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사업실적>
코로나 경기침체에도 총사업 6,656억 달성
3.79% 출자배당 당기순이익 15억원 실현
영광농협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대내외 금융환경 악화, 각종 농산물 가격의 지속적인 하락에도 불구하고 총 사업물량이 277억 증가한 6,656억 3,100만원을 달성했다.
농업인 조합원에게 중앙회 지침에 의거한 최대금리 3.79% 출자배당, 농산물 생산 및 출하 장려금 지원, 농업인 소득증대 지원 등 약 40억원을 지원하고도 15억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다. 예수금 잔액은 전년대비 8.1% 성장한 3,478억 8,200만원을 달성하였으며 상호금융대출금 또한 대출규제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139억 5,600만원 증가한 2,437억 9,600만원의 괄목할만한 실적을 세웠다. 신용사업에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 감사장과 2년 연속 클린뱅크 인증서를 수여받았다. 출자금은 조합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으로 전년대비 7,700만원이 증가한 121억 4,100만원이 되었고 자기자본 또한 306억 7,800만원으로 자본의 적정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특히, 경영실태평가등급 1등급을 계속 유지했으며, 환원사업는 전 조합원에게 2,725만원 상당의 식염포 무상 지원, 농업인 복지사업 8,490만원, 벼 병해충 공동방재비(영광군 1억4,700만원, 영광농협 1억 6,700만원)와 2차 공동방제 농약대금 1억 3,300만원 등 4억 4,700만원 지원했다. 기록적인 폭우와 장마, 3번의 태풍으로 어려움을 겼었던 조합원들을 위해 농산물 출하 장려금 9억 8,420만원을 지원했다.
한빛원전으로부터 2억원의 홈쇼핑 홍보비 예산은 물론, 영광군 4.3억, 중앙회 2.6억원 등을 21년 예산으로 확보해 생산비 지원 및 우리지역 농산물 홍보, 판매 등에 활용코자 한다. 또한, 농산물 출하 희망량 전량을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수매하여 약 8억3,600만원 상당의 시장가격지지 및 농업소득 증대에 기여해 호응을 받았다.
하나로마트는 로컬푸드직매장 신축과 리모델링을 추진해 정직한 가격으로 지역민의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기여 했으며, 식품안전 관리에 주력하여 이용고객이 안심하고 쇼핑 할 수 있도록 했다.
<2021년 사업계획>
“조합원과 고객을 내 가족같이 모시고 소통”
본부장제 도입 책임·윤리경영으로 투명한 농협
2021년 영광농협은 존재 목적인 농산물의 판로확대 및 유통원활화를 도모, 농산물 유통확대를 위해 각종 불합리한 제도개선, 지속 성장을 위한 경영안정, 조합원과 고객에게 친절봉사와 더불어 소통하는 농협을 만들어 가겠다.
지도·경제사업은 판매농협 구현과 농업인 조합원 실익위주의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사업기반의 안정적인 정착을 추진한다. 농촌의 고령화 및 부녀화,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 근로자 공백 등 농번기 일손부족 농가에게 인력 중개사업을 지속 실시하여 농업인의 경영안전에 기여토록 할 계획이며, 고령농, 영세농의 안정적인 소득창출을 위해 로컬 푸드 직매장을 더욱 체계적으로 운영하겠다. 또한, 농산물 유통시설에 대한 고춧가루 지리적 표시등록, GAP시설 인증, HACCP 등 각종 품질인증으로 소비자가 믿고 신뢰할 수 있도록 투자하겠다.
무엇보다 고춧가루공장, 농산물유통센터, 맥류산물처리장, 맛곡 종합처리장 통해 농업인 편익과 농산물 출하 조절을 통한 농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하겠다. 매년 5억원씩 조성하고 있는 농업발전기금은 지속적인 기금적립으로 농산물 생산 안정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고령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조합원들의 주요 민원 및 건의사항은 처리결과를 안내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하겠다.
농산물유통센터는 소포장 규격화사업 및 인터넷 판매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유통망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나로마트는 로컬푸드판매장과 연계한 우리 지역 농·축산물 취급비중 확대는 물론 식품안전관리 강화로 소비자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저렴하고 품질 좋은 정보를 상시 안내하는 등 고객만족을 취해 최선을 다하겠다.
신용사업은 급변하는 금융환경 변화에 발맞춰 더욱 스마트하고 안전한 서비스제공으로 건전경영 기틀을 마련하겠다. 농업·농업인, 지역대표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역할 증대는 물론 신규대출 자원 발굴을 통한 경영수지를 개선하고 비대면 채널 경쟁력을 강화하겠다. 자연재해 및 우발적인 사고로부터 농업인 경제적 리스크 감소 및 실익증대 등 급변하는 금융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
경영관리부분은 올해부터 본부장제를 도입하여 책임경영은 물론 사고예방과 윤리경영을 더욱 견고히 하여 투명하고 깨끗한 농협을 만들어 가겠다. 또한, 본·지점 자체 친절봉사 계획을 수립하여 조합원과 고객을 내 가족같이 모시고 소통하는 원년의 해로 삼겠다.
<임원현황>
▲조합장:정길수 ▲상임이사:김석모 ▲사외이사: 조영조 ▲이사:김연배 정인성 김보기 김범진 조병태 김세인 신종선 김진선 ▲감사 :이하영 김일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