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영/ 서울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연구원

영광군(군수 김준성)은 우수한 스포츠 인프라를 자랑하며 매년 수십 차례의 전국대회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영광 군민의 자긍심 고취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영광에서 개최되는 대회를 통해 매년 우수한 인재가 배출하면서 대한민국 스포츠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매년 전국대회 규모의 스포츠 이벤트 대회 개최를 위한 타 지역과의 과도한 경쟁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때 매우 불안한 현실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스포츠 대회 유치 그 이상을 바라봐야 할 때이다.

과거, 올림픽, 세계 육상선수권대회, 월드컵 등 국제스포츠 메가 이벤트를 개최하기 위해 대다수의 국가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며 자국의 국제대회 이벤트 유치를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이러한 이유는 과거 냉전시기부터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상황을 고려한 대회 개최는 국민 대통합, 사회·경제 발전에 효과적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서면서 이러한 국가적 이벤트에서 많은 국가들이 국제스포츠 이벤트 개최에서 한발 뒤로 물러서고 있는 입장이다. 이는 그동안 고도의 경제성장과 첨단기술의 발전과 함께 높은 국민의식과 수준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천광역시는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대회 개최로 매달 5억 원에 달하는 이자를 지금까지 부담하고 있으며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 후, 사후 시설관리 및 운영으로 인한 국비 및 도비의 출혈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광주에서 열리고 있는 세게 수영선수권대회는 입장권이 90% 이상 판매되었음에도 대회가 열리는 경기장의 관중석은 매우 썰렁한 분위기이다. 이는 월드컵을 제외한 국제스포츠 메가 이벤트 개최가 더 이상 국가 성장과 경제성장 나아가 국민통합의 원동력이 아니며 현실적으로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국제사회의 인식이 팽배하게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편, 지방자치단체에서 전국대회 규모의 스포츠 대회 개최도 고려해 볼 시점이다. 현재 우리나라 스포츠는 정부 차원에서의 혁신을 외치며 구조적인 제도의 변경과 새로운 스포츠 정책 법안을 발제하여 엘리트 스포츠의 종말을 예고하고 있다. 생활 스포츠 활성화를 통해 국가적 경쟁력과 인프라 확장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반면에 외부에서는 개혁이라고 외치며 엘리트 스포츠의 규제를 반대하고 있다. 이미 몇 차례의 스포츠 혁신위에서 발표한 권고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우리나라 스포츠는 생활 스포츠로서 전환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전국대회 개최를 위해 우수한 스포츠 인프라 확장을 위해 많은 예산을 들인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될 수 있으며 시설 유지 및 보수를 위한 또 다른 예산이 추가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의 추가적인 손실이 예상된다.

이러한 시점에 영광군은 스포츠를 통한 새로운 사업으로서의 발전과 도약을 위한 준비가 분명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보스를 아는가? 인구 12000여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스위스의 작은 지역이다. 영광군과 비교해도 인구가 현저히 떨어지는 이 지역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지역 가운데 하나이며 1365일 전 세계에서 수 많은 학자와 기업인, 정치인들이 방문하며 매일 컨퍼런스와 포럼 행사가 열리는 도시이다. 다보스 지역은 영광군의 주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어업과 농업, 관광산업, 한수원과 같은 지역 중점 기업이 없음에도 숙박과 요식업으로 지역 경제가 돌아가며 세계 중심 도시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본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와 비슷한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스포츠기구인 IOC(국제올림픽위원회), FIFA(국제축구연맹), IAAF(세계육상연맹) 등은 국제적 회의, 컨퍼런스, 포럼 등을 개최하며 각 기구에서 개최하는 대회와의 중요성을 대등하게 여기고 있다. 이 외에도 대륙별 각 종목의 기구와 단체 등이 매년 수 백 차례의 컨퍼런스와 포럼 학술행사가 연중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타 지방자치와의 치열한 경쟁에서 탈피하여 한발 앞서 나아갈 수 있는 영광 그리고 스포츠 산업의 메카로서 대한민국의 영광군이 아닌 국제적 도시 영광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 지리적 요소로 영광 인근의 광주공항, 무안공항은 전 세계에서 방문하는 많은 이들의 교통 여건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으며 그동안 꾸준히 전국대회 규모의 스포츠 대회를 개최하며 구성된 숙박시설도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한수원과의 협력은 스포츠 마이스 산업으로의 성공을 위한 충분한 기반이 형성되어 있다. 아울러 이러한 국제행사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과 노력이 더해질 수 있기에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영광군을 중심으로 전략적인 목표 설정과 계획을 가지고 스포츠 마이스 산업의 국제적 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