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함께하는 영양톡톡!

트랜스지방이란?

액체 상태의 불포화 지방을 고체 상태로 가공하기 위해 수소를 첨가하는 과정(부분경화)에서 생성되는 지방이다. 식물성 쇼트닝, 마가린, 그리고 부분경화유를 사용하여 만든 제품(쿠키, 스낵류, 튀김류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해요소

트랜스지방은 체내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각종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고 암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동에게는 아이들의 성호르몬을 자극시켜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등 성장을 방해합니다. 트랜스지방은 체내에 한 번 들어오면 쉽게 배출되지 않으므로 섭취를 최대한 제한하는 게 최선입니다.

함유식품

주로 인위적으로 만든 가공유지를 이용하여 조리된 가공식품을 통해서 체내에 섭취됩니다. 예를 들어 부분경화유를 원료로 한 마가린 및 쇼트닝으로 마요네즈, 케이크, 빵류, 가공 초콜릿 등을 제조하거나 아이들이 자주 찾는 감자튀김, 팝콘 등 부분경화유로 튀긴 음식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 트랜스 지방 줄이는 법

식품조리 TIP!

음식 조리 시 식물성 기름(대두유, 옥수수유, 올리브유 등) 사용!

기름에 튀기는 대신 굽고, 조리고, 데쳐 먹는 조리법 선택!

산패로 인한 트랜스지방 생성을 막기 위해 식용유는 밀봉 후, 어두운 곳에 보관!

식품구입 TIP!

과자 등 가공식품 구입 시, 영양성분표시의 트랜스 지방 함량 확인

* 세계보건기구 (WHO)1일 권장 섭취량 : 전체 에너지 섭취량의 1% 미만

(하루 열량 200kcal 섭취 시 2.2g 미만)

빵 구입 시, 마가린이 적게 들어간 퍽퍽하고 다소 거친 식감의 제품 선택

육류 구입 시, 지방과 껍질이 적은 부위를 선택

식품섭취 TIP!

가공식품, 패스트푸드보다는 자연식품 섭취!

프라이드 치킨은 기름기가 많은 껍질을 벗기고 섭취!

라면은 뜨거운 물에 한 번 끓여 기름기를 쫙 빼고, 새로운 물에 다시 끓여 섭취!

트랜스지방 함량이 높은 반조리용 식품(팝콘 등)의 과다섭취 자제!

생활 속 트랜스지방 줄이기 TIP!을 실천하여 우리 아이 몸 속 트랜스지방을 줄여보세요.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