 달 준공을 앞두고 있다.

e-모빌리티연구센터는 4개 팀 30여명의 연구 전문 인력을 갖추고 연구·개발·시험·인증 등 종합기능을 수행하는 국내 최초의 전기차 종합시험 기관으로 탄생한다.

군은 e-모빌리티연구센터 개소를 앞두고 오는 31일 자동차부품연구원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앞으로 e-모빌리티연구센터는 자동차부품연구원의 분원으로서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지원이 이루어진다.

군은 앞으로 상호협력 차원에서 연구센터 신규 사업 발굴, 연구개발(R&D)사업과 특히 일자리 창출을 우선으로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에 주력할 계획이다.

연구원도 신규 사업의 지속적 발굴을 통해 지역 인력을 우선채용하고 지역인재 육성으로 지역 경제에 적극 협력할 방안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군과 자동차부품연구원이 미래전략 산업인 e-모빌리티 산업을 주도하는 전략적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연구에 힘을 모아야 한다.

앞으로 대한민국의 개인용 이동수단의 모든 연구와 실험은 물론 핵심기술을 창출하고 상용화하는 전진기지를 만들어야 한다.

다음 달 열릴 준공식에는 국내 70여 업체의 초소형이동수단 제품들을 선보이는 미니 전시회와 e-모빌리티 생산 공장 착공식도 열린다.

그런데 당초 400억원 규모의 1단계 사업이 317억원으로 국비가 83억원이 축소되면서 차질이 빗어지고 있다.

평가장비 구축비가 131억에서 92억으로 줄면서 NVH 평가장비와 초가속수명시험기, 복합온도습도챔버, 최적 설계 자동화용 PIANO 등 핵심장비 구축이 불가능해졌다.

1단계 예산 확보가 틀어지면서 앞으로 2-4 단계 사업비도 삭감된다면 완전한 연구센타 역할과 기능의 차질은 불가피 해진다.

단 하나뿐인 국책사업의 예산삭감은 영광군의 미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 다음 예산확보를 위한 군과 군의회의 분발을 촉구한다. 지역 국회의원과 영광출신 이낙연 총리에게 지역의 현실을 전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