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상생하는 청정 농축산업 환경 조성

조성기 축산식품과장
조성기 축산식품과장

-우전쟁, 환율상승에 따른 곡물·사료 가격상승, 축산물 가격하락으로 축산인들이 어느 때 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이에 축산식품과는 2024지역주민과 상생하는 농축산업 육성을 비전으로 삼고 스마트 축산환경 조성, 관내 축산악취 개선 및 고품질 조사료 생산 추진, 가축질병 없는 축산기반 강화, 지역특화 식품산업 육성 및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스마트 축산환경 조성과 동물복지 증진

축산시설 현대화, 축산분야 ICT융복합, 자동목걸림장치 지원, 축산환풍기 지원으로 스마트 축산환경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통해 미래형 선진축산을 육성하고, 폭염대비 고온스트레스 완화제, 가축 면역증강 종합영양제 지원, 가축재해보험 가입 지원으로 선제적 축산재해 대응을 통한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겠다. 또한, 한우등록 지원, 한우우수정액지원, 한우 유전체 검사비 지원 등 가축 개량 촉진지원으로 고품질 축산물 생산기반을 확립하겠다. 친환경 녹색축산 기반 구축을 위해 깨끗한 축사 경관만들기, 축산농가 생균제 지원, 유기·무항생제축산물 인증비를 지원하고, 축산헬퍼지원, 낙농환경개선 지원으로 축산농가의 근로환경 및 삶의질을 향상 시키겠다. 유기·유기동물 구조보호비, 동물보호센터 운영비, 유기동물 입양비, 길고양이·실외사육견 중성화 수술비 지원 등으로 유기동물 구조·보호관리 및 사육환경 개선을 통한 동물복지를 실현하겠다.

 

관내 축산악취 개선 및 고품질 조사료 생산 추진

가축분뇨 적정처리 및 쾌적한 농촌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작년부터 시행중인 에코프로바이오틱스 이용 활성화 사업을 올해도 추진하여 미생물을 활용한 양돈농가의 악취를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 또한, 낙후된 가축분뇨 기계·시설 등을 보완하기 위해 내년도 국비사업에 적극 공모할 계획이다. 축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깨끗한 축산농가를 지속 발굴하여 군민과 상생하는 농촌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국제 사료원료 곡물과 국내 사료 가격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국내산 고품질의 조사료를 생산·유통하여 축산 경쟁력을 강화하겠다. 축산농가의 사료비 절감을 위하여 TMR배합기, TMF 사료 구입비, 조사료 이용 장려금, 저금리 사료구매 자금 대출도 지원하겠다.

 

가축질병 없는 안심 영광 유지를 통한 축산기반 강화

전국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및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차단 방역과 농가 협조를 통해 가축 질병이 군에 유입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이를 위해 가축 질병 예방백신 지원, 공동방제단 운영, 거점소독장소 운영, 드론·광역방제기·군 제독 차량을 통한 소독 실시 등 예방 위주의 방역을 추진하겠다. 그뿐만 아니라, 농가에 방역 설비 및 장비, 면역증강제와 같은 예방 약품을 적극 지원해 농가 주도적인 차단 방역을 실시하여 군과 농가가 협력하고 지속 가능한 축산기반을 구축하겠다.

 

지역특화 식품산업 육성 및 농촌관광 활성화

영광 방문의 해를 맞아 지속적인 농어촌 민박 점검을 통해 향상된 서비스 제공으로 관광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해 재방문을 유도하겠다. 2024 63회 전남체전 및 상사화 축제 등 영광에서 개최되는 행사와 연계하여 찰보리 제품 홍보를 통해 소비촉진의 기반을 조성하고 영광 찰보리 우수성을 알리겠다. 농촌융복합산업 사업자 인증 및 도지사품질인증 제품 확대를 통하여 고부가가치의 농식품 생산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 유일의 보리 산업 특구에 걸맞게 영광 찰보리 어울터를 조성하여 찰보리를 활용한 교육체험장 및 홍보 판매장을 운영해 관광객 유치, 일자리 창출 등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해 나갈 계획이다.

 

예산내역 <단위: 만 원>

항목

예산

합계

1794,968

축산 경쟁력 강화

1721,486

- 축산시설 및 환경개선

256,751

- 동물보호 및 복지

21,245

-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

704,076

- 축산 악취개선

187,102

- 축산농가 생산성 향상

62,546

- 동물질병 방역

489,764

농업농촌 역량강화

56,240

- 식품가공산업 육성

45,290

- 농업 소득원 발굴

10,950

기타

17,242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