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이 한빛원전의 사용후핵연료 즉 고준위핵폐기물 건식저장시설 추진을 결정하자 영광군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한빛원전 고준위핵폐기물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지난 18일 군의회에서 제11차 회의를 열고 한빛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건립계획과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특별법 제정에 관한 대책을 논의했다.

공대위는 이날 한수원의 한빛원전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건설 추진계획 결정에 강력 대응키로 결정했다.

오는 26일 오후 2시 한빛원전 정문 앞에서 영광군의회를 비롯한 관내 기관 사회단체 대표들이 참가하여 한수원의 고준위핵폐기물 건식저장시설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지역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이며 졸속적 진행하는 고준위핵폐기물 처리 정책을 당장 중단할 것을 주장할 계획이다.

공대위는 5월초 경주 한수원 본사 앞에서 고준위핵폐기물 처리 정책의 부당성을 제시하며 추진을 중단할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회산자위원장을 항의 방문하여 정부의 부당한 정책 추진 중단을 강력하게 항의할 일정까지 잡아놓고 있다.

원전 가동에서 발생하는 사용후핵연료는 반감기가 10만년 이상으로 세계인들이 가장 위험한 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고준위핵폐기물 영구처분장은 핀란드를 제외하고 그 어떤 나라들도 임시저장이라는 미명으로 보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중저준위핵폐기장만 겨우 경주시에 자리 잡았으나 고준위핵폐기장은 아직 관련법조차 마련하지 못한 상태이다. 산업부가 2021년 중간저장시설을 먼저 추진하고 이후에 영구처분장을 마련하겠다는 기본계획을 확정했지만 중간저장시설 자체도 난관에 봉착해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사용후핵연료 포화 시점이 10년을 전후하는 상황에 직면하자 급기야 원전 부지 내에 임시저장이라는 꼼수를 도입해 월성원전에 이어 고리원전이 추진 중에 있다.

영광군도 지난 2016년부터 임시저장을 반대하며 정부와 한수원에 즉시 중지를 요구했으나 돌아온 건 추진계획 확정 소식뿐이다.

영광군민들의 의견 수렴과정은 무시한 채 자신들만의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군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로 도저히 용납이 어려운 상황이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정부와 한수원은 고준위핵폐기물에 대한 모든 사항을 영광군민들과 합의 이후에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해야 한다. 영광군민들을 사지로, 결국 거리로 내몰고 있는 현실의 부당함을 경고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