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두터운 복지 제공

이택신 가정행복과장
이택신 가정행복과장

두터운 복지 제공을 위해 어르신 돌봄이 지역 사회의 중심이 되게 하고 어르신들의 소득일자리 지원에 힘쓰겠다. 예방적 돌봄을 강화하기 위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댁내장비를 운영하여 돌봄의 사회화 및 건강한 노화, 지역사회 거주를 위해 빈틈없는 돌봄 체계 구축에 노력하겠다. 또한, 저소득 결식 우려 어르신에게 경로식당 및 식사배달 사업을 추진하고 치매로 고통받는 어르신 및 가족을 위한 공립요양원 건립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이를 통해 환자 본인과 보호자들의 경제적·정서적 부담 경감으로 지역사회가 책임지는 촘촘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겠다. 그리고 다양한 노인 적합형 일자리 및 사회활동 모델을 개발하여 어르신의 안정적 소득 보장과 노인일자리 참여기회를 지금보다 더 확대하여 기초연금과 함께 어르신의 든든한 보충적 소득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여가생활 지원

사각지대 없는 노인복지를 구현하고 경로당 간편 회계 서식을 보급하여 이용 어르신들의 편의 제공 및 경로당 운영 투명성 강화에 노력하겠다. 노후화되어 불편한 경로당에 대한 개·보수, 전담 신속 수리반 운영, 운영비·냉난방비 및 공동부식비 등을 지원하여 생활권 내 노인복지 중심지로서 경로당 기능을 강화하겠다. 취업 알선, 평생교육, 위기상담 등 노인복지관 본연의 역할뿐만 아니라 초고령 사회를 대응하는 노후설계 준비 등 새로운 프로그램도 준비하여 노인복지 전달체계의 거점기관으로 노인복지관의 역할과 위상을 정립해 나가겠다.

 

품격 있는 장사 문화를 선도하는 추모공원

부족한 국토의 생태환경 훼손 및 농경지 잠식을 예방하고, 친환경적이고 장묘문화를 위하여영광 공설 추모공원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우리군 특성에 맞는 자연 친화적이고 품격 있는 공설 추모공원 조성을 통하여 군민들에게 수준 높은 장묘 복지를 제공하겠다.

 

-가정 양립 사회적 분위기 조성과 양육환경

가정폭력상담소, 안심보호쉼터 운영으로 여성과 약자 등이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여성문화 센터를 통한 여성들의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역량을 강화하겠다. 아빠육아 휴직 장려금 지급을 통한 남성 근로자의 육아휴직 장려로 일과 가정생활의 양립 및 가족 친화적 사회환경 조성에도 만전을 기하겠다.

그리고 영광군 가족센터 운영을 확대하여 다문화가족의 건강한 생활 정착과 결혼이민자 취업지원, 자조 모임 활성화 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족의 조기 적응 및 사회·경제적 자립 지원 도모에도 힘쓰겠다.

부모와 아동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 어린이집 운영비 및 보육교직원 처우개선비를 지원하고 05세 영유아 보육료 지원, 가정양육수당 및 부모급여 지원, 장난감 도서관 및 공동육아나눔터 운영과 아이돌봄서비스를 통해 맞벌이 가정의 양육 지원을 강화하겠다.

 

건강한 아동 환경 조성 및 청소년 맞춤형 복지

모든 아동이 안전하게 보호받고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통하여 살기 좋은 환경에서 아동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아동이 행복한 영광'을 구현하겠다. 저소득가정 아동의 영양개선과 결식예방을 위한 아동급식 및 방과 후 돌봄을 위한 지역아동센터, 다함께 돌봄센터의 운영으로 취약계층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겠다. , 아동학대 신고에 따른 현장조사 및 적극적인 보호와 아동권리 교육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 강화와 아동이 보호받는 안전한 사회환경을 조성하겠다.

청소년문화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방과 후 아카데미,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운영을 통하여 위기 청소년에 대한 상담·보호·교육·자립 등 지역사회자원과 연계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청소년에 대한 정서적 지지와 학교·가정·사회로의 복귀를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청소년 지원 정책을 추진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 목

예산(만원)

합 계

1,1967,446

노인건강 증진 및 사회참여

651,235

노후생활보장

6454,978

노인복지시설 운영 지원

1320,785

여성복지 지원

52,900

건강가정 및 다문화가족지원

563,124

보육 지원

1653,689

아동복지 지원

518,304

아동복지시설지원

580,788

청소년 복지 증진

152,130

행정운영 경비

19,513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