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해 군민들을 위해 추진할 영광군 주요 업무계획을 부서별로 살펴본다. <편집자 주>

 

주민 모두의 행복을 위한 소통행정 구현

김희종 영광읍장

2023년 영광읍은 그동안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사회 분위기를 회복하고 주민 모두의 행복과 읍민이 주인이 되는 소통행정을 목표로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

침체된 마을 분위기를 활성화하고 주민들의 공동체 정신을 회복하고자 마을꽃밭조성, 벽화그리기 등 주민들이 마을의 주인이 되어 직접 마을을 가꾸는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수시로 읍내에서 일어나는 동향 파악을 통해 이장, 주민, 기관사회단체와 항상 소통하는 읍정을 구현하겠다. 아울러 영광읍 주민자치위원회의 역할 강화를 통해 주민의 목소리를 행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민자치 실현에 한 걸음 더 나아가도록 노력하겠다.

 

온 세대가 함께하는 따뜻한 영광읍 만들기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아동수당, 양육수당, 보육료, 아이돌봄서비스와 2023년 신설된 부모 급여 등 지원에 힘쓰겠다. 노령화 시대에 맞춰 어르신들의 생활안정 도모 및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노인일자리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경로당 지원에 힘쓰겠다. 또한, 수시로 변경· 신설되는 복지제도를 누락자 없이 제공받을 수 있도록 복지 달력을 제작 배포하여 생활 속에서 복지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여 모든 주민이 소외되지 않고 생애 주기별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찾아가는 보건복지 지원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

2023년 찾아가는 보건·복지 통합서비스 제공으로 전문적 통합사례관리를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추진하겠다. ·관 협력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우리동네 복지기동대 운영 활성화를 통해 위기가정 발굴 및 생활불편 사례를 지원하며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여 관내 취약계층의 어려움에 수시로 귀 기울임으로 더불어 함께 사는 영광읍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이해하고 공감하는 적극·친절 민원서비스 제공

영광읍사무소 민원실은 민원인의 입장에서 친절한 민원응대와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민원도우미를 운영하여 자칫 어려울 수 있는 각종 신청서 작성, 필요서류 발급 등을 도와드리고 있다. 읍민들의 크고 작은 불편 민원도 정성을 다해 해결할 수 있도록 읍민들과의 적극적이고 원활한 소통을 추진하겠다. 또한, 24시간 연중무휴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여 주말과 공휴일에도 민원인분들이 간편하게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새해에도 친절한 영광읍사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

 

깨끗하고 쾌적한 영광읍 만들기

종량제 봉투 사용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더불어 불법 투기되는 생활쓰레기 단속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도시 미관을 저해하고 주민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불법 옥외광고물을 주기적으로 정비하여 깨끗하고 아름다운 영광 만들기에 힘쓰겠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 적극 지원으로 농민 소득 향상

농업인 소득향상을 위한 다양하고 폭넓은 농업지원으로 행정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특히, 농어민 공익수당·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지급으로 쌀값 하락 등 농가의 어려움 극복과 침체된 농촌사회 분위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축산물 인증비 및 친환경농업단지 조성 지원으로 소비자 수요에 부응하는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통하여 농가소득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쓰겠다.

 

주민숙원사업 추진 및 재난·재해 예방

주민의 정주 의욕을 고취하고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해 농로 포장 및 배수로 정비(28개소) 주민숙원사업을 상반기에 조기 추진하겠다. 또한, 집중호우, 태풍, 폭설, 산불 등 각종 재난·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수시로 재해 취약시설물을 점검하고, 토사 퇴적 배수로 준설, 산불 취약지 순찰 등을 적극 추진하여 인명 피해 예방 및 주민 재산피해 최소화에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139,069

자치행정실현

40,222

주민화합과 문화행사 추진

750

지역개발 사업

56,255

인력운영비

15,953

기본경비

25,887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