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훈/ 전 한농연영광군연합회장, 대추귀말자연학교 교장

313일에 치러지는 제2회 조합장 전국동시선거로 지역이 시끄럽다. 영광군에서는 3개의 단위농협과 수협, 산림조합 등의 각 조직에서는 여러 후보들이 자신이 조합장으로 적격이라고 홍보하느라 동분서주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상 조합원들에게는 그 후보가 그 후보같다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다. 어떤 비전으로 협종조합을 이끌겠다는 공약보다 인맥으로 선거를 치루고자하는 옛 관성을 아직도 못버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선거의 또 다른 주체인 조합원들 역시 새로운 시대를 맞아 각자의 조합을 장말 잘 이끌어 줄 인물이 누구이고 어떤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가로 후보를 선택하고자하는 마음보다는 그저 떡 한입 내 입에 더 넣어줄 사람이 누군가에만 정신이 팔려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이에 한농연에서는 전국조합장 동시선거를 맞아 농협 조합장 후보들게만큼은 이 정도의 공약이 제시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공통종약을 제시하고자 한다. 바라기는 모든 농협 조합장 선거에 나사는 후보들에게 바라는 최소한의 요구를 저버리는 일이 없길 바란다. 바라기는 이공약을 각 후보자들은 적극 검토한 후 지면을 통하거나 각 조합원들에게 이 요구공약에 대한 적절한 회신을 요구한다.

유형별 한농연 요구 공통공약

I. 교육지원사업

우리 농협 실정에 맞는 중장기 발전계획을 마련시행하겠습니다.

조합원 권익 신장, 농촌경제·사회 동향, 기후 변화 등의 전반적 상황을 고려하여 우리 조합 실정에 맞는 획기적인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시행하겠습니다.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시행과 관련하여 전 조합원이 참여하는 조합원 경제·사회 여건 및 의식 조사를 매 4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조합 발전과 조합원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내외 연수·연찬회 활동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겠습니다.

최근 농협 임·직원의 해외연수 시 비위 행위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앞으로는 관광·쇼핑·유흥 위주의 외유성 해외연수를 전면 폐지하겠습니다.

국내·외 농업선진지 견학, 우수 농업정책 탐방, 협동조합 운동 모범사례 학습을 위주로 내실 있는 연수·연찬회를 기획·운영하고 관련된 예산은 차기 연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 편성 시점부터 조합원 및 전문가들의 엄격한 심의를 거쳐 결정하고, 연수·연찬회 종료시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전 조합원들에게 공유하겠습니다.

청년·여성조합원 육성·배가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청년조합원 육성 및 원활한 정착을 위해 지원하겠습니다.

신규 여성조합원의 가입·참여를 확대시키겠습니다.

어르신 조합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어르신 조합원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방문 지원 활동 실시(청소, 목욕, 식사, 병간호 등)

마을별 공동주택, 장기노인요양원 설립 및 지원을 통해 70세 이상 고령 조합원의 복지를 증진 시키겠습니다.

교육지원사업비가 내실 있게 편성·집행될 수 있도록 혁신하겠습니다.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 수립·편성시 분과위원회 활동을 내실화하여, 교육지원사업비가 조합원 실익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책정하겠습니다.

협동조합의 이념·정체성·가치, 조합 실무 관련 교육을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농협 조직관리 강화를 통해 전문적 농협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직원 전문성 강화를 위해 1직원 1자격증 제도를 도입하여 각 담당 업무별 전문성을 극대화 하겠습니다.

직급 정년제 도입을 통해 근무 직원들의 업에 대한 열정과 사기를 극대화 시켜 조합원의 요구에 부합하는 농협으로 변화하겠습니다.

II. 경제사업

경제사업을 전면 혁신하여 저비용-고효율화하겠습니다.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을 책임지고 수매하여 제대로 판매하겠습니다.

양곡사업의 저비용-고효율화를 위한 근본적인 혁신을 추진하겠습니다.

비료, 농약, 사료 등의 영농자재를 보다 값싸게 판매하겠습니다.

하나로마트(하나로미니) 사업을 내실화하겠습니다.

SSM급 이상의 하나로마트를 운영하는 경우

소규모 하나로마트를 운영중인데, 사업 실적이 부진한 경우

판매사업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조합원과 농민단체 대표자 등이 참여하는 수매가격 결정위원회를 통해 수확기 벼 수매가 결정시 조합원이 요구하는 물량을, 조합원이 원하는 가격에 전량 수매하여 판매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APC의 공장 가동률을 높여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고, 고부가가치 농산물 판매를 확대할 수 있게끔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III. 신용사업

조합원 대상 금융 서비스의 획기적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조합원 대상 일반자금 대출금리 인하, ·적금 금리 인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조합 관내 청년·여성농업인, 농업법인, 사회적 기업, 일반 협동조합, 사회적 협동조합 등에 대한 금융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어르신 조합원 및 지역 주민들의 보이스 피싱 등의 범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