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규/ 농협중앙회 영광군지부 농정지원단장

2019년 농협미래지원센터(농협중앙회 청년창업농 교육원)에서는 제 “4회 농식품 파란 창업 아이디어공모전을 개최한다. 개최 목적은 농식품 분야에 대한 청년들의 유망한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청년창업농 육성 및 농식품 창업활성화를 지원코자한다. 시상금과 포상은 대상 1팀에 10백만원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최우수상 1팀에 5백만원과 농협중앙회장상, 우수상 2팀에 2백만원과 농협중앙회장상, 창안상 4개팀에게 1백만원과 농협 미래농업센터 원장상 등 총 8개 팀에 23백만원 시상금과 8개 포상이 실시된다. 아울러 수상자에게는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위한 창업보육을 지원한다.

“4회 농식품 파란 창업 아이디어참가 분야는 3개로 나뉘어 진다. 농촌융복합산업 창업 귀농·귀촌 창업 ICT 융합영농 창업 분야로 나누어 진다. 특히 농촌 융복합산업 창업 분야는 청년 창업농들이 농촌 지역의 농산물·자연·문화 등 유형·무형의 자원을 이용하여 식품가공 등 제조업, 유통·관광 등 서비스업 및 이와 관련된 재화 또는 용역을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거나 높이는 산업화 즉 6차 산업 측면에서 청년들의 시각에서 해석하고 제안된 대안으로 우리 농업의 문제의 해결책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구하는 자리이다. 아울러 산업화를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농협 미래지원센터는 농협중앙회가 청년 창업농을 육성하기 위해 운영하는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전문 교육원이다. 농식품 분야 창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원한다. 파란은 농업 현장 개혁을 위해 파란(波瀾)을 일으키고, 블루오션을 실현하여 농촌을 젊게(파란색) 만들겠다는 뜻과 기존의 틀을 깨뜨리고(破卵)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을 농업에 적용한다는 의미이다.

참가자격은 농식품 분야 창업에 관심이 있는 만 40세 미만(1980.1.1. 이후 출생자) 청년 중 다음 각 호 농업관련 정규과정(고등학교, 대학교) 재학 또는 졸업자 농업관련기관(단체) 오프라인 교육(농업관련교육) 10ha 이상 이수자 (또는 농업관련교육 온라인 20ha 이상 이수자) 농축협 조합원(1차 서류 심사 시 5% 가산점 부여) 중 하나에 해당되면 참가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http//www.nhparan.com에 접속하여 서식 파일 다운로드(홈페이지 팝업창 클릭 시 파일 다운로드 창으로 이동)하여 사업계획서 작성 및 동의서 등을 작성하고 본인 서명한 서식을 스캔하여 nhparan@duam.net로 송부하거나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대신두길 13 농협 미래농업지원센터로 1018일 까지 도착하게 해야 한다. 4회 농식품 파란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에 세부 문의사항은 http//www.nhparan.com 방문하면 된다.

농협중앙회 영광군지부 김원일 지부장은 “4회 농식품 파란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은 농식품 분야의 창업농 육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어코자 개최 하게 되었다. 동 공모전 수상자에게는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위한 창업보육 을 지원하므로 영광관내 농업 창업을 원하거나 종사하는 젊은이들의 많은 참여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