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영광군의 청렴도가 전국 군 단위 중 가장 높은 1등급 평가를 받아 군민들을 놀라게 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60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공공기관 청렴도측정결과 전국 82개 군 단위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아 1위를 기록한 것이다.

직원들이 평가한 내부청렴도 8.29, 민원인이 평가한 외부청렴도 8.80점으로 종합청렴도는 전년대비 0.68점 상승한 8.66점으로 청렴도 측정을 시작한 이후 최고 성적을 냈다.

당시 내부 평가가 1등급 하락해 업무처리 투명성 및 부정청탁, 조직문화, 인사, 예산집행, 공정한 업무처리 등에 경고음을 보내주었다.

그리고 외부평가가 1개 등급이 올라 종합평가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안했다. 그러나 영광군의 청렴도 1등급에 대해 의아하게 생각하는 군민들도 있었다. 현재 영광군의 전반적인 상황이 1등급 평가가 아닌데 어떻게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물음표를 던졌다.

최근 발표한 전남도의 ‘2019년 영광군 정기종합감사 결과를 보고 그 의문점은 더 커지고 있다. 감사결과 위반 사항이 적발돼 61명의 공무원에게 신분상 조치가 내려졌으며, 99,500만원의 재정상 조치를 받았다. 지적 사항 중 인사 관련 법규위반이 상당했으며, 지방세부과 소홀 및 시설관리 소홀 등이 드러났다. 또한, 보조사업비를 저온창고 시설비로 사용하지 않고 허위 정산서를 제출한 사실을 전남도 감사관이 적발해 수사의뢰 하는 한심한 행정의 치부를 보여주었다.

특히 법령 근거도 없는 드라마 제작 용역을 수의계약으로 체결해 2억원을 지원하고 드라마가 방영되지도 않았는데도 아직도 회수를 하지 못한 무능한 행정에 대한 기관경고 철퇴가 내려졌다. 최근 영광군의 분위기를 살펴보면 특정세력의 널뛰기가 활개치고 있다. 권력자를 등에 업은 사업자들과 일부 이해당사자들의 횡포는 정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무엇이 이렇게 영광군 전체를 어지럽히고 있는지 반성하는 성찰의 시간이 필요하다. 생업 유지를 위한 영업활동에 대해 비난하는 사람들은 없다. 그러나 생업유지를 뛰어넘는 자신들만의 배불리기 행위가 이대로 계속된다면 그 후유증은 극명하게 드러날 것이다.

영광군민을 위한 공정행정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대다수 공직자들을 힘들게 하는 월권과 부정당 행위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