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를 짓기 위해 경운기 등 농기계로 논갈이 등 분주하게 돌아가는 들판의 풍경을 볼수 있다. 농번기철을 맞이하여 경운기 등 농기계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농기계 사고도 증가하고 인명피해도 발생하고 있다.

각종 농기계 안전사고로 인해 크고 작은 부상 등의 사고를 당하는 농민수가 증가하고 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소방공무원으로서 참으로 안타깝지 않을 수 없다.

농기계 사용에 따른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몇 가지를 당부하고자 한다. 콤바인 등 각종 농기계 조작 때는 가급적이면 장갑 착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기계를 만질 때는 맨손보다는 장갑을 착용하면 감각이 떨어져 사고 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야간작업 중 기계정비를 할 때는 반드시 농기계 작동을 멈춘 다음 정비를 해야 하며, 음주 후에는 농기계 작동과 운행을 하지 않아야 한다. 경운기 등 각종 농기계를 야간에 도로 주행 시에 뒤에 오는 차량들로 하여금 안전운행, 방어운전을 할 수 있도록 반사경을 반드시 부착하여야 한다.

순간의 부주의로 인해 평생 후회할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농기계로 작업을 할 때에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주위사람들과 연락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사고로 부상자 발생시 신속하게 구조요청과 응급조치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철저한 관리로 우리 모두 따뜻한 봄을 맞이하자. /김명진 영광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장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