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 뛰는 현장행정, 적극행정 실현!

김경호 백수읍장

2020년 경자(庚子年)년 백수읍사무소에서는 읍민을 위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행정업무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 광활한 간척지와 해안을 배경으로 명품 농산물 생산 및 친환경 농업 육성에 힘쓰며, 어려운 이웃의 안정적인 생활 보장과, 노인복지 증진 및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겠으며, 관내 정주여건과 농업기반시설 확충을 견고히 해 읍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힘쓰겠다.

백수읍사무소는 발로 뛰는 적극행정 실천을 위해 주민들이 있는 현장에 직접 찾아가 체납세금 납부, 인구늘리기 등 당면 현안 사업 추진과, 읍정 시책 홍보업무를 추진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지역봉사자로 함께 해 주시는 이반장 및 기관사회단체장과의 소통의 기회를 한층 강화하여, 더 나은 백수읍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백수해안도로 노을축제 활성화로 지역소득 창출

올해 있을 11회 영광백수해안도로 노을축제는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여 머물다 갈 수 있는 축제로 만들어 실질적인 지역 소득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를 위해 변화하는 관광 홍보트렌드에 맞춰 SNS 등을 활용한 효율적인 홍보마케팅을 기획하고, 노을 페이스페인팅, 노을가요제 외에도 다양하고 참신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 영광군 특산물 전시판매장과 영광군 향토음식 판매장 상품의 다양화, 고품질화를 통해 영광의 대표 특산물을 보완강화하겠다.

 

 

모두가 행복한 맞춤형 복지 실현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생활이 어려운 읍민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어려운 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근로능력이 있는 노인과 장애인에게는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여 자립기반의 토대가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어르신들의 공동생활 장소인 경로당의 운영비, 부식비, 냉난방비 지급을 통해 노인여가생활을 활성화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지원, 지역사회 복지시설과의 연계 등 다양한 복지허브를 구축하겠다. 가구별 여건에 맞는 맞춤형 복지급여 지원과 더불어 맞춤형 시책사업을 통해 저소득층의 생활안정과 자립기반 지원에 힘쓰겠다.

 

 

농업경쟁력 제고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

토양개량제, 유기질비료 사업, 볏짚환원 사업 등 친환경농업 관련 사업으로 환경보전 및 자연 순환 농업의 정착화를 추진하고, 올해 처음도입하여 시행하는 농어민 공익수당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와 대상자 선정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 ·밭 직불금, 경관보전직불금, 친환경직불금, 경영안정대책비, 농작물 재해보험료,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 및 여성 농·어업인 행복 바우처, 농업인 자녀 학자금 지원을 통해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도모하고, 소형 농기계, 소형 저온저장고, 유통장비 지게차 사업 등 유통 관련 사업을 통해 관내 농산물의 상품성 향상 및 출하조절, 안정적인 생산·가공·유통 공급체계를 조기 구축하여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

 

 

정주여건 및 농업기반시설 정비로 삶의 질 향상

올해 백수읍은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을 상반기에 조기 추진해 원활한 배수로 인한 자연재해 방지, 주민 및 차량 통행 확보 등 사회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주민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또 백수읍 관내 주요 도로변 풀베기 및 잡목제거를 분기마다 실시해 안전하고 쾌적한 차량 통행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노후된 모정 및 승강장을 보수하여 주민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 ·배수로 준설, 저수지 제방 정비, 저류지 개발 등 농업용수를 확보해 가뭄에 대비하고, ·가을철 산불감시를 철저히 해 주민들의 인명과 재산에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59,692

자치행정 실현

11,831

주민화합과 문화행사 추진

930

지역 개발사업

24,177

관광기반확충 및 관리

1,227

인력 운영비

7,458

기본 경비

14,068

 

 

<이장명단>

단장 약수1리 이종율, 대신1리 박백호, 장산2리 김성헌, 천마2리 조영, 지산1리 정대영, 하사3리 강래선, 대신2리 전병옥, 장산3리 문영근, 양성1리 양이현, 지산2리 대병연, 하사4리 이정삼, 구수1리 최형식, 논산1리 김영일, 양성2리 황일주, 지산3리 조백신, 하사5리 대기열, 구수2리 김복숙, 논산2리 정봉규, 대전1리 정흥선, 지산4리 지병화, 하사6리 정병환, 길용1리 백종수, 학산1리 정광환, 대전2리 심규택, 상사1리 양승철, 백암1리 주만철, 길용2리 정영숙, 학산2리 박필수, 홍곡1리 김진환, 상사2리 장종오, 백암2리 이건수, 천정1리 장일훈, 죽사1리 강대성, 홍곡2리 김금섭, 상사3리 박진구, 천정2리 장병환, 죽사2리 이인성, 약수1리 이종율, 하사1리 김익환, 장산1리 김성구, 천마1리 박병용, 양수2리 은강희, 하사2리 김준연.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