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권 영광소방서 홍농안전센터 소방위

요즘 날씨가 다시 추워지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걱정이 되는 것이 바로 빙판길 운전인데 최근 블랙아이스 현상이 겨울 빙판길 교통사고의 주범으로 떠오르고 있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위에 쌓인 눈에 매연과 먼지가 엉겨 붙어 마치 검은 코팅을 한 듯 얇게 얼어붙은 얼음을 말한다. 눈이 온 후 낮에는 녹아 도로에 스며들었다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밤에 다시 얼어 팽창하면서 도로 위를 덮어버리는 현상으로 그늘진 도로, 터널 앞, 다리 위, 산모퉁이나 해안도로 등 기온이 낮은 곳에서 많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블랙아이스 현상 예방법은 무엇일까?

첫 번째, 스노체인을 꼭 준비하여 눈길, 빙판길에 미끄러짐과 공회전을 방지하자. 두 번째,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감속브레이크를 잡는 것 자체를 자제하고, 위험을 더 가중시키는 풋 브레이크가 아니라 서서히 단계별로 기어를 넣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

세 번째, 과속은 절대 금지이다. 과속하지 말고 차간 거리를 유지하는 중요하다. 네 번째,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운전해야 한다. 갑작스럽게 차가 미끄러지면 당황해서 급격히 방향을 트는 게 본능적인 운전자의 심리이다. 이럴 경우 더 크게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에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두었다가 타이어가 제대로 굴러가면 그 때 원하는 방향으로 트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 번째, 운전하기 전에 기상 상황을 파악한다.

겨울철 교통사고는 미끄러짐을 동반하기 때문에 다량의 충돌사고로 이어져 더 큰 피해를 불러오기 쉽다. 위의 예방법을 철저하게 준수해서 올해 빙판길 사고 없이 안전 운전하였으면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