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헌규 한빛원자력본부장

깨끗한 원자력 이미지 제고에

앞장서겠습니다

한빛본부장으로 취임 첫해를 맞이했습니다. 취임사를 통해 적극적인 사회적 가치실천을 통해 지역사회와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고 긍정과 화합의 기업문화를 형성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경영방침 등을 말씀해 주신다면?

작년 128일 한빛원자력본부장으로 부임한 지 두 달여가 지나갑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지역민 여러분의 관심과 격려로 한빛원자력본부를 잘 이끌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특히, 군민 여러분의 기다림과 성원에 힘입어 5년 넘게 계획예방정비 중이었던 한빛4호기의 격납건물 구조건전성 평가와 공극 보수를 마무리하고 지난 1211일 발전을 재개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2023년을 지역과 상생을 통해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원전 운영 기반을 구축하는 해로 삼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안전한 원전운영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효율적인 관리시스템 개선과 철저한 정비를 통해 최상의 발전소 상태를 유지하여 군민 여러분의 원자력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사회적가치 실천을 위한 사업자지원사업과 지역경제 활성화 노력을 올해도 지속하겠으며, 지역의 발전적 미래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이웃사랑을 통해 동반자 정신을 실천하겠습니다.

 

원자력발전소는 무엇보다도 지역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본부장님께서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 청취를 어떻게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소통(疏通)의 사전적 의미는 막히지 않고 잘 통하며,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을 뜻합니다. 원자력발전사업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역사회와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본부는, 직접 운영 및 참여하고 있는 한빛원전본부 소통위원회를 통해 지역의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지역의 공식 원전감시기구 내 한빛원전민간환경·안전감시위원회에 당연직으로 참여하여 원전 관련 현안을 공유하고 대책논의와 소통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운영하고 있는 한빛원자력안전협의회와 정기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위에서 언급한 회의체는 물론 지자체, 군의회와도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원자력 이미지 제고에 앞장서겠습니다.

더불어, 주민 여러분께 적기에 원전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한빛본부 운영정보를 매주 문자로 발송하고 있으며, 더 많은 지역민들께 정보를 제공하고자 개인정보제공 동의 등 문자 수신대상 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항상 소통의 의미를 되새겨 원전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적극적인 소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지역 경제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동안 한빛원자력본부는 지역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하였는데, 올해 계획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한빛원자력본부는 지역발전과 지역주민 여러분의 복리증진을 위해 다양하고 폭넓은 사업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부는 법률에 의거하여 원자력발전량에 따라 지역발전을 위한 재원인 지역자원시설세 및 기본지원사업과 사업자지원사업 기금을 조성하고 있으며, 현재 영광군의 발전과 군민들의 복리향상을 위해 소중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중 사업자지원사업은 본부가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총 237, 77원 규모의 사업을 선정하였습니다. ‘친환경 유기농법 조성사업 지원’, ‘영광 쌀·농산물 TV홈쇼핑 방송 지원’, ‘영광굴비 판매촉진등 지역 경제기반에 맞는 특색 있는 사업을 시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교육·장학 지원, 주변환경 개선, 지역복지사업, 지역문화 진흥 등 지역문화발전·복지증진을 위한 사업들을 펼칠 예정입니다.

본부는 진행 중인 사업은 내실 있게 추진하여 지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 향후 사업규모, 컨텐츠다변화, 공모방법 등을 개선 및 발전시켜 사업효과가 지역 전반에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원전을 더욱 더 안전하게 운영하여 지역발전을 위한 재원이 안정적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한빛본부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봉사활동과 어르신 보행보조기 지원’, ‘지역주민 난방비 보조등 지역 맞춤형 복지사업들도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따뜻한 온기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2023년 계획과 지역민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은?

존경하는 영광 군민 여러분, 그동안 원전 관련 현안으로 지역민들의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항상 한빛원자력본부를 아끼고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 한빛원자력본부는 영광군의 대표기업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고, 지역과 함께 성장발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발전소 안전운영에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본부와 관련된 현안에 대해 지속가능한 원전 운영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지역과 상생발전 할 수 있는 길을 도모하겠습니다.

2023년에도 한빛원자력본부에 대한 많은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하시는 일마다 항상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