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국회의원이 지난 22일 국회에서 한빛원전 관련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의원은 기자회견에서 한빛원전 3·4호기 부실공사 초래는 발주사인 한수원의 현장설계변경과 시공사인 현대건설의 부실시공이 주된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부실시공 문제가 지난 2017년부터 발견되었으나 감독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시공책임자인 한수원과 현대건설에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부실시공 문제가 집중적으로 드러나자 이제야 한빛 3·4호기 격납건물 공극관련 유관기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원인 규명과 대책을 마련하는 늦장 대처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한수원과 현대건설 그리고 원안위의 무책임과 안이한 인식이 심각한 수준으로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3·4호기의 재가동은 지역민들의 동의를 전제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개호 의원의 기자회견에 감사를 드린다. 그러나 부실공사로 인한 지역민의 불안감과 고통에 대한 대책은 없다. 또한 지역에 끼치고 있는 막대한 경제적 손실에 대한 대책이 빠져 있어 아쉬운 마음이다. 수차례 강조하지만 3·4호기 공사가 진행되던 1988년부터 1995년까지 부실공사에 대한 주민들의 항의는 계속되었다. 이에 한수원은 부실공사 주장을 허위사실 유포라는 올가미를 씌우면서 안전하게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고 외쳤다. 25년이 지난 지금 당시 한수원의 주장은 상당부분 거짓임이 드러났다. 한빛원전 3·4호기의 부실은 영광군범군민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끈질기게 추적한 결과 민관합동대책위를 구성, 1년 이상 활동해 그 민낯이 드러난 것이다.

너무나 한심한 부실시공이 드러난 이유인지 시공사인 현대건설이 한빛 3·4호기 하자보수에 대한 비용 부담을 하겠다고 나섰다.

그리고 원안위가 한빛원전 3·4호기 격납건물 공극 현안 관련 협의체를 구성했다. 사업자인 한수원과 현대건설, 설계자인 한국전력기술, 원안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콘크리트학회 관계자 등 7명으로 구성되는 협의체에서는 부실시공 근본원인과 대안 등을 내놓을 계획이다.

정부에 청한다. 3·4호기 부실공사 과정이 밝혀지면 그 책임자와 관계자들을 찾아내 엄벌해야 한다. 국민의 목숨을 담보로 한 원전 건설을 엉터리로 물들게 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

개인과 집단의 이익에 눈먼 인물들에게 철퇴를 가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