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영광축협 김용출 조합장

조합장의 마인드에 따라 지역조합은 많이 바뀔 수가 있다. 321일 영광농수축산 조합장 7명이 임기에 돌입했다. 신임 조합장이 생각하는 영광농수축산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조합의 수장으로서 앞으로의 구상, 평소의 철학, 조합원에게 당부하고자 하는 사항들을 들어 보았다. 본지는 관내 7개 조합의 조합장과의 릴레이 인터뷰 내용을 통해 군민들이 영광농수축산의 현실을 더욱 이해하고 지역 발전에 더 많은 관심을 끌게 되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공정과 상식으로 합리적인

조합 운영을 하겠습니다

작지만 강한 축협, 조합원이 행복한 축협 만드는 데 매진

조합장의 권한은 조합원에게 위임받은 권한, 함부로 사용 안 할 것

 

김용출 조합장님은 재선에 도전하는 현역 조합장을 상대로 신승을 거두었습니다. 이번 영광 축협장의 선출은 의미가 큽니다. 많은 조합원은 건강하고 젊은, 비겁하지 않은 경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선의 영광을 주신 조합원에게 감사 인사 부탁드립니다.

먼저 부족한 저에게 당선의 영광을 주신 영광축협 조합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당선의 기쁨보다는 막중한 책임감과 많은 분의 기대감에 어깨가 무거움을 느낍니다. 젊은 조합장을 만들어 주신 것은 일할 수 있는 일꾼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리에 안주하고 군림하는 조합장이 아닌 현장에서 함께 뛰고 소통하는 조합장이 되겠습니다.

축산농가의 생산비 절감을 위한 정책들을 발굴하고 조합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조합원의 애로 사항에 귀 기울이며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며 조합원 한 분 한 분의 마음을 헤아리는 조합장으로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언제나 겸허한 마음으로 조합원님 중심으로 정직과 겸손으로 섬김의 경영을 하겠습니다.

특히 저 혼자만의 의욕보다는 조합원님들과 상생 협력하여 이끌어 나갈 것이며, 조합원님들께서도 조합사업 이용을 통한 실질적이면서 적극적인 협조는 물론 조합원님 모두가 우리 조합이라는 자긍심을 가지시고 많은 협조와 배려 부탁드립니다.

농업농촌경제의 중심이 되는 축산, 축산의 중심을 이루는 영광축협, 지역 사회에 절대 필요로 하는 영광축협 건설을 위하여 다 함께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특히 선거 초반부터 이 후보의 재선이 확실하다는 여론이었습니다. 쉽게 말해 아직 이 되지 않은 젊은 인재의 발탁은 너무 위험하다는 말입니다. 선거에 승리할 수 있는 원동력을 말씀하신다면?

 일부 몇몇 사람들이 상대 후보의 승리를 예견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바닥에서의 민심은 반대의 민심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영광축협은 변해야 한다.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는 조합원들의 열망이 있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우리 조합은 내·외적으로 많은 갈등과 반목 속에서 전진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총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대교체가 필요하다는 여론이었습니다.

특히, 현재 처한 축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경영가가 필요하다는 평가였습니다. 조합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조합의 안정과 조합원의 화합, 권익을 위해서 일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적임자로 저를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416명의 조합원으로부터 지지를 얻어냈습니다. 이는 지난 4년을 청산하고 앞으로 새로운 조합에 대한 열망으로 생각됩니다. 영광 축협의 2023년 청사진이 궁금합니다.

 제가 늘 외쳤던 것이 공정과 상식입니다. 공정하고 상식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조합 운영을 하겠습니다.

조합원이 믿고 찾을 수 있는 행복한 축협 건설에 최선을 다하는 결코 조합원을 실망하게 하지 않는 조합장이 되겠습니다.

조합원이 조합을 믿고 오직 축산에만 전념할 수 있는 조합의 기본과 원칙을 중시한 조합원을 위한 작지만 강한 축협을 만들겠습니다.

조합원의 원가 절감 및 소득증대를 위한 사업개발 및 추진으로 실천하는 조합을 만들겠습니다.

조합원들의 의견을 경영에 반영하고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여 조합원이 행복한 축협건설에 매진하겠습니다.

