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용 드론 조종하려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발급하는 조종자격 증명 취득해야 한다

영광군 드론 조종면허자격 취득과정 교육지원

영광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8일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교육생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드론 자격증 취득반 기초운영과정 교육'을 진행했다.

드론 자격증취득반 교육드론 기초교육 및 체험학습 교육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 활용이 확대됨에 따라 영광군농업기술센터에서 올해 처음 실시하는 교육과정이다.

교육은 오는 43일까지 5회차 교육으로 농기계임대사업소 야외실습장에서 진행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드론의 이해 2017년 개정 항공안전법 교육 드론 조립제작 및 모의비행 실기 비행 및 항공촬영 실습 등이다.

백수읍 하사리 정영철씨는요즘 드론 방재사업 때문에 관심이 있어서 교육에 신청하게 되었

올해 자격증 반에 신청 못했지만 이번 기초 교육을 잘 받아서 다음번에 신청해볼 생각이다 조정사 자격증을 따면 필요하다면 방재드론도 구매 예정이다고 말했다.

대마면 월산리 정진오씨는책자나 광고 영화에서 높이 촬영된 영상과 사진을 보고 관심을 가지던 차에 농기계임대사업소 정관수 실장님이 드론 수업하니 신청 하라는 권유로 수업을 듯게 되었다실제로 드론을 조정해 보니 민감하고 미세하게 조절 해애할 것 같다며, 사고 위험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신중을 기해서 조절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준성 영광군수는 이날 개강식에서 이번 교육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드론산업에 대한 저변을 확대하고 군민의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리 군에서도 관련 업무에 드론을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영상홍보 분야의 업무연계를 통한 군정홍보 강화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요즘 방제용 드론, 드론 앰뷸런스, 소방 드론, 택배드론 고속도로 단속용 연구개발 중이다. 자가 방제용은 농민들이 농약을 살포할 때, 앰뷸런스는 재난구조작업에, 소방용은 화재현장에 투입된다. 현행 항공안전법상 상업용 목적으로 12이상 무게의 드론을 조종하려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발급하는 조종자 증명 취득해야 한다. 드론조종 자격시험은 지상 20m 높이에서 진행되지만, 일부 드론의 성능은 최대 비행거리 7km, 높이 5km까지 상승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유정훈 주무관은 자비로 드론 조종면허자격 취득하기 위해서는 비용적인 부담이 있다며, 직업훈련을 받기 어려운 취약계층이나 취업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인만큼 지원자들이 면허를 취득하도록 도울 계획이다고 말했다.

전국에는 현재 60여 개의 드론연수원이 운영되고 있다. 전남에는 장성, 나주, 영암, 광양 등 총 4곳이 운영 중이다. 영광군농업기술센터 유정훈 무무관은 "세계가 4차 산업에 주력하고 있다. 드론이 그 선두에 서 있는 것은 두말 할 것도 없는 사실이다. 비행장과 기체 종류에 따라 초기비용에 차이는 있지만 큰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사업이다교육비가 20시간 기준으로 1인당 200~400만원으로 보조금 50%정도 지원받으면 농가에서는 부담이 줄어든다"고 말했다.

드론(Drone)은 조종자가 탑승하지 않고 무선전파 유도로 비행 및 조종할 수 있는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무인기를 총칭한다. 드론은 과거 군사용으로 개발됐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로 활용 가능성이 커지면서 산업 및 민간용 시장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드론은 그 자체로만 보면 무인 비행체에 불과하지만, IT 기술 및 콘텐츠와 융합되면서 국토/해양감시·비상/재난 상황 대응·실종자/위험물 수색·산불감시/진화·농장관리/물류 운송·방송·과학·예술·이벤트·레저 등 수많은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관련 산업이 발전하면서 드론 전문가의 필요성 또한 급증하고 있다. 이런 요구에 맞춰 대학에서도 드론 관련 학과가 하나둘씩 신설되고 있고, 드론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도 생겨나는 추세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