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하는 영광 체육, 스포츠 선도도시 도약

전용운 스포츠산업과장
전용운 스포츠산업과장

지난해 전라남도 전지훈련 스포츠대회 유치 실적 종합 평가 우수상 및 데일리스포츠한국 주관주최 공모전에서 제5회 대한민국 생활스포츠 대상을 수상하여 스포츠 선도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올해는 제63회 전남체전과 제23회 전남장애인체전이 우리 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스포츠 선도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생활체육 동호인 저변 확대와 엘리트 체육 강화

생활체육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주민들의 생활체육 참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생활체육 동호인 리그 운영 지원 및 생활체육 활성화 교실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활기차고 건전한 여가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 저소득층 유청소년, 장애인의 스포츠 체험기회 확대를 위해 관내 초등학생 스포츠 대회 관람 프로그램을 올해 새롭게 추진하고, 스포츠강좌이용권(장애인) 지원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또한 제63회 전라남도 체육대회 및 제32 장애인체육대회가 우리 군에서 개최되는 해인만큼 취업 우수선수 지원, 전남체전 육성종목 지원 등을 통한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도모하여 안방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전략적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올해는 축구, 검도, 농구, 탁구 4개 종목의 동계 전지훈련과 전국의료인농구대회(1), 전국탁구대회/전국중고농구대회(3), 전국초등학교테니스대회(5), 전국수상스키대회(6), 전국종별농구대회(7), 전국초등부하계축구리그/전국체조대회/전국펜싱대회(8) 등 전국 및 도 단위 규모 14개 종목 21개 대회를 개최한다. 이를 통해 참가 연인원 11만여 명, 지역경제 유발효과 106억 원 달성을 목표로 경기장 시설 완비는 물론 숙박업소, 음식점 등 최상의 서비스 및 친절 봉사로 스포츠대회 유치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스포츠선도 도시를 위한 체육시설 개선 총력

20243월 장애인 수중 운동 시설(영광스포츠센터) 준공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할 수 있는 전국 최고 수준의 생활체육 인프라를 구축하여 장애인 복지 향상에 기여하겠다. 양대체전의 성공적인 개최와 선수단 등 경기장 이용객의 편의제공을 위해 노후화된 시설물에 대한 개선 공사를 추진하여 체전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은 물론, 대회 이후 군민들이 최상의 경기장과 안전한 체육시설에서 쾌적한 체육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 또한, 묘량면 신천리에 새롭게 조성된 파크골프장에 퍼팅연습장 조성, 조경 추가 식재 등 시설의 고도화를 통해 영광 대표 파크골프장으로써 군민 여가활동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

 

안전하고 신뢰받는 위생관리로 선진 음식문화 정착

지난해 음식문화 개선 종합평가 최우수상과 함께 부상으로 상사업비 2,500만원을 수상하였다. 올해에도 군민 위해식품 판매·유통 행위를 조기에 차단하고, 취약 식품위생업소 집중관리 및 식중독 예방 활동을 적극 추진하겠다. 또한, 양대체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속적인 지도관리 및 민동점검을 실시하여 위생서비스 수준 향상과 불법 영업 예방으로 깨끗하고 친절한 생업소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 확대 및 입식테이블 설치 지원 사업 등을 통하여 선진 음식문화 정착과 음식문화 의식 전환을 위한 식품접객업 영업자 홍보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영양사가 배치되지 않은 소규모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 등에 위생영양관리를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어린이들의 건강 수준 향상과 안전한 먹거리 환경 조성에 기여하겠다.

 

전라남도 양대 체전의 성공개최 준비 총력

417일부터 420일까지 개최되는 제63회 전남체전과 429일부터 51일까지 개최되는 제32회 전남장애인체전이 200만 도민이 하나 되는 대화합의 한마당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 지난해 전담팀을 구성하고, 기본계획 수립 및 상징물 개발, 공개행사 대행사 선정 등 대회 기본준비를 완료하였다. 1월부터는 공개행사 연출대행 용역 착수보고회 및 D-100일 기념 카운터기 제막식을 시작으로 체전 분위기를 조성하고, 분야별 각종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안전한 대회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양대체전 홈페이지 구축, 공중파 방송 스팟 광고, 버스래핑 등 다양한 방식의 체전홍보를 전개하고 종합상황실 구성ㆍ운영으로 쾌적하고 편안한 경기 환경을 제공하는 등 역대 최고의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성공개최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 목

예 산

합 계

986,002

체육진흥 및 지원

500,181

체육대회 개최 지원

125,300

체육시설 확충 및 관리

299,224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관리

39,019

행정운영경비

22,278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