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민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따뜻한 면정 구현

박노은 염산면장

공명정대한 4.15 21대 국회의원선거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주민 참여행정 실현을 위해 경로위안 잔치, 영광 천일염·젓갈갯벌축제 등 면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확대하여 행사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이를 주민소득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고, 칠산대교 개통에 따른 칠산타워 주변 관광지를 정비·개발하여 외지 관광객에게는 맛과 멋, 자연경관을 제공하여 다시 오고 싶은 정감 있는 염산면으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또한, 방역사업과 등산로 정비사업을 통해 염산면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하겠으며, 복지회관은 다양한 강좌 등을 제공하여 주민 휴식 및 학습공간으로 활성화하겠다. 더불어, 올해에도 전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매월 실시하여 양질의 민원서비스를 개발·제공함으로 면민과 적극 소통하고 친절하게 민원 행정을 제공하겠으며, 특히 염산면사무소를 신축하여 면민 편의를 위한 쾌적하고 최적화된 행정을 추진하여 고객감동 봉사행정을 실천하겠다.

 

 

높낮이가 없는 행복한 복지사회 구현

염산면민의 행복을 위해 저소득층의 자활기반 확충사업, 노인 일자리 참여, 홀로 사는 노인 안부보살피기, 다문화가정과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통한 생활안정, 자립기반을 구축 하겠다. 갈수록 고령화 되어가는 인구변화에 발맞추어 어르신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쉼터인 마을 경로당에 운영비 지원 등으로 언제나 오고 싶은 편안하고 안락한 복지공간으로 바꾸어 나가겠다.

또한, 도로변 풀베기 사업과 각종 생활 쓰레기 및 폐기물을 철저하게 처리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다. 전염병 및 질병 등을 발병하기 전에 적극적인 대처로 예방중심의 보건행정을 적극 실천하겠다.

 

 

다가오는 급변적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

농정에서 가장 큰 제도였던 쌀 위주의 직불제가 새롭게 공익형 직불제로 개편되는 등 농업환경에 있어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이러한 새로운 제도와 환경 밑에서 농어민 분들이 잘 적응하실 수 있도록 면 직원들이 더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 60만원의 농어민 공익수당을 영광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여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높이고, 소상공인의 소득과도 연계하여 지역경제가 선순환될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곡물과 맥류, 원예, 과실, 축산, 어업 등이 모두 어우러진 우리 염산면이 더욱 여러 분야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4차 산업혁명의 이점을 적극 도입

시간이 가면 갈수록 인구가 줄어드는 농촌지역에 젊은이들이 다시 돌아오고 활기가 도는 농촌지역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이점이 우리 지역에 적극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스마트팜과 AI가 농촌에 적극적으로 도입된다면 현재 고령인구가 많은 농촌에서 좀 더 적은 수고로 좀 더 많은 소득을 거두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는 그러한 염산면이 되도록 하겠다.

 

 

재해 등에 철저한 대비 및 주민숙원사업 해결

매년 태풍과 각종 동물류에 대한 질병들이 번갈아가며 창궐하고 있다. 조류독감과 돼지열병 등이 해마다 빠지지 않고 오고 있고 지난해에는 태풍이 일곱 차례나 찾아왔다. 우리 면은 재난에 대한 철저한 대책 수립 및 재해위험시설을 개보수하여 농어민 분들의 피해를 줄이고, 받은 피해에 대해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시책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주민숙원사업 해결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며, 승강장과 모정을 정비하여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64,614

자치행정 실현

9,979

주민화합과 문화행사 추진

730

지역개발사업

33,942

인력운영비

6,932

기본경비

13,030

염산면 직원 명단
▲면장 박노은 ▲부면장 정석도
▲총무팀 김민희·최시연·김태웅·최금자
▲맞춤형복지팀장 김종구(모현진·서현자·한주희·김신자·문수현·신영진·양동민·이승한)
▲민원팀장 정은실(권미래)
▲산업개발팀장 성정식(김종권·강유진·조계중)

<이장명단>

단장 야월1 임채봉, 축동1 김기한, 축동2 이재석, 축동3 김형석, 축동4 임문환, 상계1 장석채, 상계2 이용기, 상계3 강태호, 봉남1 탁화민, 봉남2 정용열, 봉남3 김범진, 봉남4 이학근, 봉남5 송홍섭, 신성1 오상호, 신성2 조경식, 송암1 유상국, 송암2 김성보, 야월2 심경섭, 야월3 임대섭, 야월4 강종의, 두우1 박영일, 두우2 선장업, 두우3 김구희, 오동1 박인열, 오동2 오대근, 오동3 정형금, 옥실1 한종국, 옥실2 김재삼, 옥실3 정명성, 옥실4 김길병.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