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대마산단을 중심으로 e-모빌리티 관련기관 및 기업 등을 유치하며 미래전략산업 육성 및 경제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본지는 입주 기업 및 기관을 찾아 투자 현황 및 계획 등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고품질 동결건조식품 생산하는 화진바이오텍

대마산단에 식품 제조공장 등 전문 생산라인 설비 구축

화진바이오텍은 국내 최신 동결건조 설비와 가공설비를 갖춘 식품가공 전문기업이다.

현대사회는 점차 1인 가구, 3인 가구 등 핵가족화로 변모하면서 간편하면서도 영양 밸런스를 갖춘 대체식품을 찾고 있다. 또한, 기능성을 강조한 건강식품에 대한 니즈(needs)가 높아짐에 따라 이에 부응하기 위한 식품가공산업이 점차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동결건조는 급속 동결방식으로 원물의 수분을 제거하고 건조하는 기술로 원물의 원형을 그대로 유지, , 향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는 공법을 말한다.

화진바이오텍은 이 같은 소비자 요구에 맞춰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식품의 위해성을 미리 차단하여 보다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HACCP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를 꾸준하게 관리 실천 실천함으로 질 좋고 안전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영광지역 기업이다.

화진바이오텍은 지난 20176월 전라남도, 영광군과 투자협약을 체결하여 2018년 영광 대마산단에 식품 제조공장을 준공했다.

대마산단 3,305부지에 70억원을 투자해 연간 600톤의 식품 동결 건조설비, 분쇄, 포장, 발효시설 등을 갖춘 식품 제조공장을 갖췄으며,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서 20여명의 새 일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현재 동결건조가공설비 1일 생산량은 원물기준 3톤으로 국내 동결건조업체 중 상위에 입지해 있다. 20187월 생산라인이 가동되어 하반기 2억원 규모의 매출액에서부터 2020년 예상 매출액이 20억원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소기업이다.

 

코로나 면역력 강화제품으로 위기를 기회로

영광산 수퍼푸드 새싹보리로 시장에 도전장

화진바이오텍은 동결건조 임가공, OEM방식으로 제품을 개발 중이며, 20187HACCP 인증 도입, 201810월 유기가공 인증까지 도입했다. 2018년에는 롯데백화점 잠실점에 자사브랜드 뉴프랜이 입점했다. 자사브랜드는 뉴프랜무농약 새싹보리 동결건조 분말, 무농약 귀리새싹 동결건조 분말 등 영광군 관내 농가와 계약 재배한 전량을 수매하고 있다. 지난해인 20197월에는 농수산물 쇼핑몰 NS홈쇼핑 라이브 방송에도 자사브랜드 뉴프랜을 런칭했으며, 주식회사 동원쇼핑몰 동원몰에도 입점하는 등 화장품 원료 액상 동결건조 임가공 생산 납품까지 진행하고 있다. 화진바이오텍은 올해 2020년 에터미 아자몰에 입점을 시작으로 주식회사 아이쿱농산(자연드림)과 임가공 계약을 완료했다.

특히, 화진바이오텍은 농수축임산물 등 다양한 식품을 동결건조하고 있는 가운데, ‘슈퍼푸드로 불리는 새싹보리 시장도 공략하고 있다. 영광군에서 재배하고 있는 새싹보리를 100% 수매하여 자사브랜드로 나가고 있다.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불용성 섬유질은 인슐린 민감도 향상을 통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며, 나쁜(LDL) 콜레스테롤 및 혈압을 저하하고 심장 건강을 증진하는 데도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칼로리는 낮지만,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섬유질 섭취가 체중 및 체질량지수(BMI)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들이 다수 나와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급격한 확산으로 전국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사회적으로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 가운데 건강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에 면역력을 높이고, 독소 배출 등의 효과가 있는 새싹보리가 건강식품으로 온라인쇼핑몰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세계적 위기인 코로나19 사태로 국내·외 소비시장이 전국적으로 힘든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화진바이오텍은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위기를 기회로만들어 보려고 노력 중이다. 영광군과 대마산단, 그리고 화진바이오텍이 함께 이루길 기대하고 있다.

 

영광 대표 향토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최선

김순성 화진바이오텍 농업회사법인 대표

화진바이오텍은 2018년 설립 이후 의식주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 먹을거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내 가족, 내 아이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동결건조식품제조를 위해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공장은 현재 최소 인력으로 운영 중에 있지만, 연차적으로 계속해서 충원을 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수 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영광군 지역출신들로 인재를 채용하려고 하고 있으며, 직원 대부분이 영광 지역민들입니다. 영광군의 정책적 전략을 통해 직원 숙소 지원 등을 받고 있으며, ·퇴근 지원, 사내 복지 등에도 계속해서 개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화진바이오텍은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하여 연구소와 전문인력을 갖추고 있으며 동결건조와 관련하여 시장 트렌드에 따라 제품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원부자재 및 원료 입고부터 제품까지 철저하게 품질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화진바이오텍은 국내 몇 손가락 안에 드는 최신설비를 갖춘 농산물 가공공장으로 코로나19등으로 어려운 국내 상황에서도 안정적 판로 확보와 농업인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영광을 대표하는 향토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앞으로도 달려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