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장의 마인드에 따라 지역교육은 많이 바뀔 수가 있다. 지난 2일 영광교육지원청 제33대 고광진 교육장이 취임했다. 신임 고광진 교육장이 생각하는 영광교육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교육청 수장으로서 앞으로의 구상, 평소의 교육철학, 학부형들에게 당부하고자 하는 사항들을 들어 보았다. 본지는 고광진 교육장과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군민들이 영광교육의 현실을 더욱 이해하고 지역 교육발전에 더 많은 관심을 끌게 되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미래 사회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상상하고, 질문하고, 도전하고, 협업하여 행복한 영광교육

작은 학교 특색프로그램 운영 지원으로 작은 학교의 강점 부각

영광교육장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먼저 소감부터 말씀해 달라.

이번 31일 자로 전라남도교육청자연탐구원에서 부임한 고광진입니다. 먼저 신령스러운 빛의 고장인 영광으로 부임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영광의 모든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찾아 스스로 상상하고, 질문하고, 도전하고, 협업하여 성취 결과를 함께 나누는 행복한 영광교육을 만들어 가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영광교육지원청 가족들은 학생들이 각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친구들과 협력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미래의 주인공으로 성장하도록 저의 열정을 다해 돕고자 합니다.

 

다시 한번 축하드린다. 그렇다면 교육장으로서 비전과 교육철학이 궁금하다.

4차 산업 혁명 시대는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융합형 인재가 필요합니다. 기존의 관행에서 벗어나 창의성이 제한받지 않고, 가치가 왜곡되거나 수단이 목적화 되는 일이 없는 교육의 본질을 중시하겠습니다. 가르침과 배움의 품격을 높여 나가는 영광교육을 위해 임기 동안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고 싶습니다.

첫째, 가르치고 배우게 즐거운 행복한 교실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인문학적 상상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융합 교육에 앞장서겠습니다.

셋째, 지역사회와 협력하고 연대하는 교육 생태계 구축에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공감과 배려의 조직 문화로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전개하겠습니다.

 

특히 교육장께서는 지구과학의 전문가로 알려졌다. 짧은 재임 동안 영광교육 구상은?

저는 전남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과학교사로 재직하면서 영암 월출산의 홍색장석화강암 연구로 대통령상을 받았고 한국지질학회에서 학생 지질화석탐사 문화 확산 공로로 학회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저의 이런 과학교육 연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미래 사회의 주인공이 되도록 영광교육을 한층 더 성숙하게 만들어 가겠습니다. 미래 사회의 디지털 대전환과 불확실성, 복잡성 등은 학생들이 직면하게 될 과제입니다. 우리 영광의 학생들이 미래 사회 변화에 순응하는 것을 넘어 도전하고 창조하는 자기 주도적 배움의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길 지원하겠습니다이런 미래 교육의 흐름에 발맞추어 우리 영광교육지원청은 SW, AI 교육을 내실화하고, 영광 SW 교육체험센터 운영을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교육활동에서 창의융합 교육을 활성화하여 영광 학생들이 도전과 상상력으로 미래 사회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성장하도록 적극적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영광군 공교육에서 가장 크게 대두되고 있는 현안은 인재 외지 유출이다. 이에 대한 대책은?

인재 외지 유출은 복합적인 문제로서 하나의 기관에서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인재 외지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지역교육생태계 구축, 일자리 창출, 생활문화환경 조성이 어우러져야 가능합니다영광에서 자란 아이들이 영광에서 정착하기 위해서는 영광의 초중학교를 다니는 아이들이 영광의 고등학교, 대학교로 진학하고 영광에서 정착하는 일련의 생태계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구축되지 못하면 학부모들과 학생들은 그런 교육환경이 마련된 광주 또는 서울 등의 대도시로 떠나게 됩니다. 또한, 다양한 일자리가 마련되어 20-60 청장년층이 영광군으로 유입되어야 합니다. 이에 더불어 쾌적한 생활문화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더불어 우리 영광교육지원청에서는 유···고 학교교육력을 강화하고 작은 학교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외부의 학생들이 찾아오고 싶은 영광군이 되도록 내부 역량 강화에 집중하겠습니다.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지역교육생태계를 구축하는데에도 힘쓰겠습니다.

