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망 확충과 농업기반시설 정비로 행복한 영광

강성경 건설교통과장
강성경 건설교통과장

건설교통과는 주민의 공공복리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도로, 농업기반, 교통 업무 수행에 있어 항상 앞장서 나가겠다. 주민 생활에 더 다가갈 수 있는 건설행정 구현과 도시기능 유지를 위한 기반시설 확등 영광군 정책을 뒷받침하고 미래 지향적인 영광군의 기틀 마련을 목표로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 궁극적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영광 건설을 목표로 건설사업을 추진하겠다.

 

생활 불편사항 해소로 행복한 사회구현

군민의 안전과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가로등 및 보안등의 유지관리와 취약지역 등 신규 가로등 설치로 더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더불어 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소지자가 3년마다 받아야 하는 대도시 위주의 대면교육과 온라인 교육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는 교육기관 강사를 초청하여 영광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군 산하 기술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건설기획단을 연초 집중 운영하여 내실 있는 측량과 설계를 추진하고 각종 사업의 조기 발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행정 지도를 강화하여 국토교통부 소관 국유재산 점검, 지하수 오염방지 의무사항 준수 점검, 골재 채취 업체 관리 감독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주민생활 편의 증대를 위한 도로망 확충

관광산업 활성화, 기업유치, 지역주민의 교통편익을 위해 군도 및 농어촌도로에 대해 간선교통망을 확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 묘량 삼학리에서 불갑 자비리까지 추진하는 사계절 꽃길 천년로 조성사업과 대마전기자동차산업단지~묘량 신천리 국도 22호선 연결도로 선형개량 사업을 2027년까지 공사를 완료하겠다. 서해안고속도로 접근성 향상, 통물류 비용 절감 및 지역 역점 관광산업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기 위한 불갑산하이패스IC 상행선 건설사업을 2024년까지 준공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간선 도로망을 확충하고 차선 도색, 덧씌우기 및 보수, 도로시설물 정비를 지속 추진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

 

성장농업을 위한 농업기반 시설 확충

농업기반시설 현대화로 농업생산성 향상 및 농업소득 증대를 위해서 힘쓰겠다. 밭기반 정비 2개 지구 (염산 입동, 법성 신두암), 기계화 경작로 확포장 2개 지구(백수, 염산), 기계화 영농기반구축, 소규모 농업기반시설 정비, 기반조성 소규모사업 등을 추진하겠다. 영농기 철 농업생산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리시설물 보수 보강을 통해 영농환경 개선과 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 리시설 개보수 사업 2개 지구(녹사, 우곡), 송암지구 지표수 보강개발사업, 정관평지구 소규모 배수개선사업, 누수저수지 개보수사업 등을 추진하겠다.

 

주민숙원사업을 통한 지역주민 정주여건 개선

마을안길, 진입로, 농로, 배수로 정비 등을 위하여 개발 소규모사업, 농어촌환경개선 소기반사업, 도비사업으로 소규모지역개발사업 등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6월 말까지 60%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여 주민숙원 해소로 군민 편의증진에 기여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 또한, 1970~1980년대 신축되었으나 노후되어 사용이 어려운 새마을 시설물에 대하여 신규시책으로 정비해 주민소득 증대 및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편리한 교통 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및 군민 중심의 교통환경 조성과 시설 확충으로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 24시간 콜택시를 꾸준히 확보·운영하여 장애인 및 노약자의 이용 대기시간을 단축시키고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힘쓰겠다. 또한, 농어촌버스 재정지원, 택시 감차 보상비, 사업용 자동차 유가보조금 지급 등 여객운수 보조금의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을 통해 여객·화물 운수업을 육성하겠다. 교통안전시설물을 확충하고 불법주정차 단속 및 교통캠페인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흐름을 제공하고 성숙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의 조속한 준공 및 유료 공영주차장의 2시간 무료 이용 홍보, 개방주차장 확충 등을 추진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4012,534

인력운영비

10,414

도로확충 및 관리

890,803

농어촌생활환경정비

772,101

여객운송질서 확립

980,510

농업기반정비사업

876,567

참조기산업연구센터 진입로 개설

5

백수 백암답동간 도로 확포장

5

불갑산 하이패스IC건설

10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