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숙 시인

박혜숙 시인
박혜숙 시인

코로나19’2020년 올 한해의 일상을 뒤죽박죽으로 만들었다.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의 전쟁 영향 안에 있다. 개인 개인이 겪는 경험과 고충의 종류가 다양하고 그 강도도 다양할 것이다. 수능이 점점 가까워지는 고3수험생들과 대학교에 입학 했지만 캠퍼스를 밟아보지도 못한 새내기들에 생각하면 그들은 정말 힘든 상황이겠지 라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이 온라인수업을 해야 하고 취업준비생과 구직자들의 취업 기회부족으로 오는 스트레스를 생각하면 누구나 예외일수 없는 답답함이 있다.

코로나19’우울감(blue)’이 합쳐진 새로운 단어가 생겨났다. 코로나 블루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장기화하고 집에 갇혀 지내면서 사회적 고립감이 증대돼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으로 이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1인 가구는 더욱 큰 고립감을 토로한다. 이제 그 정도를 넘어 화병 증세를 보이는 코로나 레드이니 코로나 앵그리라는 용어까지 등장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성인남녀 절반 이상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코로나 블루를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성인 남녀 39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4.7%가 코로나 우울증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연령대별로는 30대 응답자(58.4%)가 경험 비율이 가장 높았고, 성별로는 여성 비율이 62.3% 더 높았다. 우울함과 불안감을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1위로는고립, 외출자제로 인한 답답함, 지루함’(22.9%)이 꼽혔다.

코로나19 거듭되는 확산세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되고 있는 요즘이다. 2단계에서 멈추길 희망했지만 불가피하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된 만큼 많은 분들이 지쳐가고 계실 것으로 생각된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 확산을 멈춤과 동시에 우리 가족, 주변 친구와 지인, 회사 동료들까지 관련 있는 통제 조치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행동들이 권장되고 있다. 하나, 불필요한 외출이나 모임, 행사, 연회 등의 연기 또는 취소하기다. ,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또는 인후통)이 나타날 때 집에서 자택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것. , 생필품을 구매하거나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 출퇴근 시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해야 합니다. , 인사를 할 때에도 악수 등과 같은 신체 접촉 대신 2m 이상 거리를 두고 목례를 해야 하며 다섯째, 손 씻기와 기침 예절 등 개인 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마지막 여섯 번째는 매일 주변 환경을 소독하고 환기시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코로나 블루 우울증에 걸리는 이유로는 코로나가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제일 크다. 그 다음은 일자리 감소로 취업이 어려울 것 같다. 다음으로는 여행 취미활동제한으로 오는 우울감과 소득 감소로 인한 경제적인 불안감이 뒤를 따랐다. 이 대체적인 이 대표적으로 느끼는 코로나 블루 증상을 나열해 보면 1.답답함과 무기력증 2.주변사람에 대한 경제적 증가 3.사소한 일에도 감정기복이 심하다. 4.불안감과 불면증 발생. 5.어떠한 일에 대한과민반응. 6.매사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7.식욕이 갑자기 증가했다 등이다.

남상은 답답함을 많이 느끼며 여성들은 무기력증 식욕증가를 더 많이 느낀다고 한다.

코로나블루에 대한 한 업체의 조사에서는 20대중 70프로가 코로나블루 증상을 겪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한 코로나블루 극복 방법으로는 1.집에서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본다. 2 친구 지인들과 만날 수는 없으나 SNS교류를 활발하게 한다. 3.실내에서 실내 트레이닝 운동을 한다. 4.위험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동네 산책을 한다. 5.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노력한다. 6.집에서도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만들어서 하자라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많은 분들이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어떤 것을 가장 많이 하고 싶냐 라는 질문에 절반이상이 이 다음과 같은 대답을 했다고 한다. 바로 마스크 없이 생활하기 입니다. 너무도 당연하고 하잘 것 없다 생각 했던 일상이 이제 가장 바라는 것이 되어 가고 있다. 당연하거나 작은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목표나 욕심을 뒤로 하고 다 같이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자. 그것이야말로 가장 빠르게 코로나블루에서 벗어나는 길일 것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