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출신도 줄서는 공무원시험에 최종합격한 특성화고 출신 강승한 군을 소개한다.

 

 

 

첫 시험에 당당히 공무원 합격했어요

1때부터 특성화고 공무원 대비반에서 공부

갈수록 높아지는 취업 문턱 앞에 일자리가 안정적인 공무원의 인기는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취업걱정과 미래의 불안을 안고 있는 청년들에게 쾌적한 근무환경,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되고 근무 연수에 따라 월급이 오르는 공무원은 최고의 직장이다. 게다가 퇴직 후 노후생활 보장되니 매년 수십만 명의 청년들이 공무원 시험에 도전한다. 이런 인식 때문에 대학을 가는 대신 직업계고(특성화고·마이스터고·종합고)로 진학해 1학년 때부터 체계적으로 공무원 시험을 대비하는 학생이 늘고 있다.

얼마 전 설을 앞두고 치러진 2019년 제2회 영광군 지방공무원 경력경쟁 임용시험에서 최종 합격한 강승한 군도 특성화고인 영광공고에서 공무원을 준비했다. 올해 20살이 된 강 군은 고1때부터 공무원 준비반에서 공부하며 자신의 1순위 직업인 공무원이 되기 위해 졸업을 앞둔 지금까지 3년 동안 노력했다.

공무원에 합격해서 많이 기쁘고 무엇보다 가족들이 기뻐해줘서 좋아요라고 소감을 밝히는 강 군은 아직 공무원이 된다는 게 믿기지 않고 얼떨떨하기만 하다. 특히, 설 연휴 전에 합격 소식이 전해지자 강 군의 부모님은 아들 자랑에 여념이 없다.

강 군이 일반고가 아닌 특성화고로 진학한 것은 진로를 고민하던 그에게 용의 꼬리가 되는 것보다 뱀의 머리가 되라며 영광공고를 추천해준 선생님 덕분이다. 하지만, 강 군에게도 잠깐 동안의 힘든 시기가 있었다. 영광군 지방공무원을 목표로 했지만, 그동안 채용공고 소식이 없어 이러다가 도청에서 수많은 응시자들과 경쟁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불안감 때문에 중간에 포기도 했었다. ‘너는 할 수 있다고 응원해주고 이끌어준 가족, 친구들, 학교 선생님, 청소년센터 선생님이 아니었다면 공무원을 포기했을 거다. 이번 임용시험 공고가 뜨고 1월 한 달 동안 주위 사람들에게 많은 응원과 선물을 받았다. 특히, 시험 날 데려다 주던 아버지의 떨어져도 넌 내 아들이다란 한마디는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직업인 공무원이 된다는 게 강 군은 기쁘면서도 한편으론 기대와 걱정이 동시에 든다. 그 흔한 아르바이트 경험이 단 한 번도 없어서 20살이 되자마자 직장인이 되어 사회에 정식으로 첫발을 내딛게 됐다. 집에서도 덜렁대는 성격에 어찌 직장생활을 할지 가족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강 군에게 공무원은 항상 1순위였지만 교내 또래상담동아리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또래상담자연합회에서 활동하며 상담에 대한 관심도 많았다. 또래친구와 선·후배들의 사랑고민, 진로고민, 가정사들을 들어주고 도와주며 함께 성장했다. 포기하지 않고 공무원에 도전해서 목표를 이룬 강 군의 모습은 군내 청소년들에게도 좋은 귀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신처럼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거나 꿈을 위해 노력하는 청소년들에게 강 군은 처음부터 너무 큰 걸 목표로 잡지 말고 작은 것부터 하나씩 늘려가는 게 좋다고 전하며 우리 학교 후배들한테 민망하단 소리 안 듣도록 모범적인 모습보이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