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사업실적>

2020년 종합시상식 업적평가 동상, 신한카드 장려상 수상!

조합원 출자배당 및 이용고 3.4% 배당!

정용재 조합장
정용재 조합장

영광관내 현황으로 임야면적이 20,605ha로서 총 토지면적 47,497ha43%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유별 임야현황은 국유림 1,522ha, 공유림 387ha, 사유림 18,696로서 사유림이 91%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 산림의 공익적 가치가 2018년 기준 221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국민 1인당 연간 428만 원의 공익적 혜택을 받는 셈이다. 따라서 산림을 울창하고 건강하게 조성, 유지하기 위해서는 산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사유림의 대한 다음과 같은 체계적인 산림사업 실행이 중요하다.

사유림경영활성화를 위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기술지도 보급, 산주임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한 산림경영지도원 4명 비치하여 산림경영지도, 산주의 산림을 대신 경영해 드리는 대리경영 확대사업 및 영세한 사유림을 집단화·규모화하여 지속적인 경영을 통한 경영조성사업을 제시하고 있다.

시공사업 부문에서는 산림경영에 가장 기반이 되는 임업생산성 향상은 물론 산불예방과 진화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이고 중추적인 임도사업, 재해 위험지 및 황폐화된 계천, 토지의 붕괴 토사의 유출을 예방함으로서 매년 반복되는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나 홍수범람 등 게릴라성 집중호우 피해를 방지함으로서 자원을 보존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임도 및 사방사업은 무엇보다 중요한 사업이라 할 수 있다. 녹색환경에 대한 국민적 관심에 부응하여 공해방지 및 교통환경 개선은 물론, 지역특성을 살려 우리 지역만이 갖는 향토성을 부각할 수 있도록 가로수, 경관조성 등 휴양림조성 사업에 주력을 다하고 있다.

임산물유통사업 부문에는 저탄소 녹색시장에 맞추어 녹지 공간 확대, 조합원 및 군민에게 부가가치가 높은 우량 수종을 선택하여 조림수, 조경수, 특용수 재배기술을 보급하고, 보다 저렴한 가격에 나무를 공급함으로써 수목시장 가격안정화에 기여하였다.

 

산림자원조성사업 부문에서는 임목상호간의 경쟁완화 및 임지의 생산력을 증진시켜 임목이 생장촉진과 재질향상을 도모하고 숲의 생태환경적인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기능이 최적 발휘되도록 숲을 보전하고 관리하고 있다. 벌초도우미사업은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 산주·임업인을 대신해 훼손된 묘지 보수와 벌초 등 묘지관리를 대행하고 있다.

상호금융사업 부문에서는 자금이 부족한 산주와 임업인의 산림경영 의욕을 높이고 임업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임업정책자금을 저리 융자로 지원 및 타 금융기관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로 조합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것이다.

영광군산림조합은 산림조합 중앙회에서 시행한 2020년도 산림조합 종합시상식에서 업적평가 동상 및 신한카드 장려상을 수상했다.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 일반사업 및 신용사업을 성실히 추진하여 자구책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였으며, 2020년도 당기순이익이 발생하여 조합원 출자배당 및 이용고 3.4% 배당하였다.

사방댐 개설사업
사방댐 개설사업

 

<2021년 사업계획>

산림치유의 숲 조성에 산림조합이 앞장

SJ산림조합상조에서 차별화된 상조서비스 제공 계획

소비자 권리를 최대한 보장해주는 투명 경영과 산림녹화사업을 비롯한 묘지관리 대행서비스, 수목장림 조성 및 운영 등 선진장례문화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산림조합이 본격적인 가입자 유치에 나섰다.

산림조합은 현재의 산림녹화 성공상태가 아닌 더 푸른 산림환경의 제공과 산림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안의 하나로 상조서비스를 도입하였으며 이를 통해 산주, 조합원의 산림경영 의지를 높이고 돈이 되는 숲과 산림, 산림의 6차 산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SJ산림조합상조는 30억원 규모의 안정된 자본금으로 출범하였으며 소비자 피해보상금 보전을 위해 선수금 은행 예치와 소비자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해주는 투명경영으로 신뢰 받는 상조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림조합은 장례문화를 혁신하고 국토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광역단위별 수목장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생활 속 국민과 함께 하는 수목장림 조성과 운영을 위한 녹색문화추모사업단을 운영하며 수목장 문화의 보급과 정착에 노력하겠다.

또한,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하여 생활에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치유의 숲 조성과 축적된 산림토목 기술과 산림경영기술을 적용한 완벽시공을 추구하겠다. 아울러 산림토목 시공능력 배양을 위한 산림토목 기술자의 지속적인 확보 및 기술교육을 강화하여 녹색환경에 대한 국민적 관심에 부응하여 공해 방지 및 교통환경 개선은 물론, 지역특성을 살려 우리 지역만이 갖는 향토성을 부각할 수 있도록 쾌적하고 아름다운 영광군 경관 조성에 앞장서겠다.

이에 산주 및 임업종사자에 대한 산림경영지도, 임업지술지도 보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임원현황>

조합장 정용재 이사 : 김대홍, 김재묵, 김행수, 정의성, 조일영, 최진환, 김화선 감사 : 임현식, 정준호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