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대마산단을 중심으로 e-모빌리티 관련기관 및 기업 등을 유치하며 미래전략산업 육성 및 경제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본지는 입주 기업 및 기관을 찾아 투자 현황 및 계획 등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한국자동차연구원 영광e-모빌리티연구
올 연말 시험2동 등 기반구축 시설 추가 확충
2021년에는 3개 테마의 R&D 제2연구동 신축
영광e-모빌리티연구센터는 대마산업단지 내 부지에 향후 4년간 e-모빌리티 연구를 위한 기반구축 시설을 확충예정이다. 우선 2020년 12월 완공을 앞두고 있는 시험2동은 미래이동수단의 인간공학적인 연구를 위한 디자인 스튜디오, 시제품 제작시설 등과 초소형전기차의 충돌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시설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이 다소 취약한 디자인 설계 분야와 초소형전기차의 충돌시험 인증평가를 지원할 수 있다. 또한, e-모빌리티연구센터에서 2021년부터 신규구축 예정인 제2연구동(가칭, 연면적 7,500㎡)에 총 3개의 태마로 R&D시험평가기반 구축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는 전원시스템기반구축, 소형수소연료전지기반구축, 전자기파평가기반 구축이 해당한다.
전원시스템기반구축은 최근 e-모빌리티의 이용이 증가하면서 같이 야기되는 배터리의 안전성에 대한 시험평가 및 R&D기반 구축을 위한 사업이다. 소형수소연료전지기반구축은 향후 e-모빌리티에 주요 동력원으로 쓰이게 될 5kw 미만의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연구와 시험평가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전자기파평가기반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추세에 있는 e-모빌리티에 대한 글로벌 전자파 규제에 대비하기 위한 기업지원용 기반구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또한 중소기업들의 자체대응이 취약한 부분중 하나로 기반구축 이후의 높은 지원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동형 융합기기용 전원시스템 고안전성 평가기반
기업 및 일자리 창출 등 경제·산업·사회적 파급효과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하는 이 사업은 기존 자동차산업의 틈새시장이다. 2012년부터 e-모빌리티 및 드론산업 전략적 육성을 위해 전라남도에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 중이다. 마이크로그리드와 연계한 이동형 융합기기 관련 정부지원 등 다양한 사업이 추진 중이다. 그러나 핵심부품인 전원시스템의 개발부터 양산단계까지 전문 평가 설비가 미비하고 전주기 체계적 평가 지원 시스템의 부족으로 핵심부품 안전성 미확보에 따른 화재사고 등의 안전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 융합기기산업의 고도화 및 다각화를 목적으로 이동형 융합기기용 전원시스템에 대한 고안전성 평가센터를 구축하고 평가 장비 및 시험법을 개발하며 타기관 연계협력을 통한 중소·중견기업 사업화 및 기술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현재 구축 중인 평가센터는 약 800평 규모로 15개의 시험실 및 부대시설을 갖추었으며 다양한 장비를 확보하여 평가 기술지원 및 이전이 가능하도록 기반을 확보하였다. 또한, 산·학·연 간 연계협력 네트워크를 운영 및 관리하여 신뢰성·전문성이 확보된 평가법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한다.
이는 중소·중견기업의 연구개발, 성능, 안전성 평가 등의 원스톱(One-Stop) 지원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하고 융합기기 전원시스템 국산화율을 제고, 지역산업 활력회복 및 고도화를 통한 지역기업 및 일자리 창출 등의 경제적·산업적·사회적 긍정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모빌리티 기반 소형 수소연료전지 실증 인프라 구축
친환경 운송수단 미국, 유럽 등연 평균 18.7% 성장세
이 사업역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한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정책이 강화되면서 온난화 및 대기질 오염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그 중 수소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로 다양한 산업자원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수소차는 친환경 운송수단으로서 일본, 미국, 유럽 등을 중심으로 2019년 기준 약 6,000대 규모로 연 평균 18.7% 가량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사업은 e-모빌리티에 소형연료전지를 탑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및 수소 e-모빌리티 인프라를 구축하고 평가법 개발 및 피드백 R&D를 수행하여 e-모빌리티 기반 소형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산업 진흥에 기여하고자 한다.
부품 레벨과 시스템 레벨 동시 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 연료전지 소형과 및 경량화 기술을 확보하고 고난도 기술 장벽을 완화하여 국가적 기술 경쟁력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신규 시장 조성 단계인 e-모빌리티 산업과 소형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관련 산업의 긍정적 파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전라남도 특화 산업인 미래형 운송기기 및 에너지 산업의 융합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지역 핵심 산업 육성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초연결성 기반 지능형 개인 맞춤형 이동체계 구축·실증
미래형 교통체계는 사용자 중심 공유형 교통수단, 대중교통, 충전체계 더 나아가 도시 전체가 연결되는 新 교통 패러다임으로 설명할 수 있다. 5G 통신환경 기반 초연결성이 보장된 스마트 시티에서는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 ‘사용자 경험 도출 및 시스템 설계 기술’, ‘맞춤형 복지기술’ 등 신기술 융합형 이동서비스를 상상 할 수 있다.
특히, 초소형 전기차 등 e-모빌리티와 대중교통이 연계되고, 대중교통 데이터, 개인형 이동수단 데이터, 과금체계, 사용자 정보 등 모든 체계의 데이터가 연계되어 활용되는 이동 체계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모빌리티연구센터는 이러한 미래 교통체계 구축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신산업 기술융합에 힘쓰고 있다. 사용자 경험 분석 기반의 ①신개념 이동서비스의 개발, ②이러한 이동서비스에 필요한 기술 아이템을 갖춘 새로운 이동 수단 플랫폼의 개발, ③언제 어디서나 충전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충전 체계 개발, ④법제도 개선 등을 포함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미래 플라잉카 산업 육성사업 기획연구
공상과학 영화나 소설에서 등장했던 ’플라잉카‘는 더 이상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는 자동차가 아니다. 현재 전세계 19개 국가, 178개 업체가 300종 이상의 플라잉카를 개발하는 등 경쟁 중이며 우리나라도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 및 기술 개발이 진행 중이다.
플라잉카는 교통, 의료, 안전, 방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특수 화물 및 위급 환자 수송, 감시, 보안 및 재난 대책 등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인구밀집 지역의 교통 체증 완화, 도서산간 등의 교통 소외 지역에서 위급상황 대처 등 사회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e-모빌리티연구센터는 정책, 항공, 자동차, 서비스 분야의 전문가를 구성하여 미래 이동기기 관련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획을 추진 중에 있다.
플라잉카는 전남도 블루 이코노미의 블루 트랜스포트를 실현할 수 있는 주요 개념으로 e-모빌리티 산업과 항공 산업이 융합되어 지속 가능한 미래 운송기기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