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1호기 제어봉 조작 실패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이 지난 22일 한빛원전 정문 앞에서 열렸다. 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를 위한 공동행동을 비롯한 5개 반핵단체가 개최한 기자회견에서는 청와대와 정부, 원안위는 철저한 조사를 통한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10일 일어난 제어봉 조작실패 사건은 연속적으로 발생한 사고와 고장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결과이다고 주장했다.

지난 35호기의 벼락에 의해 발전기가 정지와 지난 12호기 증기발생기 수위 조작미숙으로 인한 가동 연기는 인적실수로 밝혀졌다는 것,

그리고 8월부터 올해 3월까지 5건의 크고 작은 화재 발생은 원전 관리 능력의 한계를 보여주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수원의 부실공사와 부실운영으로 인한 각종 사고와 고장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데도 원안위의 규제 활동 실패와 산업부의 관리 감독 실패가 노출되었다는 논리이다.

이들은 청와대 공직비서실관실과 국무총리실은 규제실패와 감독실패에 대하여 철저하게 조사하여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원전감독법에 의한 산업부의 감독실패책임자를 파면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규제실패 책임자 파면을 주장했다.

그리고 한수원의 운영능력을 철저히 조사하고 미리 대비하지 않은 한빛원전 책임자를 즉각 파면할 것을 요구했다.

그렇다. 기자회견에서 발표된 내용은 한빛원전의 문제점을 그대로 적시하였다. 현재 한빛원전에 대한 부실공사와 운영관리에 대한 민관합동조사단의 활동이 진행되고 있지만 한빛원전의 비협조와 이상한 농간으로 조사단의 활동을 힘들게 하고 있다.

이같이 비이성적인 행동은 그동안 원전이 운영되면서 지원금을 이용한 군민간 이간질은 물론 올바른 주장도 희석 시키는 재주는 계속되어 오고 있다.

이제는 변해야 한다. 군민의 안전을 담보로 운영되고 있는 원전의 위험성에 대해 진실해져야 한다. 그리고 원전의 안전 관리를 감독하고 있는 원안위의 구조적 문제점과 현실적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

그동안 영광군민들이 요구하고 주장해 온 문제점에 대해 심각하게 대처하지 못해 발생한 1호기 사건의 책임은 원안위에 있음을 중시한다.

원안위 소속 사법경찰이 특별조사를 진행한다고 발표했지만 영광군민들은 믿을 수가 없다. 그간의 행위로 비추어 볼 때 자칫 셀프조사로 끝나는 우려 때문이다.

이번 특별조사를 영광군민들과 함께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 원안위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기회임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