 

김 조합장님의 큰 신뢰는 정직성과 도덕성, 조용한 성품을 통한 추진력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기독 신앙이 있습니다. 나름의 도덕적 기준에 맞추어 살고자 하다 보니 무난한 평가를 받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무슨 일을 한번 하고자 하면 어떻게든 하는 성격입니다.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하는 성격에 때로는 오해를 사기도 합니다.

하지만 내가 떳떳하지 못하면 소신 있게 일을 추진해 갈 수 없습니다. 조합장의 자리는 높은 도덕성과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그럴 때 비로소 추진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높은 도덕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조용하지만 강한 추진력을 통해 조합의 안정과 성장을 이룩해 가겠습니다.

 

김 조합장님은 앞으로 4년 동안 조합장의 과도한 권한 분산등을 약속했습니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아시다시피 조합장의 자리는 많은 권한이 주어져 있습니다. 조합의 운영에 그 권한들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조합장들의 잘못된 권한 남용으로 인해 많은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그 문제들은 고스란히 조합원들의 피해로 전가 되었습니다.

조합장의 권한은 조합원에게 위임받은 권한입니다. 그 권한은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저는 조합의 운영하면서 다양한 위원회를 구성하여 위원회의 기능과 권한을 부여, 확대하고 의견 수렴을 통하여 위원회의 실질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자 합니다.

조합장의 독단적인 결정과 추진이 아닌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원칙과 상식에 맞는 공정한 결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영광 축협은 설립 반백 년이 넘었습니다. 앞으로 100년 영광 축협을 위해서는 새로운 비전이 꼭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우리 영광축협은 많은 위기를 겪으면서도 선배님들의 갖은 노력으로 지속 성장하여 어디에서나 으뜸가는 지금의 영광축협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우리 축산업은 대내외적으로 많은 위기에 봉착하여 있습니다. 이 위기는 곧 우리 조합의 위기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느냐가 앞으로 우리 조합의 100년의 미래가 달려 있습니다.

먼저 부정적인 축산에 대한 이미지 전환에 대한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축산분뇨 처리, 사룟값 인상 등 산적해 있는 현안들을 하나하나 해결함을 통해 안정적인 축산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조합원의 실익제고를 위한 사업추진, 인화단결로 행복한 직장 문화조성, 조합원을 위한 교육지원사업을 확대하여 조합원을 위한 정책추진으로 지속할 수 있는 축산업, 영광축협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축산과 많은 인연을 꾸준히 맺어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 조합장님의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올해로 귀농하여 축산을 시작한 지 17년째입니다. 그동안 많은 어려움도 겪었습니다. 그런데도 축산업에 희망이 있다는 일념으로 달려왔습니다. 수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저 또한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였습니다.

장점이라고 하자면 조용하면서 강함입니다. 너무 단단하면 부러질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영·경제 관련 학업을 통해 전문적인 축산경영능력을 키워왔습니다. 전문적인 이론을 통해 전문 경영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 많습니다. 부족함이 많은 사람입니다. 최연소 조합장이다 보니 다른 분들에 비해 경험이 부족 할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다양하게 소통을 통해 돌다리도 두드려 간다는 마음으로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영광신문 애독자와 조합원들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날이 풀리고 봄이 다가오면서 부쩍 바빠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어려울 때 자리를 맡았으니 최선을 다해서 잘해봐라라는 많은 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더욱 든든하게 성장하는 영광축협이 되도록 저의 역량을 다하겠습니다.

조합원 여러분께서도 많은 관심과 응원을 해주시고 전이용을 해주시면 우리 조합은 전국의 최고의 조합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조합원과 함께 하는 조합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광신문 애독자님들께서도 영광축협을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고 때로는 쓴소리도 해주시고 격려도 해주시면서 우리 축협이 지역에서 사회적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조합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리면서 모든 분의 가정에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 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용출 조합장은...,

-군서면 보라리 이장

-군서면 청년회장

-영광군청년싱크탱크 위원

-영광축협 대의원

-영광축협 감사

-전남대학교 농업경제학과 졸업

-전남대학교 정책대학원 행정학 석사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