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e-모빌리티 산업이 민선 8기 들어서며 성과를 기대하는 단계로 들어섰다. 본지는 그동안 사업추진 현황과 성과, 그리고 미래 성장 가능성 및 가치 등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명성, 특수목적용 전기차량 개발 추진

영광지식산업센터 입주 네트워크 형성 사업확장

합성수지파형관 예시사진

명성은 순수 자체기술로 합성수지파형관을 생산하여 한국전력공사에 납품하는 기업으로, 생산설비 및 검사설비 일체를 갖추고 고객의 요청에 축적된 기술과 엄격한 검사로 양질의 제품만을 적기에 생산 납품하는 회사이다. 또한, 젋은 여성기업인으로 진취적인 마인드와 섬세함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기업이다. 명성은 전북 정읍시 첨단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영광군 대마면 전기차1로에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특히, 명성은 공장 가동으로 대마산단 입주기업협의회에 가입되어 있어 대마산단 내 유관기업들과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제품 생산, 연구 및 개발에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명성은 전 세계적인 이슈인 탄소배출에 대한 경각심을 바탕으로 친환경적인 연료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농사용 하우스에 사용되고 있는 기름보일러를 전기보일러로 대체하고자 현재 산업용 전기보일러 개발에도 착수하여 실증테스트를 하고 있다.

 

미래지향적인 관점 친환경 사업아이템 개발

명성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화석연료의 친환경 연료로의 대체에 큰 관심을 가지고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사업아이템 연구 및 개발에 힘쓰고 있다.

특히, 현재 개발에 착수하고 있는 산업용전기보일러의 경우 실증단계에 있는 결과치가 명성이 계획한 대로 높은 완성도를 보인다면 관련 지적재산권 및 인증절차를 거쳐 시장진입이 가능토록 지속적인 투입에 힘쓸 예정이다. 해당 제품은 자체 테스트 결과, 기존전기보일러 대비 소모전력이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인된 인증절차 통과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 중에 있다. 명성은 현재 여러 지자체에서 공해를 유발하는 농사용 비닐하우스의 난방용 기름보일러 특성상 많은 탄소배출로 인한 환경오염에 대한 경감심을 바탕으로 전기열풍기, 농사용건조기, 가정용전기보일러까지 추가적인 친환경 사업아이템 개발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특수목적용 전기차 관심 기반구축 개발주력

특수목적용 전기차 예시 사진

명성은 미래지향적인 모토를 토대로 기존 생산제품에 머물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템 개발에 힘쓰고 있다.

특히, 특수목적용 전기차에 관심이 많은 명성은 e-모빌리티 최고 도시인 영광군에서 유관기업과의 상생의 틀을 만들고자 영광지식산업센터에 입주를 결정하였다. 현재 영광 지식산업센터에는 e-모빌리티 제품 및 관련 제품 생산기업이 많이 입주해 있어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명성은 연구 및 개발을 염두에 둔 특수목적용 전기차량 생산에 앞서 지식산업센터 내 관련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제품개발의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명성은 향후 지식산업센터 내 주사무소 및 개발업무부서를 배치하여 본격적인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유테크, 전동 킥보드 전문 제조기업

 

국내 최초 타이틀과 함께 해외시장 기술력 입증

유테크는 국내 전동 킥보드 전문 제조업체로 2011년 법인 설립 이후 창의적 도전정신의 젋은기업, 기술과 혁신으로 변화하는 기업, 고객만족과 믿음으로 신뢰받는 기업이라는 모토를 바탕으로 개인형 이동장치인 퍼스널 모빌리티 제품을 생산하는 대표기업이다.

유테크는 2019년 국내 최초 국산 전동킥보드인 CURRUS 개발 및 생산을 시작으로 프랑스, 영국, 스페인, 캐나다, 아르헨티나 등 해외 주요 8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특히, 2021년에는 국내 최초 공유 킥보드, 공유자전거, 무선충전스테이션 등의 공유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 개발을 통해 중국산 제품으로 생태계가 이루어진 국내 PM 공유시장에 MADE IN KOREA 제품의 차별성을 가지고 제품 국산화율에 꾸준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2022년에는 국내 최초 레트로 자전거 BR3시리즈(비알쓰리)CES를 출품하여 해외 진출을 앞두고 있다. 유테크는 또 국내 최초라는 타이틀과 함께 제품 국산화율 80%를 달성하는 등 기술력을 입증하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에까지 국산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하였다.

 

e-모빌리티 특화도시 영광군에서 지속적 제품개발

개인용 레트로 전기자전거 비알쓰리 시리즈 (BR3)
개인용 레트로 전기자전거 비알쓰리 시리즈 (BR3)

유테크는 영광군 대마면에 지점을 두고 주력 생산제품인 전동 킥보드 및 전기자전거 등 퍼스널 모빌리티(PM) 제품 개발 및 생산에 몰두하고 있다. 현재 국내 BR3(비알쓰리) 자사 개인용 전기자전거 브랜드와 쿠루스(CURRUS) 자사 개인용 전동킥보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퍼스널 모빌리티 전문 유통회사와의 업무 제휴를 통한 국내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영광군이 구축한 e-모빌리티 클러스터를 적극 활용하여 제품의 시험, 인증, 개발, 시제품 제작 등 생산과정 전반의 진행 속도를 높여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고객의 니즈 및 시장 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영광군에 위치해있는 자동차부품연구원 이모빌리티 연구센터 및 지역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네트워크 형성으로 제품 설계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에 기여할 계획이다.

 

영광지식산업센터 입주 후 신제품 개발

국산 무선충전기능 탑재한 공유 전동킥보드
국산 무선충전기능 탑재한 공유 전동킥보드

유테크는 영광지식산업센터에 신제품 개발 지점을 개설하여 개발 제품의 테스트 베드로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관내에 위치한 한국자동차 부품연구원 이모빌리티센터와 협의하여 원내에 e-모빌리티 전용 주행시험장 및 e-모빌리티 연구센터, 평가센터와의 근접성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국산 공유 전기자전거
국산 공유 전기자전거

유테크는 올해 지식산업센터 내 완공 예정인 부품 시생산 지원센터를 시작품 설계 및 제작에 활용할 계획이며, 본사 연구소 인력을 영광지점으로 배치하여 신제품 렌더링 작업 및 홍보컨텐츠 제작 등 지식산업센터 내 촬영스튜디오 또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