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해 군민들을 위해 추진할 영광군 주요 업무계획을 부서별로 살펴본다. <편집자 주>

김점기 보건소장
김점기 보건소장

 

공공보건의료 강화로 군민 평생건강 구현

신정민 보건정책과장
신정민 보건정책과장

첨단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군민중심, 새로운 공공보건기관으로서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특성별, 생애주기별 다양한 의료욕구에 맞는 맞춤형 보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보건기관 시설 개보수로 쾌적한 진료환경을 조성하고, 직원들의 친절 마인드 향상으로 혈액검사, X-선 촬영 등 각종 검사 및 건강 진단을 위해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다시 찾고 싶은 보건소가 되도록 하겠다. 군민의 건강 장수사회 실현을 위한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 위주의 보건의료행정과 진료 등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가 전 군민에게 골고루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특히 취약인구의 건강관리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겠다.

 

감염병 예방교육홍보 및 감시 활동 강화

다양한 감염병 발생을 대비한 각종 예방접종을 실시, 감염병으로 인한 지역 주민을 보호하기 위한 교육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 의료기관과 연계한 질병정보 모니터링 24시간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계절별 발생 가능한 감염병을 집중 감시교육홍보에 철저를 기하여 감염병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겠다. 올해는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던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만 60세 이상으로 확대하여 50%를 지원할 예정이며, 18~26세 지역 주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전액 지원하여 접종할 예정이다. 더불어, 국가 필수 예방접종 17, 임시 예방접종 6, 로타바이러스 접종 등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예방접종을 실시하며, 예방 접종률 향상을 위한 문자 발송 및 예방 접종 안내문 발송 등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 행정으로 감염병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코로나19 등 각종 신종감염병 효율적 차단

코로나19의 효율적 대응을 위하여 감염병 발생 시 조사·분석·위기 대응 및 예방 활동 지원, 방역 및 환자 이송까지 유기적이고 촘촘한 대응망을 구축하겠으며, 선제적 대응 및 치료의 적시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의료기관과 24시간 응급상황 대응 체계를 유지하는 등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겠다. 요양 시설 등 감염 취약 시설에서의 확진자 발생 시 감염병 전담 병상 배정 등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여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겠으며, 독거노인·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 재택 집중관리로 군민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겠다.

코로나19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신종감염병에 대비하여 대응 역량 강화 훈련 참여, 개인 방역수칙 홍보·교육, 신종감염병 24시간 모니터링, 기동 감시 및 역학조사반 구성·운영, 감염 취약 시설 방역물품 배부 및 지도·관리하겠다. 또한, 선제적 대응 검사실 운영, 철저한 주기적 방역 소독 실시 등 일상 방역을 생활화하여 군민들이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삶이 보장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

 

의료환경 안전망 구축 및 응급의료관리체계 강화

·약업소의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불법 의료행위와 의약품의 불법 유통·판매 행위를 근절, 군민들에게 수준 높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약류 취급업소 및 양귀비의 밀경작 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하여 건전한 사회풍토를 조성하도록 하겠다. 또한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및 심폐소생술 교육 등을 상시 실시하여 심정지 및 위급상황 시 신속하게 응급상황에 대처하겠다. 도서 지역 응급헬기착륙장 인계점 관리로 의료취약지 응급환자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응급환자 엠뷸런스 이송비 지원을 통해 주민의 생명보호와 복리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하며, 희귀질환자의 의료비 지원으로 대상자와 가족의 사회경제적 부담 경감과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여 군민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건강생활실천으로 행복한 건강백세 실현

지경현 건강증진과장
지경현 건강증진과장

군민의 건강증진 및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경로당 10개소, 복지회관 6개소를 선정 주 2회씩 방문하여 찾아가는 행복한 건강교실, 1530 건강걷기 프로그램, 7월부터 추진 예정인 모바일 헬스케어 등 건강생활실천 활성화 프로그램을 추진하겠다.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하고 금연·절주사업 일환으로 금연상담실 운영, 생애주기별 금연·음주폐해 예방 교육 등을 추진하여 직·간접흡연 및 음주 폐해로부터 노출을 최소화하겠다.

