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전략적으로 육성 중인 e-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를 위해 13일부터 16일까지 영광스포티움 일원에서 엑스포를 연다. 본지는 e-모빌리티 엑스포 추진 계획 및 성과를 살펴본다. <편집자 주>

 

미래 이동수단 e-모빌리티 엑스포 개막

 

전시행사 국내·140여개사 500개 부스 운영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가 13일 화려한 막을 올리고 4일간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전시행사= 국내·20개국 140여개 기업이 참여하는 전시 행사는 최첨단 기술이 융합된 초소형 전기차, 전기이륜차, 전기자전거, 전동휠, 농업용 운반차뿐만 아니라 충전설비, 배터리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제품 PR쇼를 통해 22개 업체의 신제품 및 첨단기술 홍보와 e-모빌리티의 미래생활 비전을 제시하여 관람객들에게 e-모빌리티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올해는 온라인 전시관을 신설 운영하여 장소·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 제품 홍보와 구매가 가능하다.

#시승·체험의 장= 이번 엑스포는 관람객의 호응이 좋은 e-모빌리티 시승차량 100대를 준비해 관람만 하는 게 아니라 방문객이 직접 만져보고 체험해 보는 능동적인 엑스포로 꾸몄다. 자연스럽게 대중의 e-모빌리티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고 부수적으로 참관객의 체험기회 제공을 통해 e-모빌리티 제품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현장판매 실적을 크게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한다.

#개막식 및 축하공연= 개막식은 13일 오후 1시 비보이 등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강종만 영광군수의 개회사와 김기선 공동위원장의 환영사, 개막 세레머니 등 공식행사가 끝난 뒤 인기가수들의 축하공연이 이어졌다.

특설무대에서 열린 K-POP 콘서트에는 장민호, 포레스텔라, 박진도, 설하윤 등 인기가수들이 신나는 무대를 꾸며 엑스포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15일 토요일 오후 5시에는 KBS 보이는 라디오 공개방송 임백천의 백 뮤직이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 특집으로 열린다. 박완규, 김장훈, 홍진영, 신현희 밴드, 경서, 최유정, 김기태, 이병찬 등 다양한 장르의 축하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다채롭고 풍성한 부대행사도 인기

에어쇼·레이싱대회 및 퍼레이드·과학축전 등

#블랙이글스 에어쇼= 공군 블랙이글스 에어쇼가 15일 토요일 오후 330분부터 15분간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 가을 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을 예정이다. 블랙이글스는 고도의 팀워크를 바탕으로 다양한 종류의 특수 비행을 선보이는 세계 최고수준의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 팀이다. 대한민국 중요행사에만 참여하는 블랙이글스 에어쇼는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가 전국의 우수한 행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위상임을 알리고 있다.

#대학생 스마트 e-모빌리티 경진대회= 대학생 스마트 e-모빌리티 경진대회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대마면소재 e-모빌리티 연구센터 주행시험장에서 열린다. 전국 68개 팀 1,200여 명이 참가하며 대학생들이 직접 설계하고 제작한 자동차로 경연을 펼치는 대회로 미래자동차 분야를 이끌 핵심인재의 발굴과 육성을 위해 열리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는 e-모빌리티 산업을 이끌어 갈 영광공업고 e모빌리티과 학생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한 자작 전기자동차를 선보여 영광군 이모빌리티 산업의 미래를 엿볼 수 있다. 또한, 14일 오후 3시부터 엑스포 분위기 조성을 위해 경진대회 참가차량과 초소형 전기차, PM 100여대의 행렬이 어우러진 e-모빌리티 퍼레이드가 예술의전당을 시작으로 영광종합터미널과 한전회전로터리 구간까지의 코스로 펼쳐진다.

 

#미래인재 과학축전, 글로리 메이커 페스티벌= 미래산업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미래인재 과학축전은 관내 소재 고등학교인 영광공업고와 영광교육지원청이 연계하여 엑스포를 방문하는 초··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 원리를 쉽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체험 콘텐츠를 제공한다. 글로리 메이커 페스티벌은 전국 비즈쿨 운영학교 10~20 팀을 초청하고 모빌리티 장난감, 카트, 생활용품, 비즈용품 등을 제작·판매하여 학생들의 재능을 발휘하고 다양한 직업체험을 통해 진로재능 발견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사회 주인공으로의 성장을 돕는다. 그 외에도 드론·로봇 전시체험, 할인판매 행사, 경품추첨, 농특산품 홍보 판매장 등 엑스포 내내 관람객의 오감을 만족시킬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e-모빌리티산업 포럼·발표대회 등 학술행사= 학술행사로는 e-모빌리티 산업 정착을 위한 국내 제도 및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e-모빌리티 산업 발전 포럼과 e-모빌리티 기업지원 설명회가 진행된다. 또한, 대학생 스마트 e-모빌리티 경진대회 참가팀이 대회용 차량의 설계, 제작 기술 등을 발표하는 2022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 발표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국내 e-모빌리티 산업의 중심도시 영광

김기선 영광e-모빌리티엑스포 공동조직위원장(GIST 총장)

영광군은 2012년부터 전기자동차 산업의 틈새시장을 선점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특화지역으로 발돋움하며 국내 e-모빌리티 산업의 중심도시가 되었습니다.

이번 엑스포는 e-모빌리티 산업의 육성을 위해 영광군이 펼쳐온 노력과 성과를 알리고 관련 기술과 산업의 발전상을 한 눈에 둘러볼 수 있는 매우 뜻 깊고 유익한 행사입니다.