 

그렇다. 학생 수 감소, 영광읍 집중화 현상이 심각한데 어떤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는지.

지역별 특성, 각 학교의 실태에 적합한 작은 학교 특색프로그램을 운영 지원하여 작은 학교의 강점을 부각하겠습니다. 대규모 학교보다 맞춤형 개별학습이 가능하고, 생활지도, 방과 후 맞춤 지도 등 장점이 많습니다. 또한, 작은 학교 주변에 있는 마을 학교와 연계하여 다양한 지역 특화 체험행사 운영, 마을 연계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들의 앎과 삶이 하나 되는 교육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지역의 학부모들에게는 생애 단계별 학부모교육과 학부모연수 프로그램(부모교육, ···고 각 단계에 맞는 학부모교육과 진로교육)을 지원하여 학부모의 성장을 도와 영광군에 오래 머물 수 있게 적극적으로 힘쓰겠습니다.

또한, 학생 수 감소는 교육청만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기에 교육청과 지자체 간 유기적 협력 관계를 강화하여 함께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2024학년도 영광읍 중학교 남녀공학에 대한 견해는.

2019년부터 지역민들의 남녀공학 전환에 대한 꾸준한 요구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남녀공학 전환을 위한 협의체 구성 및 협의회, 설명회, 토론회, 공청회, 설문조사(조사대상 2,632, 응답자 수 2,154, 찬성 1,386명으로 64.3% 찬성) 등을 거쳐 남녀공학 전환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영광여중에서 교명을 변경하고, 남녀공학의 안정된 체제 개편 실현을 위해 남녀공학 추진협의회에서 중요 준비사항을 협의해 나갈 것입니다. 남녀공학 전환 추진으로 2024학년도 신입생(현재 초등 6학년)부터 남녀공학으로 배치하여 2026학년도까지 전 학년을 남녀공학으로 배치하겠습니다. 양성이 함께 성장함으로써 올바른 성 가치관을 정립하고 다양한 교육·문화활동이 가능하며, 지역민들의 남녀공학 전환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여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을 확대하겠습니다. 우리 영광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지역민들과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소통하고 공감하는 교육행정을 펼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영광교육의 환경에 대한 평가와 개선해야 할 사항과 보강할 부분이 있다면?

영광은 전남 최초의 학교, 최초 초등교육기관으로 전남교육 기네스로 선정된 영광초등학교를 비롯하여 13개의 초등학교와 16개의 중고등학교, 14개의 유치원, 1개 대학교가 있습니다. 이처럼 영광은 유····대학교 교육까지 가능한 전남교육에서도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노후화된 학교 건물과 부족한 스마트 교육환경 등은 보완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노후화된 학교는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로 재탄생하게 될 것이며, 각 학교에서 필요한 스마트 교육환경은 교단 환경개선사업 등으로 보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영광교육 발전을 위해 학부모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학부모는 우리 영광교육 주체로서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신뢰로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교는 학부모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학부모가 학교 교육의 기둥이 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정비해 가야 합니다. 과거의 학부모 교육 중심에서 학부모 학교 참여 중심으로 시대의 흐름이 변화되었습니다. 학부모님께서 적극적으로 학교 교육에 참여하여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과 학교자치가 이루어지도록 도와주십시오. 학부모님들의 학교와 교육청에 관한 관심과 응원이 우리 영광 학생들의 미래를 열어가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저의 임기는 2년이지만 우리 영광 학생들의 미래가 탄탄하게 다져갈 수 있도록 저의 교직 생활 마지막을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영광의 인재들로 성장하도록 돕겠습니다. 우리 영광의 학부모님을 비롯하여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지지, 지원만이 우리 영광교육의 비전을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따뜻한 두드림과 상냥한 가르침으로, 모든 학생이 행복하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적극적인 참여와 건설적인 비판, 따뜻한 격려를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고광진 제33대 영광교육장은...,

무안 출신

목포고(29)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졸업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석사 수료.

영암 미암중 교장

장성 문향고 교장

나주교육지원청 장학사

창의융합교육원 교육연구사

전남과학교육원 기획운영부장

창의융합교육원 자연탐구원분원장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