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직접 소통하는 열린행정 실현

이효순 법성면장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

법성면은 소외계층과 다양한 연령대의 주민들에게 따스한 온정이 느껴질 수 있도록 복지 네트워크를 조직하여 지역의 복지수준을 높이기 위해 힘쓰겠다.

먼저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복지기동대, 기관사회단체 회원들의 역할분담을 명확히 하고,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다.

아울러, 2020년 새해에 달라지는 복지제도를 아동·여성·장애인·노인 그리고 다문화, 한부모 가정 등 다양한 사회적 약자에게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정보가 없어서 복지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이웃이 없도록 공공 자료와 지역자원 연계, 민관 네트워크 활용 등을 통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찾아가는 복지를 실현하겠다.

이를 통해 더불어 사는 지역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고, 주민간의 유대가 한층 깊어지는 해가 되길 바란다.

친절한 민원서비스 제공

2020년 경자년을 맞아 다양한 민원수요에 적극 부응하고, 민원인의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수요별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면민의 32%65세 이상 고령자임을 감안하여 직원들이 한마음으로 뭉쳐 민원인의 편의를 신속하게 돕고, 민원·세무·농지·복지업무를 하나의 창구에서 접수·처리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행정을 구현토록 하겠다. 뿐만 아니라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전직원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친절교육을 실시해 공무원은 주민의 도우미라는 생각으로 고객감동 행정을 추진하겠다.

 

주민행복지수 향상을 위한 문화교실 운영

주민들의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행복지수 향상을 위해 주민 수요에 맞는 문화교실을 운영하겠다. 지난해 운영된 프로그램으로는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노인건강체조, 라인댄스, 에어로빅강좌와 자기계발을 위한 농악 및 난타교실이 있다. 올해는 통기타 교실을 추가해 더욱 다채로운 문화를 면민들께서 즐길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농가 경쟁력 강화 및 소득증대에 앞장

적극적인 농정사업 지원으로 농가의 비용절감과 생산성을 향상시켜 실질 소득증대와 경쟁력을 강화하고, 농업인의 신기술 습득기회 부여 및 지역실정에 맞는 작목을 집중 육성하여 농업인의 자생력을 제고하겠다. 또한, 축산농가 방역과 수시 예찰 등을 강화하여 AI 청정 지역을 사수하고 한파, 풍수해 등 재난재해 대비와 산불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주민숙원사업으로 주민불편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주민숙원사업을 1월부터 본격 추진하여 마을안길 정비, 위험시설 개·보수, 용배수로 정비, 농로포장 등 상대적으로 개발이 미흡하고 낙후된 지역의 주거 환경 및 영농활동과 관련된 불편 사항 등을 개선하겠다. 주민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행정의 신뢰성을 높이는 한편, 조기 발주로 지역경기 활성화를 도모하고 농번기 이전에 공사를 마무리하여 주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79,859

자치행정 실현

12,284

주민화합과 문화행사 추진

1431

지역개발사업

35,382

인력운영비

8,033

기본경비

13728

 

법성면 직원명단

면장 이효순

부면장 이동완 (전정용·박근휘·이정목·곽상은)

주민복지팀 김영강 (김송인·오현숙·성희진·강경민·최용석·김상훈·정기현)

민원팀 모종만 (한경배·장영실)

산업개발팀 송승용 (이혜미·김형준·김유리·박재용)

 

<이장명단>

홍일성 단장

법성1 김보광, 법성2 박성관, 법성3 김숙희, 법성4 김흥진, 법성5 백준기, 법성6 홍일성, 법성7 양종근, 진내1 임종철, 진내2 윤사중, 진내3 조경상, 화천1 최인범, 화천2 윤석근, 대덕1 나석채, 대덕2 오병석, 대덕3 장추수, 덕흥1 성봉석, 덕흥2 정사례, 입암리 김재성, 신장1 박우석, 신장2 채전수, 신장3 김광문, 월산1 한기만, 월산2 고정석, 용성1 김기석, 용성2 강태인, 용덕1 강석원, 용덕2 황연상, 삼당1 전운귀, 삼당2 황경태

 

기관·사회단체장

법성파출소장 기장근

법성고등학교장 배숙향

법성중학교장 최진숙

법성포초등학교장 이금진

법성포우체국장 윤영자

굴비골농협장 김남철

영광군수협 법성지점장 고기두

법성새마을금고 이사장 최동철

굴비골신협이사장 정종선

영광굴비협동조합이사장 배현진

법성농업인 상담소장 김장옥

예비군중대장 이채현

번영회장 신현모

이장단장·대한노인회 법성면분회장 홍일성

청년회장 윤석진

단오보존회장·의용소방대장 김한균

굴비특품사업단장 강철

곡우사리굴비축제추진위원장 최명규

새마을지도자회장·농촌지도자회장 박근남

새마을부녀회장 황애순

농민회장 김낙현

농업경영인회장 오한호

전업농회장 김대진

생활개선회장 김덕순

여자의용소방대장 장은경

어촌계장 김명일

자율방범대장 김보광

영광굴비정보화마을위원장 황치근

로타리클럽회장 임왕섭

법성포사랑장학회장 남궁민

민속연보존회장 김병국

법성서호농악회장 이이섭

법성여성발전협의회장 김순금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