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대 서영광농협 강상호 조합장

조합장의 마인드에 따라 지역조합은 많이 바뀔 수가 있다. 321일 영광농수축산 조합장 7명이 임기에 돌입했다. 신임 조합장이 생각하는 영광농수축산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조합의 수장으로서 앞으로의 구상, 평소의 철학, 조합원에게 당부하고자 하는 사항들을 들어 보았다. 본지는 관내 7개 조합의 조합장과의 릴레이 인터뷰 내용을 통해 군민들이 영광농수축산의 현실을 더욱 이해하고 지역 발전에 더 많은 관심을 끌게 되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조합원과 소통하는 친절하고

따뜻한 농협이 되겠습니다

동심동덕(同心同德)의 마음으로 조합원들의 모든 역량을 하나로

농민, 조합원, 고객에게 신뢰받고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는 농협 구현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강상호 조합장님은 이번 영광 7개 조합 선거에서 무투표로 당선됐습니다. 초선을 무투표로 영광을 주신 2,300여명 조합원에게 감사 인사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조합원님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게 무투표 당선이라는 영광스러운 영예를 안겨준 조합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며 이번 무투표 당선은 분열 없이 조합원님들이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갈수록 어려워져가는 농업농촌 환경을 헤쳐나가자는 뜻으로 알고 조합장으로서의 막중한 책임을 조합원님들과 함께하면서 사업을 완수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저는 조합원 여러분의 복지향상과 농협발전을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을 약속하겠습니다.

조합원이 잘살고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의 농협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저의 역량을 발휘하겠으며 항상 농민의 아픔과 슬픔을 함께 공유하며 철저한 계약재배를 통해 조합원님들께서 생산한 농산물을 시중보다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우량 거래처를 발굴하고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혼자 가면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 가야 멀리 갈 수 있습니다. 동심동덕(同心同德)의 마음으로 조합원님들의 모든 역량을 하나로 모아 서영광농협이 전국에서 제일가는 농협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낮은 자세와 섬김의 자세로 조합원님들을 친절하고 가족같이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노약자와 소외당하는 조합원들이 계시지 않도록 복지사업 증대와 농협의 손길이 필요한 어려운 조합원님들께 농협의 따뜻한 정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 경력을 살펴보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셨습니다. 조합장 강상호를 소개한다면?

저는 염산면에서 20년 넘게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염산농협 영농회장, 염산면 청년회장, 염산면 이장단장, 염산면 새마을금고 이사, 서영광농협 이사 등 다수의 경력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농업 현장경험과 단체장으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서영광농협 조합원들에게 많은 보탬이 되고자 하며 서영광농협이 지역사회의 중심적인 역할을 할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조합원과 함께하는 행복한 농협을 만들겠다라고 공언했습니다. 조합장님이 보시는 행복한 농협은 무엇인가요?

농협은 농업인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 및 삶의 질 향상에 존립목적을 두고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의 농협이란 비전달성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에 부합하고자 농협 본연의 역할과 위상 제고를 도모하며 농협 정체성 회복과 농민조합원 실익증대 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수평적 지도력으로 경영·조직·사업 전반의 역량을 끌어올려 급변하는 농업환경변화에 따른 경영실적 개선, 조합원 복지증진, 지역사회 환원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소통과 공감을 통한 현장경영,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의 동반성장 등을 통해 농민, 조합원, 고객들에게 신뢰받고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는 농협을 구현함으로써 조합원이 행복한 농협을 만들겠습니다.

 

강상호 조합장님은 앞으로 임기 4년 동안 동심동덕(同心同德)의 마음으로 가겠다라고 약속했습니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최근 국제적으로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강대국 간 패권 경쟁은 더욱 심화하였고 고물가, 고금리 등 금융위기와 글로벌 공급망 문제도 세계 경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수급 불안정의 여파로 비룟값은 물론 영농에 필요한 모든 물품의 가격이 크게 올랐으며 농자재 인상에 반해 45년 만에 최대치로 하락한 쌀값과 양파, 배추 등 밭작물 등의 내림세는 농업농촌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옛날 주나라 무왕의 군사들이 수적 열세에도 동심동덕(同心同德)의 마음으로 적군을 무찌른 것처럼 서영광농협도 임직원과 조합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일치단결하여 초심을 잃지 않고 마음을 모아 앞으로 나아간다면 어떤 어려움도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그것으로 생각합니다.

