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한빛원전은 6개 호기가 가동되고 있으나 현재 4개 호기가 정상 가동되고 2개 호기가 가동중지 상태이다. 이중 2호기는 계획예방정비기간이지만 4호기는 2017518일부터 지금까지 약 5년 동안 가동을 못하고 정지되어있다.

이렇게 장기간 가동이 중지되면서 전기판매 손실액은 25천억이며, 지역자원시설세등 지역에 미치는 손실액은 550억원에 이른다.

장기간 가동하지 못하는 주요 원인은 부실시공에 따른 사고와 고장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이를 둘러싼 해결책을 찾지 못한데 기인한다.

2017년 한빛 3·4호기는 격납건물 철판 부식 및 관통 및 공극발견과 증기발생기 내 망치 발견 등 원전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련의 사건들로 한빛원전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이 극도로 높아졌다. 이에 지역민들과 사회단체의 요구로 국무총리실과 산업자원부를 포함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이 구성되기에 이르렀다.

민관합동조사단은 콘크리트구조물과 격납건물 내부철판, 증기발생기 및 지진, 제도개선 등 4개 분과로 나누어 주민참여단과 외부조사단이 합동으로 조사단 활동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20196월에 각 분과보고서를 채택하고 문제점에 대한 후속 현안대책 7가지를 한수원과 합의했다. 그러나 2년이 지난 현재까지 7가지 사항 중 확실히 해결된 것이 한 가지도 없다. 그 원인을 들여다보면 4호기 격납건물 상부돔 내부철판(CLP) 검사를 둘러싼 이견 때문이었다. 다행히 지난 1월 한빛원전현안대책협의회에서 현재 발견된 내부철판 공극 검사를 전문가들에게 맡기기로 결정하고 추후 발생 시 원안위의 안전지침을 준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전문가들이 내부철판 타격검사 등을 진행하면서 이달 중으로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제 남은 것은 6개 항이다. 1항인 한빛원전 3·4호기 부실시공에 대한 대 군민 사과 및 명예회복은 한전사장 결심에 달려있다. 2항인 3·4호기 격납건물 구조 건전성 제3자 평가도 절충점을 찾아가고 있다. 4항인 민관합동조사단 전문기관 조사결과 후속조치는 정부측의 과제이다. 5항인 국회차원의 부실공사 진상조사 및 대책마련은 이개호 의원 등이 나서야 한다. 6항인 부실공사에 대한 군민 피해보상은 현대건설 등 관련 업체와 협상이 필요하다. 7항은 한빛원전 관련 제도개선은 산자부와 규제기관, 한수원이 결단해야 한다. 이 같은 현실적 과제는 시간을 두고 군민 모두 함께 지혜롭게 대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