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해 군민들을 위해 추진할 영광군 주요 업무계획을 부서별로 살펴본다. <편집자 주>

 

명품축제 육성 및 트렌드에 맞춘 관광 홍보

김효선 문화관광과장
김효선 문화관광과장

2022년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대면 축제가 다시 본격화되면서 2022 영광법성포단오제 11만여명, 22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 40여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큰 성공을 거뒀다. 2023년 역시 622일부터 625일까지 2023 영광법성포단오제, 915일부터 924일까지 제23회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젊은 세대들의 방문과 온 가족이 함께하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최근 트렌드와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적극 발굴하겠으며 인스타그램,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를 활용한 대규모 홍보에도 만전을 기하겠다. 그리고 오랜 과제였던 축제장 교통체증 문제 해결을 위해 교통관리 전문용역을 시행하고, 대형버스 주차장 확보·셔틀버스 증편·임시주차장 확대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 또한, 축제 성과분석 용역, 축제 현장평가단 운영을 통한 축제성과 피드백과 타시군 축제 벤치마킹과 학술 세미나도 개최하여 축제 추진위원들의 역량 강화에도 힘쓰겠다.

관광 홍보 마케팅 전략으로 인플루언서, 여행작가 등 유명인을 활용한 팸투어, 온라인 홍보 등 한국관광공사와 연계하여 지역의 관광명소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 2022년 구축 완료한 메타버스 영광군 트래블빌리지 월드를 통하여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홍보 이벤트를 추진하는 등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관광 활성화에 총력을 다하겠다. 우리 군은 2023년 열린 관광지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불갑사관광지 및 불갑저수지 수변공원 일원을 누구나 이용 가능한 관광지로 조성하여 관광객 이용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걷기 여행 프로그램, 영광 시티투어 운영 등 관광 상품 개발과 생활 관광 활성화를 위한 민박체험 관광지화 등을 새롭게 추진하여 지역 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

 

머무르며 느끼고 즐기는 체험·체류형 관광

불갑사지구 관광지 확장 조성사업이 조기에 완공되어 관광객들의 불편사항 개선을 통한 관람 편의 증진과 보다 새로워진 모습으로 관광객들을 맞이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으며, 칠산타워 주변 관광자원개발사업 및 지구단위계획 용역을 마무리하여 목섬을 연결하는 보도교 설치 등 해양관광자원을 개발하는 데 힘쓰겠다. 그리고 백수 해안노을 관광지 지정 및 승인을 받아 관광지 조성을 위한 국비 확보에 노력하고, 백수해안도로 노을길 경관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야간에도 머무를 수 있는 관광지로 조성하겠다. 현재 추진 중인 국제마음훈련원 순례길 조성사업을 완료하여 순례 관광객 및 주민들의 편의와 안전사고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불갑저수지 관광자원화 사업을 추진하여 우리 군 만의 특색 있고 아름다운 관광시설 조성으로 관광객 유치 및 지역주민 소득 증대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 불갑테마공원 주변 관광자원개발사업과 백제불교 최초도래지 주변 관광자원 개발사업을 통해 테마가 있는 관광자원 개발로 타지역과 차별화된 관광시설 확충을 통하여 체류형 관광지로 거듭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문화예술 프로그램 기획·운영 및 문화시설 확충

영광 문화예술촌, 작은미술관 등 문화시설을 조성하여 지역특화 문화예술 프로그램 기획·운영으로 군민의 문화생활 향유 및 지역 주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다. 2023년 신규정책인 문화·예술인 창작수당 지원, 문화예술 교류 공연 지원 등 관내 문화·예술인을 지원하여 영광 문화예술을 육성하고, 우리군의 우수한 문화예술자원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64회 한국민속예술제를 개최하여 관내에서 전국의 아름다운 전통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전국규모의 경연대회 개최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 우리 지역 문화재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발굴하여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앞으로도 우리군의 문화예술을 보전하고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군민이 문화예술로 소외받지 않도록 문화예술인 지원, 문화예술시설 확충, 국가 및 도지정문화재, 향토문화재 등의 보수정비를 통한 전통문화 보전 및 활성화 등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숨 쉬듯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발굴하겠다.

 

다시 찾는 쾌적한 안심 관광지 환경조성

지속적인 관광지 관리를 통해 관광객들이 다시 찾아오는 체류형 관광환경을 조성하겠으며, 불갑사관광 8개소에 사계절 꽃 식재, 조경수 및 잔디 관리는 물론 시설물 수시 점검 및 관리로 명품 관광지 조성을 위한 주요 관광시설 유지관리를 하겠다. 또한, 불갑사 관광지 돌담길 화단, 불갑수변공원 꽃길, 숲쟁이 꽃동산 수국길 등을 정비 및 조성하여 코로나19 지친 관광객과 군민들에게 잠시나마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을 마련하고 안심 여행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군민이 즐거찾는 생활 밀착형 문화공간 조성

군민 누구나 누리는 행복한 문화예술의 소통장소가 될 수 있도록 영광예술의전당과 작은 영화관을 운영하겠으며, , 뮤지컬, 오페라, 가요 등 장르별로 14회의 기획공연과 문화가 있는 날 공연산책 10, 전시회 10회 등 군민의 기대치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콘텐츠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한정된 공간을 벗어나 예술의전당 일대를 무대 삼아 누구나 쉽게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 중앙단위의 공모사업에도 소홀히 하지 않고 적극 참여하여 국공립, 민간예술단체의 우수 프로그램을 적극 유치하여 군민의 눈높이에서 도시권에 버금가는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작은 영화관은 지속적이고 안전한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르의 최신영화를 편성하여 군민의 일상과 함께하는 생활문화 공간을 조성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168309

축제 및 관광사업 추진

134,827

관광지 개발사업

516,956

관광지 주변정비

146,665

문화유산의 체계적 전승보존

75,113

문화유산시설의 보존관리

348,988

향토문화의 발굴육성

298,923

영광예술의전당 운영

128,183

행정운영경비

3650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