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군민 1인당 100만원씩 지급하는 행복지원금(재난지원금)을 오는 16일부터 신청 받아 지급한다.

군은 지난 2일 영광군의회 임시회에서 추경 예산안 의결에 따라 본격적으로 진행 할 것으로 보인다.

지급대상자는 61일 기준해 영광군에 주소를 둔 군민 52,290명에게 1인당 100만원씩 총 5229,000만원을 신청 순서에 따라 지급할 계획이다.

이번 행복지원금은 강종만 군수의 선거공약을 이행하는 것으로 열악한 군의 재정자립도를 생각하면 포플리즘 지적까지 제기되었으나 공약 이행과 군민배려 차원에서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이번 재난지원금은 정부교부금과 전년도 예산을 사용하고 남은 순세계잉여금 등으로 재원을 확보하였으며, 특별히 기존 예산을 삭감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강종만 군수는 이번 재난지원금은 군 재정에 약간의 부담이 있을뿐이다면서 원전 가동으로 인해 군민들에게 직접적인 지원이 미치지 못한 현실도 어느 정도 고려했다는 입장이다.

이번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을 대다수 군민들은 환영하고 있다. 정부와 군에서 코로나 대책차원의 약간의 지원금을 지급했지만 이번 지급은 가장 현실적이며 어려운 시기에 지원하는 최선책이라는 여론이다.

이제는 군민 모두에게 혜택이 주어진 군 예산의 빈자리를 메우는 연구와 노력에 군과 의회 그리고 군민들이 하나가 되어야 할 시점이다.

우리군은 한빛원전 3,4호기 부실공사로 파생한 고장으로 인해 장기간 가동을 중지하여 세수입이 약 1,200억원이 감소된 상황이다.

한수원은 지난 20203호기 가동 전 영광군민들에게 7개 사항을 약속했다. 7개 사항의 6번째가 부실공사로 인한 피해보상이다.

이에 한수원은 시공사인 현대건설과 협의하여 피해보상 문제를 적극적인 자세로 해결해야한다. 시급한 현실적 과제임에도 현재 보여주고 있는 한수원과 한빛원전의 자세는 지극히 피동적이다.

작금에 5년 넘게 가동이 멈춰 있는 4호기의 정비 보수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진행상황으로 보면 오는 10~11월중에 보수를 마치고 가동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피해보상 문제의 해결 없이는 4호기 가동은 불가능하다. 한수원이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은 채 4호기 가동만을 진행한다면 영광군민들은 분연히 일어설 것이다.

3,4호기 부실공사로 인한 정신적 피해와 경제적 피해 보상 없이 정상가동은 불가능하다는 지역분위기를 직시해야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