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 새로운 활력을 주는 산림행정

신재철 산림공원과장
신재철 산림공원과장

국민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관광지, 휴양지 등을 찾는 발걸음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산림 휴양 공간, 도시 공원, 도시 숲 조성 등 산림 사업을 추진하여, 바쁜 일상 속에 지친 군민과 관광객들에게 안식을 취하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산림 행정을 펼치겠다.

 

소득이 창출되는 지속가능한 경제림 육성

기후 변화에 따른 온난화에 대비하고 미세먼지 저감 등 산림 자원의 산업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조림 사업으로 52ha4 8천만원을 투입하겠다. 인공조림지나 천연림이 건강하고 우량하게 자랄 수 있도록 숲을 가꾸고 키우는 숲 가꾸기 업은 850ha 산림에 178천만원을 투입하여 가지치기, 어린나무 가꾸기, 솎아베기, 천연림 가꾸기 등을 추진하겠다. 또한, 숲 가꾸기 사업에 고용하는 숲가꾸기패트롤에 취업 취약 계층을 우선 선발하여 지역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하겠다. 표고, 떫은감, 대추, 조경수, 잔디, 분재, 야생화 등 청정임산물 소득사업에 46천만원을 투입하여 임업인 소득 향상에도 기여하겠다.

 

사계절 안전하고 건강한 산림 보호

임업인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재난에 대비한 임도 시설 구축을 위해 134천만 원을 투입하여 간선임도(4) 및 작업임도(1) 신설, 임도 보수 등을 추진하겠다. 이용객이 많은 생활권 주변 등산로에는 숲길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데크 등 시설물을 정비하겠으며, 산사태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방댐 2개소, 계류보전 2개소, 산지사방 2개소를 설치하겠다. 또한, 산림 자원을 보호하고 건강한 숲을 유지하기 위해 산림 병해충 방제 및 보호수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 ·가을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하여 산불 전문 예방 진화대 운영 및 권역별(영광·함평·장성) 임차 헬기 운용 등 산불 예방에도 총력을 기울여 사계절 건강한 산림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

 

쾌적하고 아름다운 산림휴양공간 운영

영광 물무산 행복숲을 찾는 이용객들이 편안하고 깨끗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매일 시설물을 점검하고, 일상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수준 높은 맨발 황톳길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 대마 안골 계곡에 이동식 화장실을 설치하여 군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4,000면적에 버들마편초 10만 본을 식재하여 다양한 볼거리와 산림 속 녹색 휴식 공간을 제공하겠다. 또한, 불갑산에 서식하는 야생화의 생태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 다양한 전시·체험 행사를 추진하기 위한 야생화 생태체험 학습장을 완공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인구소멸대응기금 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전체 초등학생 3천 명에게 무료로 승마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

 

지친 마음을 달래고 건강을 지켜주는 공원

물무산 행복숲, 우산근린공원, 생활체육공원, 어린이공원 등의 조경수와 시설물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군민들이 복잡한 마음을 달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시설물 유지,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 우산근린공원 야외 운동기구 주변에 그늘목을 식재하고, 도동리 생활체육공원 내에 노후 시설물을 보수하여 군민들의 편의 향상과 건강 증진을 도모하겠다. 성산근린공원에는 60억원을 투입하여 군민 수요에 맞춘 파크골프장, 야생 녹차와 대나무가 어우러진 차죽림, 어린이 숲 체험장을 조성하는 공사를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기후위기 극복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기업·군민 모두가 함께하는 탄소 중립 나무 심기 운동에도 적극 동참하여 다양한 숲을 확대 조성하고, 도심 속 숲을 제공하여 군민들에게 녹색 휴식 공간을 제공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1218,289

산림경영 관리

329,547

산림보호 관리

491,576

산림휴양 관리

187,971

공원녹지 관리

192,707

인력운영비

1897

기본경비

5,591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