이제는 대한민국 대표 ‘e-모빌리티 엑스포로 자리매김한 우리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가 자율주행, ICT 등 첨단 산업과 접목된 e-모빌리티 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문화관광 분야와도 연계하여 지역의 발전을 견인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스트와 영광군은 올해 3e-모빌리티 인공지능 융합 우수 인재 양성 및 관련 사업 진행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인공지능 분야 최첨단 기술과 장비를 보유한 지스트와 우리나라 대표 e-모빌리티 도시인 영광군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와 발전을 이루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스트와 영광군의 협력과 상생에도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 기간 e-모빌리티의 현재와 미래를 직접 체험하며 미래 모빌리티가 가져올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해 보는 즐거운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가 국내 e-모빌리티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일반인들이 공감하고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도록 여러분의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엑스포 일정표>

 

장소/일자

10. 13.()

10. 14.()

10. 15.()

10. 16.()

종합운동장

(특설무대)

식전공연

(13:00~14:00)

문화페스티벌

(13:00~15:00)

특설무대

문화페스티벌

(13:00~16:00)

특설무대

버스킹공연

(10:00~12:00)

특설무대

개막식 및 전시관 순시

(14:00~15:00)

버스킹공연

(15:00~17:00)

특설무대

문화페스티벌

(13:00~15:00)

특설무대

개막식 축하공연

(15:30~18:00)

e-모빌리티 퍼레이드

/문화페스티벌

(15:00~17:00)

영광터미널 주변

블랙이글스

에어쇼

(15:30~16:00)

 

임백천의 백뮤직 공개방송

(17:00~19:00)

 

전시관

(1,2)

전시회

(10:00~17:00)

PR-유튜브

(10:00~16:00)

블랙데이 (할인판매 30~50%)

(10:00~17:00)

경품추첨

(16:30~17:00)

국민체육센터앞

(부대행사장)

미래인재 과학축전

(10:00~17:00)

메이커 페스티벌

(10:00~17:00)

청년/마을공동체 전시체험부스

(10:00~17:00)

대형로봇 전시 및 체험

(10:00~17:00)

특산품 판매장

(10:00~17:00)

시승체험장

e-모빌리티 안전교육 / 시승체험 / 모의면허증 발급

(10:00~17:00)

보조경기장

(세미나, 수출상담회장)

수출상담회

(13:00~17:00)

창의융합프로그램

(10:00~16:00)

 

학술행사

(14:00~17:00)

 

e-모빌리티

연구센터

 

대학생 스마트 e-모빌리티 경진대회

(10:00~17:00)

주경기장 앞

향토음식관, 푸드트럭존

(10:00~17:00)

기타

기업인의 밤

(18:00~20:00)

 

 

 

 

 

<참여 기업 및 공공기관>

마스터전기차, 마이브, 쎄보모빌리티, 모토벨로, 앨비, 유테크, 대화에스피엠, BK 동영테크, 그린월드시스템, 지대로농업회사법인, 볼트몬스터, 이지라이드, 케이제이 모터, 에코라운지 발켄 모빌리티, 발켄쉐어링 공유 전기자전거, 티앤에스모터스, 부릉이, 모두스포츠, 엑스사인트 홀딩스, 디앤에이모터스, 인에이블인터내셔널, 주식회사 시엔케이, 리스타트, 주식회사 태인아이씨티, 이박스 주식회사, 가브리엘, 새일산업, 장군전기모터스, 주식회사 지우종합상사, 주식회사 킴스트, 타바라, 브이스페이스, 착한ev바이크, 주식회사 퍼스널팩토리, 한빛에코, HN하나스틸, 에이치비, 대풍이브이자동차, 코리아하이테크, 주식회사 비엠모터스, 로웰에스엠, 리텐모터스, 신일실업 씽씽삼륜차, 엘앤에스, 프로텍이엠에스, 프로텍코리아, 대정, 유림테크, 타누스, 이노빌, 미섬시스텍, 에스엠벡셀, 에이투지오토, 주식회사 피이피, 제주전동놀이터, 세원공업, 글로벌 그레이트 파워, 미래산업, 디에어, 해양드론기술, 주식회사 에스에프이음, 영광드론협회, 국일항공, 부경테크, 하나모터스코리아, 화진바이오텍, 가야산업, 엠에스산전, 명성, 그린피앤피, 그린오토테크, 부경식품, 협회공동관, 엠비아이, 대동모빌리티, 주식회사 피엠모터스, 그린모빌리티, KR모터스, 이브이패스, 지바이크, 티에스식스티즈, 셰빌리티, 블루샤크코리아 주식회사, 코리아넷, 에스티, 한국IT기반환경융합기술연구조합, HY글로벌, 맨앤로봇, 파버나인, 디자인스토리, 나로기획, 홍익솔루스, 라이트하우스, 엘에이치스튜디오,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주원테크놀러지, 에스디앤디파워닉스, 신성모빌리티, 김대중컨벤션센터, 동강대학교, 동강대 산학협력단,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하동사무소,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원산도 모빌리티 사회적협동조합,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목포대 미래형운송기기 육성사업단, 아인글로벌, 전남 규제자유특구(전남테크노파크), 10회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 녹색에너지연구원, 이모빌리티연구조합, 푸른산청영농조합법인, VR체험, 한국이모빌리티협회, 고용노동부, 영광군, 전남경찰청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