 

올해 서영광농협의 주요업무와 현안은 무엇이며 현재 추진 중인 역점사업을 소개하신다면?

농촌형 농협의 특성상 대출차액의 축소와 자금 운용의 한계로 신용사업이 위기에 처해 있으므로 우량 건전대출확대 및 자금 운용의 대책을 마련하고 신용사업 수익구조의 다양화를 통하여 수익을 증대함으로써 농협 본연의 사업추진과 건전경영을 하도록 하겠으며 잉여금의 내부적립을 통하여 재무구조를 강화하여 안정적인 경영을 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품목의 농산물 계약재배를 확대하고 농산물의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로 조합원님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제값 받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하·추곡 무료운송대행을 통한 조합원들의 부족한 노동력 해소와 농약 공동방제 지원, 육묘장 조성,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부족 및 경제적 부담을 해소할 인력중개센터를 운영하겠으며 조합원님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무료 건강 검진 등 주변에 있는 노약자와 소외당하는 조합원들이 계시지 않도록 다양한 복지사업 증대와 농협의 손길이 필요한 어려운 조합원님들께 소통하는 친절하고 따뜻한 농협이 되겠습니다.

특히 각종 농자재의 가격 인상과 농산물 가격하락이 가장 문제입니다. 농자재 가격 인상의 경우 기존 지자체 보조사업 이외에 행정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추가적인 보조사업을 추진하여 농가의 부담을 낮추겠습니다. 또한, 관내농협과의 협치를 통해 자재 구매 원가를 낮추도록 노력하는 방안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농산물 가격하락의 경우 생산자 교육을 통해 농산물 품질을 향상하고 다양한 판로를 개척하여 가격의 하락을 막도록 하겠습니다.

 

고령화로 인한 영농종사자가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농촌발전을 이끈 원로조합원들에 대한 처우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최근 농촌의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인한 조합원 수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존립기반마저 흔들리는 상황에서 서영광농협은 은퇴한 농업인 및 고령으로 조합원자격을 잃은 원로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명예조합원 제도를 도입하여 조합 탈퇴로 인한 소외감 및 신기술이 적용된 농업 추세 등으로부터의 배제 이슈 등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시행하고 있으며 원로조합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강좌, 효도사업 및 다양한 복지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조합원님들이 소외되지 않고 주인의식을 갖고 농협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지역사회 공헌을 통한 지역농협의 위상 제고와 임직원의 자질과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계획들이 궁금합니다.

우리 농협은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확대해 시행하고 있으며 영농도우미·행복나눔이를 통한 취약농가 지원사업을 지속해서 실시하여 안정적인 영농활동으로 농가소득증대와 기초적인 가정 생활유지에 보탬이 되도록 하고 있으며 매년 임직원들의 농촌일손돕기를 확대해 시행하고 농가 주부 모임과 부녀회를 통한 홀몸노인, 소년소녀가장 등에게 사랑의 쌀 및 김장김치 나눔, 농가 도우미 지원 등을 함으로써 앞으로도 어렵고 소외된 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해서 추진하겠으며 직원들의 업무향상을 위한 직급별 업무별 전문 교육을 하고 부서별 팀 빌딩의 활성화를 통한 업무의 질적 향상과 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끝으로, 영광신문 애독자와 조합원들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옛말에 새 술은 새 용기에 담으라 했습니다. 현재까지 농협이 잘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고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현재에 안주하면 발전은 없습니다. 어려웠던 지난해를 잊고 기운 좋은 계묘년 한해에는 새로운 시각으로 변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다양성 있게 농민 여러분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새로운 비전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농협이 되도록 조합원과 함께하겠습니다.

특히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낮은 자세와 섬김의 자세로 조합원님과 고객들을 친절하고 가족같이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노약자와 소외당하는 조합원들이 계시지 않도록 복지사업 증대와 농협의 손길이 필요한 어려운 조합원님들께 농협의 따뜻한 정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강상호 서영광농협 조합장은...,

) 염산농협 영농회장

) 염산면청년회장

) 염산면이장단장

) 염산면 새마을금고 이사

) 서영광농협 이사

) 염산천일염·갯벌축제 추진위원장

) 염산면번영회 부회장

) 영광군체육회 부회장

) 더불어민주당 영광지역위원회 부위원장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