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곤/ 영광소방서 구조대 소방사

겨울산은 다른 계절과 달리 위험요소가 많아 반드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안전한 겨울 산행을 위해서는 추위와 바람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하는 만큼 방수·방풍의와 보온의류, 방한모, 보온장갑 등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
또 기온이 떨어지면 배터리 방전이 빠르므로 휴대전화나 헤드랜턴용 예비(보조) 배터리 등 여분을 준비해야 하고 빙판과 눈길에 대비해 아이젠, 스패츠 등과 등산 스틱도 챙겨야 한다. 저체온증 예방을 위해 산행 중에는 땀을 많이 흘리지 않도록 가벼운 옷차림을, 휴식 중에는 두꺼운 옷차림으로 체온을 유지하여야 한다.
특히 겨울 산행 사고 발생에서 비 법정 등산로 산행(정규 등산로를 벗어나 입산통제구역으로 등산하는 행위) 중 발생한 사고는 요구조자의 위치 파악이 힘들고 현장 접근이 어렵고 안전시설 등이 없어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지난 16일 영광군 불갑산 칼바위에서 산행 중 발목을 접질려 거동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출동 당시 산행로가 눈길로 덮여있고 등산로가 가팔라서 소방항공대에 헬기요청을 하였다. 이 경우는 다행히 조난자가 발목골절 외 외상이 없었지만 외상이 심한 환자였다면 훨씬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이고 휴대전화 불통지역이거나 악천후 상황이었다면 심리적 불안감과 저체온증 등으로 인하여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았다.
이 밖에도 수많은 크고 작은 사고들이 정규 등산로를 벗어난 곳에서의 불법 산행 중 발생한다. 인터넷에 잠깐만 검색해도 불법 산행 후기 등 비 법정 등산로 정보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산행이 결코 자랑이 아니며 본인의 생명을 담보로 한 목숨을 건 행위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모두가 경각심을 가지고 건전한 산행으로 본인의 안전과 생태계를 지키고 나아가 대한민국에 안전한 산행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