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필/ 광주광역시

오늘을 기준으로 경북 포항에서 지진이 방생한지 정확히 한달이 지났습니다. 1115일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했을 때 경주 월성원자력발전소 주변 읍·면장을 포함한 공무원과 이장 등 70여명이 12일 일정으로 전남 영광군으로 단체관광을 다녀왔다는 시민단체의 지적이 있습니다. 포항과 경주의 시민들이 지진의 공포에 떨고 있을 때 시민들의 안전을 지켜야할 위치에 있는 이들이 관광을 다녀왔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충분히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시민단체에 따르면 양남면, 양북면, 감포읍 마을 이장 60여명, ·면장 등 공무원 6, 월성원전 직원 7명 등이 지난 16일과 17일 관광버스를 동원해 전남 영광군으로 단체 관광을 다녀왔습니다. 관광에 사용된 총 경비는 2800만원으로 한수원에서 2천만원, 동경주이장협의회에서 800만원을 부담했습니다. 관광의 목적은 한빛원전 견학입니다. 그리고 월성원전 내에 추진 중인 고준위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운용실태 파악을 명분으로 내걸었습니다.

 자연재해가 발생할 때마다 공직자, 혹은 사회 지도층의 부적절한 외유가 도마에 올라와 몸살을 앓는 경우가 반복되는 상황에서 이번 관광은 한심한 수준을 넘어 답답하기 짝이 없는 일입니다. 더구나 지진으로 말미암아 원전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된 상황에서 월성원전이 2천만원의 비용을 부담했다는 것은 시민들이 충분하게 의아하게 생각할 만합니다.

 물론 이미 계획된 일정이어서 취소할 수 없었다고 변명할 수 있겠지만 그 엄중한 상황에서 계획을 강행했다는 사실은 비난을 피할 여지가 없습니다. 시민들은 월성원전이 2천만원의 비용을 부담해 선심성 관광을 실시한 것을 두고 고준위핵폐기물 건식저장시설 건설에 대한 여론을 이롭게 몰고 가려는 목적으로 보인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공무원들까지 부하뇌동 했다면 공직기강 확립 차원에서 철저하게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포항시민과 경주시민들이 지난해에 이어 다시 발생한 지진으로 생명에 대한 위협까지 받으며 불안해하는 상황을 인식하지 못했다면 공직자로서 아예 자격이 없습니다. 그리고 마을 이장이 될 수도 없습니다. 경주시는 이 상황을 그대로 묵과해서는 안 됩니다. 해마다 되풀이 되는 시의원들의 관광성 외유에 대해서 시민들의 비판이 날카로운데 하물며 공직자가 이 같은 어처구니없는 일을 저지른 것을 시민들이 용납할 리 만무합니다. 차제에 관광을 떠난 공직자들에 대해 엄중문책을 해야 할 것이며 월성원전의 부적절한 처사에 대해서도 공기업인 한수원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 시민들에게 알려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