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추진을 두고 의사단체가 반발하고 있으나 국민 대다수가 찬성하는 분위기이다. 특히 의료계 안팎과 환자단체 등에서는 충분한 의사 인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병원단체인 병협도 외과 등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인력 수급 문제가 심각하다고 보고 있다.

의대 정원은 2000년 의약분업 이전에는 3,507명이었으나, 당시 의약분업에 반대하는 의사를 달래려 2006년까지 3,058명으로 감축한 뒤 그대로이다.

문재인 정부도 의사정원 확대를 추진했으나 코로나로 인한 환자 증가로 의사협회의 파업 위협에 물러선 상황이다.

정부는 현재 고등학교 2학년이 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2025년도 대학입시부터 정원을 늘리겠다는 방안으로 국내 인구 구조 상 고령화 시대에 빠르게 접어들면서 의료진 부족이 심각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의사 단체들은 비인기 진료 과목의 수가 인상 등 종합적인 변화 없이 의대 정원만 늘려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이에 정부는 의료계와 대화를 통해 최선책을 강구하겠으며 구체적 증원 규모와 종합대책을 시간을 두고 연구하겠다는 의지를 말하고 있어 의사 정원 확대는 강행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립중앙의료원이 발표한 2022년 공공보건의료통계를 보면 서울에선 90% 이상이 1시간 내로 응급실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전남은 51.7%40% 포인트 이상의 격차로 전국 꼴찌이다.

그 원인은 의과대학과 연동한 상급종합병원 부재이다. 전남지역은 공공병원 및 의사 수 부족과 수준 높은 치료 및 사망률 등 최악의 의료 취약지로 드러나 개선이 시급하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과 상급종합병원이 없는 전남의 현실이다. 사회문제인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데다 대규모 석유화학·철강단지 등이 있어 산업재해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데도 말이다.

이로 인해 중증·응급환자의 골든타임 내 치료가 불가능하다. 사정이 이러하니 광주와 서울 등지로 치료를 위한 고행이 뒤따르게 된다. 시간적 고통과 손해는 물론 의료비 역외 유출 심화로 지역경제에도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실제 연간 80만명이 타 시·도로 원정 진료를 나서게 되고 그 비용만 15,000억원에 달한다는 통계이다.

이제 전남도는 정부와 긴밀한 타협으로 전남에 새로운 의과대학을 설립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이를 실현해야 한다. 이로 인해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도 만들어진다면 금상첨화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