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사업실적>
“농산물 온라인 유통채널 활성화 노력”
지역농협 협력·환원사업에 103억원 지원
농업협동조합의 출발은 자본주의가 지향해온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조합원들이 농협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면서 소유하고 경영하는 협동하는 조직이다. 다시 말해 농업이라는 어려운 생산업에 참여하는 농업인들이 시장지배자들에 맞서 약자의 편익을 지켜내기 위해 만든 협력체이다. 농업인 조합원은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과 한파와 태풍과 싸우고 있고, 농산물 시장 개방으로 세계의 농업인들과 경쟁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으로 농산물 온라인 유통사업도 적극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변화 앞에 선 농업인을 위해 농업협동조합이 어떤 사업에 집중해야 할지 임직원들은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농업협동조합의 명멸은 농협이 추진하는 핵심사업이 조합원이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과 합치되는지 여부와 임직원들의 마음 안에 달려있다.
특히 금융부분의 예대마진 축소가 농산물판매확대에 걸림돌이 될 수 있기에 농산물 온라인 유통채널 활성화 등 다양한 대응책을 조기에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영광관내 농·축협은 작년 농업인 실익증대를 위한 환원사업과 배당을 통해 103.4억원을 지원했다. 이는 조합원과 영광군민들의 농협 애용과 임직원들이 업의 본질과 기본에 충실하고 조합원과 함께하려는 노력 덕분에 가능했다. 이를 위해 군지부는 영광군과 관내 농·축협이 함께 농업경영을 지원하는 지자체협력사업에 10억원 등 직접지원 12억, 관내농협에 4.5억원을 지원했다. 영광농협은 9.8억원의 농산물출하장려금 등 30억원을 지원하였으며, 서영광농협은 2.4억의 출하장려금 등 15억원을 지원하였고, 굴비골농협은 영농비 경감을 위한 밭 액비 등 11억원 지원, 백수농협은 1억의 출하장려금 등 8.3억 지원, 영광축협은 스트레스완화제 등 23억원을 지원하였다. 영광통합RPC는 벼 매입가격(40kg/가마)을 신동진 7만1,000원, 일반벼 6만9,500원 정산했으며 3.5억의 장려금도 지원했다. 이러한 지원들이 모여 103.4억원의 환원사업과 배당을 실시할 수 있었다.
<2021년 사업계획>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 정착 지원 노력
관내 농·축협 사업추진 자금지원 적극 협력
올해 영광군지부는 관내농협과 농업인들의 농업경영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첫째, 영광군과 관내 농·축협이 함께 지자체협력사업을 추진하여 농업경영을 지원하겠다. 지난해 영광군과 영광군의회, 농협이 함께 20개 사업에 대해 56억의 자금을 투자하여 GAP원예농산물 상품화 지원, 신농흑찰벼 육묘지원 사업 등을 추진했었다. 올해는 벼 병충해 공동방제 무상지원, 토양미생물 제제 지원 등 현재 확정된 사업 15개 45억 사업비를 확보하였으며 작년 수준 이상의 사업을 추진하겠다.
둘째, 영광군이 추진하는 핵심사업 지원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도는 영광군이 전국 군단위에서는 선두권으로 도입한 획기적인 제도이다.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도 정착을 위해 계약재배 등 농협이 해야 할 과제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군지부도 관내농협 지원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리군 농축수산물 판매를 위한 수도권거점유통센터를 영광군이 추진하고 있다. 영광 농축수산물 판매에 큰 힘이 될 수도권거점유통센터추진을 적극 환영하며 농업인과 영광군민들에 도움이 되는 개설에 농협도 함께하겠다.
셋째,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농산물 온라인 유통채널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 영광농협은 별도의 팀을 꾸려 디지털채널 구축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작년 쌀판매 520억 매출 중 온라인매출액 40%인 200억을 달성한 영광통합RPC도 별도의 팀을 꾸려 사업 확대를 준비 중이다. 각 사업주체별 추진 사업에 중앙회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중앙본부와 지역본부에 건의하여 사업진행에 적극 협조하겠다.
넷째, 관내 농·축협의 사업추진을 위한 자금지원에 적극 협력하겠다. 농협은 중앙회(54%)와 농·축협(46%)이 힘을 합쳐 조성(조합상호지원자금)한 재원을 벼 수매자금, 유통구조 개선, 재해보상 등 다양한 농업분야에 지원하고 있다. 관내 농·축협이 추진하는 사업에 필요한 자금지원에 군지부는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아울러 농촌 농·축협의 경제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지원하기 위해 도시농협이 조성한 도농상생기금이 필요한 농·축협에 지원될 수 있도록 꼭 챙겨나가겠다.
올해도 군지부는 농·축협 추진사업 지원과 농업인들의 농업경영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 농업의 산적한 과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현장에서 소통하고 답을 찾아가겠다. 아울러 많은 분들의 조언도 원하며 조합원들의 농협애용을 부탁드린다.
<임원명단>
▲부지부장 : 김광호 ▲기획·여신팀장 : 김성연 ▲수신팀장: 최순임 ▲고객지원팀장 : 신경임 ▲출장소장 : 곽선임 ▲연합사업단장 : 박상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