저소득층 임산부 및 영유아의 영양 문제를 해결하고 식생활 관리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영양플러스 사업과 미숙아 의료비 지원 및 선천성 기형아 검사 등을 실시하여 임산부 및 영유아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군민과 함께하는 치매안심센터 운영

전문화된 치매 관리와 돌봄 및 치매 관련 정책기반 강화로 초고령 사회에 대비한 영광형 치매 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찾아가는 치매 예방, 상담, 조기진단, 보건복지 자원연계 및 치매 파트너 플러스 봉사단 활성화 등 유기적인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제공으로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안심 사회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

인구 고령화에 따른 치매안심센터 서비스 이용의 사각지대 해소와 선제적 치매 예방관리를 위해 관내 391개소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여 12,000여 명을 대상으로 치매 선별 검사 및 치매 예방 교육,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과 이미용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치매 고위험군 집중관리를 위해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과 연계하여 인지강화 프로그램 운영,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례관리, 조호물품을 제공하고 치매환자 가족 문화, 여가, 사회활동 지원으로 치매환자 가족의 돌봄 부담 경감 지원 등 군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영광군을 만들어나가겠다.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치료·관리하여 환자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소득기준 초과 대상자의 치매진단비와 치료관리비를 지원하겠다. 걷기와 리듬놀이 등 인지강화를 통한 집중력향상과 사회성회복으로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9988 뇌 행복교실을 운영하겠다. 촘촘한 치매친화환경 조성을 위해 치매전문 봉사단체육성을 위헤 치매파트너 플러스 봉사활동 정착과 조직화를 통한 안정적 치매사업기반을 구축하여 다양한 치매 관리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건강수명 연장 플랫폼 구축, 통합건강관리서비스

영광행복드림버스를 확대 운영하여 주민의 높아진 의료 욕구를 수용하고 군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등 노인 및 교통약자에 대한 보건·복지·문화·생활서비스를 일괄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만성질환 유병률 및 만성 질환 관리 서비스 필요성 증대에 따라 심뇌혈관 질환 캠페인과 건강 교실을 확대 운영하고, 서비스 이용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보건진료소 13개소를 활용하여 보건진료소 중심 심뇌혈관질환 예방 건강 교실 운영 등 적극적인 만성질환 관리를 하겠다.

2022년 시범사업인 AI-IoT기반 비대면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의 대상자 수를 적극 확대하여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존 방문건강 관리서비스의 대면체계와 통합적인 돌봄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사회의 급격한 인구감소와 노령화에 대비하겠다. 11 의료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재활실 운동처방 서비스, 재가 장애인 방문 재활서비스, 생애주기별 한의약 건강교실프로그램 운영하여, 의료취약계층의 건강관리에 힘쓰겠다. 개안수술 및 노인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 고혈압·당뇨병 합병증 예방 검사비 지원 등을 추진하여 군민 요구에 적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건강 수준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맞춤형 정신건강서비스 제공

군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정신질환 예방 및 관리,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재활을 위해 맞춤형 정신건강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 자살 예방관리 강화로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앞장서겠다. 정신건강서비스 접근성 제고를 통한 정신건강 문제의 조기발견 및 개입으로 정신질환 만성화를 예방하며, 정신건강복지센터 홍보, 교육 등을 추진하여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인식을 개선하겠다. 또한, 정신질환자 발견·등록과 지역 전문의료기관과의 적극 연계를 통한 정신질환 예방과 치료, 사회 복귀를 최우선 목표로 재활서비스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건강한 정신, 함께 웃는 영광군을 만들기 정신건강 지킴이로 최선을 다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 산

합계

1121,015

기본경비 및 인력운영비

126,021

보건의료서비스 지원

54,127

수입대체경비

28,463

의약관리

63,905

감염병 예방관리

287,126

감염병 대응

105,852

방문보건사업

57,568

정신·치매예방관리사업

258,271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

73,968

구강보건사업

2,160

건강증진사업

3,931

모자보건사업

68,350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