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열린 한빛원전 34호기 부실공사 책인 규명 대책 토론회에서 34호기는 설계부터 감리, 시공, 감독 등 전 분야에서 무리하게 공사가 진행되면서 부실을 자초했다는 결론이다.

한빛 34호기는 국내 설계와 제작, 건설이 시행된 최초의 한국형 국산화 원자력발전소이다.

한전은 12호기를 건설한 웨스팅하우스가 기술이전을 거부하자 기술적으로 한 단계 아래인 CE사와 기술이전을 계약하고 한국형원전을 착수했다.

34호기의 부실시공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첫 번째로 증기발생기의 오류이다. 2개의 증기발생기 설계로 인해 내부가 복잡해지고 세관수(8,400)가 많아지면서 마모 등 결함으로 수명만료 전에 조기 교체하였다.

한국형원자로인 한빛 3~6호기와 한울 34호기 등 총 6기의 증기발생기를 교체 하가나 교체 중에 있음이다.

두 번째는 격납건물의 구조 및 콘크리트 부실이다. 건설당시 무허가 콘크리트 공장이 운영되면서 반입자재의 품질검사 및 수량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이 처럼 콘크리트를 다질 때 감독이 부실하게 진행돼 우리나라 24개 원전 중 지금까지 밝혀진 콘크리트 공극의 90%가 한빛 34호기에 집중됐다.

공사 과정 공기단축과 야간작업, 우중공사, 자재 빼돌리기, 인건비 부풀리기, 무경험 공사업체 참여 등 부실시공의 모든 형태가 자행되었다는 의혹들도 초기부터 제기됐었다.

당시 종교단체와 농민회 등이 주도한 핵추방협의회의 부실공사 제보센터에는 100여건의 부실공사 상황이 접수되기도 했었다.

한빛 3·4호기 건설을 시작한 89년도부터 4호기 운영허가가 승인된 1995년까지 영광군민들은 수많은 집회와 항의를 통해 부실공사 문제를 제기하였으나 정부와 한수원은 이를 무시했다. 19947월 영광군의회가 영광원전 3·4호기 관련 국정조사 요구 및 핵연료 장전철회 청원서도 제출했다.

그러나 한전은 부실공사는 있을 수 없으며, 부실공사는 검사단계에서 반드시 확인되고 검증되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봉쇄돼 최고수준의 품질을 확보하고 있다고 반론했다.

25년이 지난 지금, 당시 지역민들의 주장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일 열린 원안위와 한수원 국정감사에서 34호기 공극 보수공사비를 현대건설이 책임지겠다고 밝혀 시공회사의 올바른 자세를 늦게나마 보여주었다.

이제 현대건설은 영광군민에게 사과하고 지역에 대한 정신적 물질적 배상도 강구해야 한다. 부실공사로 인해 나타난 지역의 유무형적 피해에 대한 책임 있는 태도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