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하고 건강한 바다, 풍요로운 어촌 건설

정용호 해양수산과장
정용호 해양수산과장

이상기후에 따른 수산물 생산환경 위기가 심화하고, 인구 감소 등으로 어촌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과에서는 깨끗하고 건강한 바다, 풍요로운 어촌을 건설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펼칠 예정이다. 귀업인들의 어업기반을 확충하고 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힘쓰겠다. 효율적인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을 추진하여 환경친화적 연안 환경을 조성하고, 수산물 유통활성화와 안전한 수산물 공급에 만전을 기하겠다.

 

귀어·귀촌 활성화 및 어업인 정주여건 개선

귀어인의 집 조성, 창업자금 및 주택구입 지원, 청년 어촌정착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여 귀어 인구를 적극적으로 유치해 나가겠다. 특히 귀어를 희망하는 도시민이 사전에 영광의 바다와 섬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영광 바다체험 프로그램을 적극 홍보하여 인구 유입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천 원 여객선 운임 지원, 도서지역 자가발전소 유류 지원 등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며, 사고·질병 등으로 어업활동이 곤란한 어업인을 지원하기 위해 어업활동 대체 인력 지원 사업을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다. 천혜의 자연경관과 해양관광자원을 연계하여 해양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주민 소득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수산업 경쟁력 강화 및 지속 가능한 어업기반 조성

지난 5년간 참조기 양식 기술개발 연구를 통해 양식 산업화 가능성을 인정받아 참조기 양식 산업화 센터 사업비 160억원을 확보했다. 올해에는 참조기 양식 산업화 센터 건립을 본격 추진하여 참조기 양식 고도화로 굴비 산업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겠다. 지금까지 축적된 참조기 양식 기술과 함께 IT 기술을 융합하여 인건비·에너지 비용 절감 등의 경제적 효과와 노동집약적 양식에서 기술 중심의 지식산업으로 재편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인구 증가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쾌적한 해양환경 조성, 어업인과 상생하는 해상풍력

해양 및 바닷가에서 발생하는 해양쓰레기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주민들과 함께 상시 모니터링 및 신속 수거 처리 체계를 구축하겠다. 섬 지역 해양쓰레기의 적기 처리를 위한 친환경 도서 해양쓰레기 정화 체인을 구축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바다환경을 조성하고,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섬 이미지 구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해상풍력발전기 설치 등 대규모 해양 개발사업에 대해 찾아가는 해상풍력 보상지원 제도 설명회 등을 통해 군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주민과 함께 수산업이 공생할 수 있도록 하겠다.

 

명품 수산물 브랜드 육성 및 수산물 가공·유통사업 활성화

영광군 수산물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해 영광굴비, 천일염, 민물장어 등의 브랜드 개발을 추진하겠다. 특히, 영광굴비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추진하여 영광굴비 명성을 높이고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신뢰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수산물 소비문화 변화와 증가하는 1인 가구를 겨냥해 참조기와 민물장어를 활용한 가정간편식품을 개발하여 수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힘쓰겠다. 수산물 가공·유통 활성화를 위해 수산물 직거래택배비 지원, 산지가공시설 건립 등을 추진하고, 수산물 홍보를 통한 군 특산품 이미지 상승을 위해 노력하겠다. 영광 천일염 고급화를 위해 생산시설을 개선하고 채염자동화기계지원, 전동대파기 지원을 통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겠다.

 

어촌 어항 기반 및 편의시설 정비·확충

어촌의 핵심 자원을 활용하여 법성항, 송이도항, 상하낙월항 등을 대상으로 어항기반시설 정비, 경관개선, 공동작업시설 조성 및 주민역량강화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2027년까지 제4차 섬종합발전사업으로 상·하낙월도, 송이도, 안마도 등 6개 도서에 물양장 확장, 관광 도로 정비 등 섬 지역 생활환경 기반시설을 정비·확충하여 섬 주민들의 생활 여건을 개선하겠다. 2029년까지 제3차 연안 정비사업으로 송이도, 낙월도, 두우리 등 6개 지역에 대하여 연안 침식으로부터 연안을 보호하고 쾌적한 연안환경을 제공하겠다. 관내 21개 어항에도 어항 안내표지판 정비, 투광등 보수 등으로 품격 높은 어촌과 삶, 찾아가는 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다양한 해양관광자원을 활용하여 낙월권역 거점개발사업, 송이도 마을 특화 개발사업, 안마도 가고 싶은 섬 가꾸기사업 등을 추진하겠다. 이를 통해 섬 지역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관광객 유치를 통해 주민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 목

예산

합 계

1485,598

해양관광 진흥

180,901

수산자원 관리

184,839

수산물 가공유통

182,685

수산시설 조성 및 관리

614,722

해양환경관리

83,930

수산자원 보호

183,238

행정운영경비

19,783

재무활동

35,500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