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영광소방서 소방장

본격적인 추위와 유가 상승이 맞물려 연료비 절감 등을 이유로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땔감을 연료로 사용하는 화목보일러 및 벽난로의 설치 증가로 화재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화목보일러와 벽난로는 사용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연료로 나무 등을 상당기간 사용하게 되면 연통내부에 그을음(타르)이 생성되며 이러한 타르는 가연성물질과 같은 성격을 나타내며 화기 및 연기가 배출되지 않아 순간적으로 불꽃과 접하게 되면 연소가 지속되어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불을 때면 연통주위가 높은 온도까지 올라가 연통과 맞닫는 지붕이나 주변 가연물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또 특성상 연료투입구나 연통에서 불티가 날려 주변의 장작이나 신문지 같은 가연물에 붙으면 바로 화재로 이어 질 수 있다.

이제 막 시작하는 겨울 화재예방을 위해서는 연통내부에 있는 그을음(타르)을 주기적인 청소와 연통교환을 통해 화재위험성을 줄일 수 있으며, 보일러 주변 가연물 제거 등 사전 안전조치를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주변에 초기진화를 위한 소화기 등을 반드시 비치해야 한다.

화재는 미리 예고를 하지 않기 때문에 화재예방에 조금만 더 관심을 기울인다면 우리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화재는 예방이 최우선임을 명심하고 또 명심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